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연장통 - 인간 본성의 진짜 얼굴을 만나다
전중환 지음 / 사이언스북스 / 201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제는 극히 상식 내지는 하나의 사실이 되어버린(물론 아직도 창조론이나 지적설계론 이라는 유사과학논리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지만) 진화론에 대해서 우리 일반독자들의 생각의 기제는 거의 인간을 제외한 동식물종에 국한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다. 다윈이 종의 기원에서도 언급을 했고 다윈 이후 수 많은 진화론자들이 증명해 보였지만 왠지 아직도 진화론을 믿던 창조론을 비롯한 유사과학논거를 믿는 사람이건 간에 동물원에서 우리 인간들의 눈요기를 제공해주고 있는 침팬지를 비롯한 유인원들과 우리가 같은 조상에서 갈라져 나왔다는 사실에 대해선 왠지 꺼림직하게 생각하고 있는 경우가 분명히 존재하고 있다. 특히 우리 인간은 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중에서 가장 우월한 위치에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대전제아래에서 이러한 생각들은 흔들리지 않는 일종의 진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사유들은 특히나 우리가 자연계중에서 가장 고등동물이라는 유인원과도 비교할 수 없는 독창적인 정신세계를 가지고 있다는 자부심에 그 근거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다른 모든 생물학적 특성들은 다윈의 진화론에 의해서 설명되고 증거화 되겠지만 우리들의 정신 즉 마음속의 기제들은 인간이라는 종만의 독특한 현상이자 고유한 특성이라는 전제에 있을 것이고 또한 하나의 믿음인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이러한 관념들이 진화심리학자인 전중환 교수의 <오래된 연장통>을 읽고 나면 그 얼마나 커다란 오류에 빠져 있었고 무지했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다. 화심리학은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학문이지만 이미 서구학계에서는 그 연혁이나 학력이 자리잡은지 오래되었다. 심리학이라는 말이 들어가서 심리학의 한 분파쯤으로 오인받을 수 있지만 진화심리학은 인간본성에 대한 모든 심리학적 기제들을 과학적 논거와 증거들 그리고 보편타당한 실험등으로 검증하여 인간의 마음 역시 다윈이 주창한 진환론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상기시킨다. 한편으로 진화론의 적용범위의 끝이 없음을 다시한번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하다. 

흔히들 알고 있는 갓난애기의 마음은 백지와도 같고 이러한 백지상태에서 어떻게 주위환경이나 문화에 의해 그 심성이 바뀔 수 있는가에 대한 많은 사례들을 그동안 우리는 많이도 접해왔다. 그러면서 우리는 주위환경이나 문화등 후천적인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서 많은 시간적 경제적 노력을 해왔다. 하지만 어린아이와 새끼침팬지을 같이 키우면서 들어난 결과는 그동안 우리가 가져왔던 생각들에 대해서 의문점을 던져주고 있다. 또한 공작새 수컷의 꼬리가 길어지고 한없이 화려해지는 것을 동물들의 성선택에 의한 진화로 인정하면서 인간 남성이나 여성들이 상대 이성들에게 잘보일려고 하는 행위에 대해선 그저 심리학적인 논거로 대치해왔던 것도 사실이다. 또한 인간만이 음악을 듣도 감상할 수 있다는 점, 인간만의 본성이라고 생각되는 도덕, 정의등의 문제 역시 우리의 조상들이 수백만년전 아프리카 사나바에서부터 생존에 필요한 모든 것들이 하나 둘씩 우리의 심리적 기제에 쌓인 진화론적 결과물이라면 과연 믿을 수 있겠는가? 그리고 왜 유독 동양에서 계급간의 위계질서, 그리고 가족과 친족 그리고 더 나아가 같은 민족이나 국가간의 유대관계가 높고 타집단에 대한 배타의식이 강한지에 대해서도 진화론은 말끔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우리 인간종은 아득하게 머나먼 과거로부터 생물학전 진화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본능 즉 마음의 진화도 더불어 같이 해왔다는 것이 현대 진화심리학자들의 공통된 논리이고 이를 반증하는 예는 수없이 많이 있다. 결국 우리가 가지고 있는 유일하다고 생각되는 이러한 심리적 기제는 우리 조상들이 대자연앞에서 자연선태되는 과정에서 선택되고 제거되면서 남아있는 진화론적 유물인 것이고 우리는 이처럼 아주 아주 오래된 연장통을 지니게 된 것이다. 우리는 지금도 이 연장통속에서 그때 그때 주어진 환경에 따라 다양한 조합들을 창출하고 이러한 조합들은 어김없이 자연선택되어지는 것이다 

새삼 다시한번 진화론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까지 진화론의 범위확장에 대해 다소 회의적인 시각을 가진 이들 조차 진화심리학의 설득력있는 논거를 접하게 되면 진화론의 확장은 아마도 그 끝이 보이질 않을 것이다. 지구상의 생명체에서 지구를 벗어난 우주적인 측면에 이르기까지 진화론보다 설득력있는 논거는 없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사유에 대해서 전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겠지만 분명한 것은 다윈혁명 이후 깨닫게 된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명체의 정체성에 대한 한가닥의 실마리를 찾았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지금 우리가 생활하고 사유하는 모든 행위가 그 옛날 우리조상에서부터 장착되기 시작한 연장통에 있다는 흥미로운 사실을 기억하면서 살아간다면 좀더 명확하고 간결하게 주위현상들을 다시한번 들여다 보게 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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