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경영학 - 당신의 비즈니스를 위협하는 경영학의 진실
매튜 스튜어트 지음, 이원재.이현숙 옮김 / 청림출판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매튜 스튜어트의 <위험한 경영학>은 한마디로 상당히 충격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특히 MBA를 꿈꾸며 경영자 혹은 세계적인 경영 컨설팅에 종사하고자 하는 이들에겐 더욱 더 충격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세계적인 컨설팅업체에서 유망 받는 컨설턴트로 현장에서 몸소 경험한 저자의 경영에 관한 진실은 세인들이 생각하는 시크한 슈트로 대변되는 경영자들의 세계가 얼마나 위험하고 신화적인지 대해 말해준다. 

경영이 학문이라는 위치에 등장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근대 경영학의 아버지라 추앙받고 있는 테일러의 <과학적 경영기법>에서 시작된다. 테일러는 그 동안 주먹구구식이었던 경영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면 장사라는 개념에 과학적 접근을 통해서 경영이라는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투시하면서 관념의 틀을 바꾸어 놓았다. 테일러로부터 탄생된 경영은 MBA에라는 신기원을 창설하면서 자본주의 시스템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되며 이후 포스터테일러를 자칭하는 메이오의 <인간중심 경영>, 엔소프의 <전략적 경영>, 경영학의 대중화를 이끈 피터스에 이르기까지 진화에 진화를 거듭해 왔다. 이 과정에서 경영의 대가들이 제시한 이론은 마치 신흥종교의 교주가 어리석은 대중을 상대로 설파한 교리만큼이나 강력한 힘을 가지면서 급속도로 퍼져 나갔고 대중은 당연히 대가들의 경영이론과 기법을 과감없이 수용해왔다. 그리고 현존하는한 대가들의 경영이론은 학문이라는 형식으로 슬그머니 자리잡으면서 경영학이라는 유니크한 분야를 영위하고 있다. 이렇게 화려하게 등장한 경영은 선진산업국이나 개도국의 유능한 젊은이들의 우상이 되어 버린지 오래되었고 지금 이 순간에도 그 꿈을 쫓아 많은 이들이 선진기법을 연구하고 골몰하고 있다. 

세상이치는 항상 화려한 이면 뒤엔 어두운 그림자가 있기 마련이다. 특히 스포트라이트가 밝고 화려할수록 그 그림자는 더욱 더 어둡고 추할 수 밖에 없다. 저자는 테일러를 비롯한 경영학의 4대 대가들의 이론을 철저히 해부해서 그 이면의 세계를 여실 없이 보여준다. 결론은 원제목인 MATH(신화)라는 것이다. 특히 경영 컨설팅과 컨설턴트에 대한 그의 진단은 더욱더 충격적이라고 해야 겠다. 맥킨지나 베인앤컴퍼니, 보스턴컨설팅등 세계적인 컨설팅회사와 컨설턴트의 업무를 고래잡이로 비유한 저자의 독설은 컨설팅의 실상을 여실 없이 보여주고 있다. 마케팅(꼬시기)-->진단(빨대 꽂기)-->실행(단물 빨기)-->사후 점검(끝내기)-->결별(줄행랑)의 전형적인 컨설팅 싸이클이 우리가 상상하는 최고의 경영기법으로 기업을 어시트하는 것이 아니라 카우보이가 소몰이 하듯이 아이디어를 전달할 뿐이라는 것이다. 마치 고객이라는 숙주에 기생하는 바이러스와 같은 존재라고 저자는 극언을 한다.  

그럼 왜 저자는 경영과 컨실팅에 대해서 회의적인 시각으로 보는 것일까? 저자는 겉으로는 화려하고 과학적으로 보이는 경영학이라는 전반에 철학이 담겨져 있지 않다는데 그 원인을 보고 있다. 과학적 기법,  전략적 경영, 포토폴리오 메트릭스등 다양한 경영이론의 기법상의 접근보다는 인간성과 철학에 대한 접근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이는 어떻게 보면 패러독스와 같은 의미로 전달될 수 도 있지만 결국 경영은 자원배분의 효율성이나 과학적 전사관리라는 하위적 접근시대는 끝이나고 이제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대에 적응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저자가 생각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은 바로 인간성과 철학에 기반을 둔 큰 그림을 보면서 동시에 세세한 내용을 볼 수 있는 눈을 가진 경영자들 양성하는 올바른 교육이라고 한다. MBA과정을 이수하고 최첨단 경영기법을 익힌 냉철한 이성의 소유자로서의 경영자 보다는 타인을 어떻게 존중하는지 아는 사람, 솔직하고 충실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 자신의 특성을 만드는 사람, 자신을 잘 알고, 세상을 어떻게 하면 더 좋게 만들 수 있는지 아는 사람이 더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경영자는 좋은 교육을 제대로 받아야만 가능하다. 좋은 교육은 제대로된 교육이다. 기법과 이론의 습득보다 중요한 것은 경영이 인간성과 철학에 대한 연구라는 대의적인 마인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찰리 채플린의 <모던 타임스>는 과학적 경영의 아버지 테일러 시스템의 공장에서 벌어지는 일을 풍자한 블랙 코미디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심오한 철학의 메타포가 담겨져 있다. 그 메타포는 바로 인간성과 철학에 대한 경영의 원칙인 것이다. 이 두가지 요소가 결여된 경영은 제조공장에서 똑같은 물건을 찍어내는 단순작업일 수 밖에 없음을 다시하번 더 상기하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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