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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하일기 3 - 새 번역 완역 결정판 ㅣ 열하일기 3
박지원 지음, 김혈조 옮김 / 돌베개 / 200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어느듯 연암의 발길을 따라 숨가쁘고 머나먼 여정을 했다. 물론 연암은 이러한 여정이 찰나처럼 짧게만 느껴졌겠지만 조선선비로는 최초로 열하의 피서산장을 구경하고 이교도인 반선을 만나는등 그야말로 자신의 목적을 120%달성한 여정이었음에는 틀림없을 것이다. 이번 권은 연암이 열하와 그리고 열하에서 북경으로 건너와서 북경 거리의 진기한 모습을 보고 느낀점을 위주로 기록한 일종의 박물기라고 해야할 것이다. 특히 귀국하는 길에 옥갑이라는 곳에서 역관들과 격식을 떠나 담소를 하는 도중 윤영의 이야기라는 단소를 달면서 들려준 <허생전>은 지금까지도 많은이들에게 회자되고 있다. 이번 권은 앞에서 말했듯이 박물기의 성격이 강하지만 연암이 누구인가 연암은 쉽고 부담없이 읽을거리에도 그만의 촌철살인같은 해학과 자기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그래서 연암을 읽으면 읽을수록 역시 프로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들게 한다.
건륭황제의 만수절을 기념하여 열하곳곳에서 펼쳐진 신기한 요술이벤트를 목격하고 남긴 환희기는 그 내용만으로도 현대의 마술 디너쇼를 보는 착각을 불러일으키듯이 리얼하고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환희기의 원문은 모두 4자씩 토를 끊을 수 있게 되어 있다는 점에서 다시한번 연암의 탁월한 글솜씨를 확인하는 계기가 된다. 또한 연암은 말미에 화담 서경덕과 장님과의 일화를 소개하면서 생물학적인 눈에 보이는 실체가 세상의 모든것이 아니라는 점을 피력하고 있다. 광명정대한 눈이란 진정한 자신의 소견이 없으면 그저 창을 통해서 사물을 인식하는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조선 선비들의 학문연구를 독려하고 있다.
아무래도 이번권의 하이라이트는 옥갑에서 들려주는 허생전일 것이다. 우리는 허생전을 주로 경제적 관점에서 바라본다. 지금으로 따지면 허생은 거시적 경제흐름을 읽을줄 아는 대가였다. 특히 상품의 유통에 대한 높은 식견을 가지고 한나라 경제를 통제한다. 하지만 연암은 허생전을 통해서 당시 조선의 경제적 체력이 얼마나 형편없는가를 비판함과 동시에 아직도 존명정신으로 똘똘 뭉쳐있는 엘리층의 위선적인 행태를 고발하고 있다. 여기서 허생은 아마도 연암 자신의 분신일 것이다. 탁상공론과 명분에 목메고 있는 당시의 지식층은 연암눈엔 마치 어린애들의 투정으로만 비쳐졌다. 북벌의 쌍두마차였던 효종과 이완을 슬그머니 끌여들여 북벌의 허와 실을 세세하게 밝혀 북벌의 허망함을 질타하고 있다. 그렇다고 연암이 친청주의자라는 소리는 결코 아니다. 연암은 열하일기 곳곳에서 되놈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였듯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지만 연암에게 그러한 되놈에게도 배울것은 배워야 한다는 근본적인 갈망이 이었다. 연암은 손자가 지피지기면 백전불패라고 했듯이 그토록 증오하는 적을 알아야 그 적을 정복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그래서 연암은 청나라의 제도 특히 기와나 수레, 난방장치 심지어 똥거름에까지 관심을 가지고 철철하게 관찰하고 기록했던 것이다. 그만큼 연암에게 청의 모든 문물은 동경의 대상이 아니라 극기의 대상이었을 뿐이었던 것이다.
북경의 사찰과 도교사원 그리고 야소교의 성당을 관람하면서 느꼇던 양엽기에서 연암 특유의 유머러스한 필치를 보여주므로서 다시 한번 독자들을 실망시키지 않는다. 북경의 법장사라는 절에서 발견한 김창업과 홍대용의 이름을 발견하고선 너무나 반가운 나머지 고북구 만리장성벽에 새겼던 자신의 이름을 다시 한번 새겨볼까라는 충동을 억제하지 못한다. 아마도 지금우리들이 공공건물이나 화장실등에 써갈기는 낙서의 기원은 역사적으로도 그 내력이 있는것 같다는 웃음을 자아내게 한다.
연암의 여정은 이렇게 막을 내린다. 열하일기 전반에 걸쳐서 연암은 이용후생을 강조하고 있으면서도 주체적인 사상을 강조하고 있다. 비단 지금의 청제국이 최강이라고 하지만 그들에게도 약점은 있고, 비록 오랑캐라고 하지만 그런 오랑캐에게도 배울것은 분명이 있다는 점을 소중화라고 떠벌이는 조선의 비루한 선비들에게 던져 주는 메시지인 것이다.
▣ 정조가 침몰하는 조선이라는 배의 선장이었다면 연암은 알려지지 않는 조타수였다. 이는 물론 사견이지만 정조의 문체반정은 정조의 노론에 대한 히든카드였다. 정조는 문체반정의 시범케이스로 연암의 열하일기를 지목했고 열하일기는 그야말로 금서로 낙인 찍히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금서지정이 오히려 세간의 불을 댕겨 베스트셀러의 반열에 오르게 되면서 그동안 우물안의 개구리격이었던 조선선비들의 정신을 일깨우는데 일조를 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된다. 아마도 정조는 이러한 결과를 예상하고 역으로 식자층의 허상을 깨는데 연암의 열하일기를 적극 활용했던 것은 아닐까.
분명히 열하일기는 당시에 불온한 서적이었다. 건륭이라는 연호를 버젓이 사용해서 논란을 불러일으켰지만 무엇보다 열하일기의 내용자체가 쓰나미와 비견될 정도로 어마어마한 충격 그자체였던 것이다. 왜 연암은 이렇듯 위험한 게임을 했을까 아마도 그 해답은 치서록에 담겨있는 밴댕이가 새우가 되고 새우가 가오리가 된다는 우스개 소리처럼 진실이라는 것은 시대와 지역에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말할려고 하는 것 아니였을까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연암에게 진실이나 진리는 고정화되어 있지 않았다. 단지 그 과정을 찾아가는 길이 있을 뿐이였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