다잉 아이 - Dying Eye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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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작품 <다잉 아이>도 역시 히가시노 게이고라는 말이 절로 나오는 작품이다. 대부분의 작가들이 그렇겠지만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세계는 그만의 독특한 플롯이 있다. 전통적인 권선징악에 모티브를 두고 있지만 악에 대한 징벌를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절대자 내지는 설계자에 의한 징벌 보다는 작품속에서 필연적으로 내제되어 있는 요소들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말을 도출한다는 점에서 다른 추리작가들의 작품세계와는 다른 맛이 존재하고 있다. 그의 대표적 전작인 <탐정 갈릴레오>에서도 구나사기와 유가와를 통해서 직접 사건의 실마리를 풀어가는 것 처럼 보이지만 실상 모든 사건의 해결과 그에 상응하는 일종의 권선징악이라는 테마는 내러티브의 흐름에 그냥 묻혀서 독자들의 판단으로 남겨 두었듯이 이번 <다잉 아이>역시 이러한 패턴을 답습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죽어가는 눈'을 통한 감정이입이라든가 인간을 닮은 인형등의 소재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풍부한 상상력과 추리력을 대변하는 요소들이다. 

잊혀졌던 기억이 예기치 않는 사고로 인해 서서히 밝혀지면서 그 진실이 들어나는 순간까지의 이야기 진행방식은 독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상상력과 예측을 하게끔 약간은 허술하게 내러티브를 엮어 놓았다. 그래서 읽는이로 하여금 소설을 쓰게 하고 책장을 넘기면서 새삼 확인하게 한다. 하지만 책장을 넘길 수록 이러한 상상은 여지없이 무너지고 또 다시 새로운 얼개를 엮게 만드는 것이 바로 히가시노 게이고의 능력일 것이다. 또한 전체적으로 자극적이거나 억지스러운 개입 없이 물흐르는듯한 내러티브에서 독자들은 오히려 더 심연으로 빠져들게 되고 결국 작품세계속에서 다잉 아이의 정체에 대해서 신스케만큼이나 혼란에 빠지게 되버린다.  

히가시노 게이고는 디텍티브 픽션의 요소들인 미스테리, 서스펜스, 스릴, 트릭을 내러티브 전반에 걸쳐 골고루 적당하게 분배하고 있다. 미스테리한 사건 배경과 등장인물들 그리고 '죽어가는 눈'이라는 서스펜스와 사건의 진상과 비밀이 서서히 들어나는 과정에서의 스릴 그리고 일대 반전을 기대하는 독자들에게 기대에 적극 부응한 반전과 곧바로 이어지는 트릭 그야말로 긴장과 불안을 한순간이라도 놓지 못하게금 탄탄하게 구성되어 있는 작품이다. 작가 자신도 "다시는 이렇게 쓸 수 없을 것 같다"라고 표현했듯이 모처럼 작품속으로 빠져들게 하는 걸작이라는 느낌이 든다. 

이번 작품 역시 일본 추리작가들의 전형인 사회파 비정 추리의 일면을 보여주고 있다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일년에 만명이 교통사고로 사망하고 오히려 인적사고를 낸 가해자가 가게에서 물건을 훔친 절도자보다 형량이 가볍고, 그저 운이 나빠서 생긴일이라는 에지마의 생각에서 작가는 현재 일본이 안고 있는 물질만능과 인명경시라는 일본사회의 모순점을 작품에 담고 있다. 그래서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은 단순한 퍼즐형, 하드보일드 추리소설보다 많은 생각을 갖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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