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보내지 마 민음사 모던 클래식 3
가즈오 이시구로 지음, 김남주 옮김 / 민음사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번역가가 지적했듯이 혹시 손에 땀을 쥐게 하거나 흥민진진한 속도감을 기대하고 이 책을 손에 드는 독자에게는 다소 실망감을 안겨줄 수 있는 소설이다. 이런 스릴감이나 속도감이 없다는 것 자체가 오히려 <나를 보내지 마>를 끝까지 손에서 놓지 못하는 하나의 이유가 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마지막 장을 덮을때 까지 우리는 인간으로 태어난 이상 모든 인간에게 가장 불편한 진실 즉 '죽음'에 대해 가즈오 이시구로만큼 무덤덤하면서도 적나라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재차 확인하게 된다. 

그저 평범한 기숙학교 헤일셤 출신인 간병사 캐시의 유년, 학창시설의 회고로 부터 시작되는 소설은 극히 평범한 우리들의 유년시설을 보여주는 듯하다. 기숙학교라는 특징상 숙식을 같이 했던 동창생들과 학교내에서 모든 것을 해결해야만 했던 환경들에서 독자들은 새롭고 이채로운 특징을 엿볼 수 없다. 단지 중간중간 기억하기 쉽지 않게 흘러 가는 기증,완결,근원자등 이 소설의 내러티브의 핵심을 담고 있는 단어의 의미에 대해서 캐시와 토미, 루스를 비롯한 등장인물들의 성장과정을 관통하듯이 흘려보내고 만다. 물론 독자들에게 왠지 심상치 않는 소재를 다루고 있을거라는 예감을 갖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이 소설의 진면목은 그냥 그대로 화면에 영상이 뿌려지듯이 독자들에게 여과없이 보여주고 있다. 

클론, 복제인간이라는 SF적인 소재와 인간의 삶과 죽음에 대한 약간은 어울리기 불편한 소재를 작가는 마치 톱니바퀴가 맞물려 돌아가듯이 서로의 영역을 혼합해서 구성해버렸다. SF소설과 성장소설이라는 혼화될기 힘들것 같은 양대 장르가 작가의 상상력과 맞물려 새로운 장르로 재탄생한 것처럼 우리는 인간의 존엄성과 삶과 죽음에 대해서 한번쯤은 이러한 상상을 해봄직하다는 착각을 불러 일으키게 된다. 타인 아니 정확히 표현하면 선택된 일반인의 생을 연장시키기 위해 또다시 선택된 기증프로그램의 희생양인 클론들의 삶을 죽음이라는 불편한 진실에 대비해 아주 냉철하면서도 타자적인 시각으로 묘사하고 있다. 

또한 이 소설은 비록 복제인간이라는 SF적인 소재를 담고 있으나 전혀 SF적인 뉘양스를 담고 있지 않다. 기증이나 복제에 관한 그 어떠한 세부적인 표현도 없거니와 그 흔한 과학적 태크니션에 대한 묘사도 없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면서 소설을 읽는 동안 성장소설적인 분위기를 감지했던 독자들로 하여금 왠지 일반적인 성장소설과 사뭇다른 느낌을 받게 한다. 이러한 느낌 역시 캐시를 비롯한 주인공들이 복제인간이라는 암시를 확인하면서 책의 페이지를 다시 되돌여 군데 군데 숨겨져 있는 암시물들을 찾는 고통을 감내하게 하기 때문이다. 

전체적이 내러티브가 다소 괴기하게 느껴질 수 도 있으나 이야기 후반부에 에밀리선생님과 마담으로 지칭되는 일반인 그리고 캐시와 토미로 대변되는 클론들의 토론을 통해서 인간 존엄성의 가치와 삶과 죽음에 대한 관념을 잣대로 제단하지 않으면서도 독자들 내면에 많은 고민을 던져주는 작가의 통탈력은 대단하게 보여진다. 인간에게 가장 불편한 진실인 죽음에 대해서 이처럼 무덤덤하게 그러면서도 사고의 확장을 펼쳐주는 작품임에는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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