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리그 경영학 부키 경제.경영 라이브러리 2
제프 앵거스 지음, 황희창 옮김 / 부키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경영학은 그 역사가 일천하지만 상당히 과학적인 학문중에 하나이다. 각종 투입요소의 결정과 배치를 통한 관리를 통해서 가장 효율적이고 이윤극대화된 결과물을 도출해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적자생존의 무한한 경쟁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관리자들의 전략이 없다면 그 배는 바다가 아닌 산으로 갈 것이고 어렴풋이 바다로 향한다고 해도 망망대해속에서 침몰할 것이 때문이다.
이와 아주 비슷한 스포츠가 바로 야구이다. 인간이 만들어 낸 스포츠중에 가장 복잡한 룰을 가지고 있는 경기가 야구이다. 그때 상황에 따라 룰이 다르고 또한 경영처럼 정해진 시간이라는 개념이 없는 스포츠이다. 그래서 야구는 룰을 모르면 정말 재미없는 종목으로 인식될 수 도 있다.  

그러면에서 경영과 야구는 닮은점이 아주 많다. 단순히 말해서 점수를 내기 위해서 큰거 한방인 홈런으로 낼 것인가 아니면 안타와 도루 그리고 힛트앤런등의 작전을 구사하면서 야금야금 낼 것인가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경영역시 유사하다. 안정적인 경영의 일환인 다각화를 지향할 것이가 아니면 공격적인 경영으로 속칭말하는 수익이 대박을 올릴 것인가 하는 전략이 수천가지는 될 것이다. 결국 이런 전략적인 방법의 최종선택권자는 야구의 경우 감독이고 경영의 경우 CEO의 몫이다. 이런 최고의사결정권자의 최종선택에 따라 그 팀이 공격일변도적인 팀이 될 수 있고 안정적인 수비위주의 팀이 될 수 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야구와 경영의 가장 큰 특징중의 하나가 바로 STEP BY STEP이라는 것이다. 알다시피 야구는 1루, 2루, 3루, 홈베이스를 차례대로 밟아야만 득점으로 인정되는 게임이다. 중간에 1루나 2루를 건너뛰고선 득점을 할 수 없는 경기이다. 이점은 바로 경영에서 인식하는 인사관리,조직관리와 일맥상통하는 점이다. 경영 또한 조직이나 인사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서는 아무리 투입을 하더라도 그 산출물은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메이저리그 경영학>은 이처럼 야구와 경영을 콜레보레이션하여 경영학이란 다소 딱딱한 학문을 아주 쉽게 설명해주고 있는 책이다. 이런면에서 경영학원론을 읽기전 바로 이 책을 한번 읽고 경영학원론을 본다면 그 효과가 배가될 것 같다. 새로운 시즌을 준비하는 스토브리그에서의 전략과 선수관리 측면들이 경영에서 말하는 운영관리, 조직관리, 인력관리와 그 맥을 같이하고 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같은 경쟁시장의 변화는 시시각각 그야말로 리얼타임으로 존재하고 있다. 이점은 경영이란 계속해서 한자리에 머물수 없다는 것을 일변하고 있다. 역시 야구에서도 상황의 반전이 수시로 일어나고 그에 합당한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야구나 경영이나 이러한 변화앞에서 변화하지 못하면 자연도태하기 마련이다.  

작년 뜨거운여름을 달구었고 올 겨울 야구는 이렇게 하는 것다라는 것을 세계에 보여준 한국야구, 그 이면을 보면 바로 인적관리와 적재적소의 운영, 변화에 따른 효과적인 관리등의 전략적인 면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경영이란 바로 이런 야구와 같다. 철저하게 준비된 기업만이 블루오션이라는 대양을 항해할 자격이 주어 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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