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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누구인가라는 가장 깊고 오랜 질문에 관하여 - 인생의 참주인을 찾는 깨달음의 길
사쿙 미팜 지음, 안희경 옮김 / 판미동 / 2008년 10월
평점 :
품절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장 많이 하는 질문중에 하나가 내가 누구인가? 과연 나는 누구인가? 물론 그 해답을 찾은 이는 해탈의 경지에 올라갔을 것이고 수많은 이들이 아직도 그 해답을 찾기 위해서 지금도 스스로에게 그 질문을 던지고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명상과도 같은 책이다. 필자인 샤콩 마팜은 테벳불교의 한 종파인 명상을 위주로 하는 닝마파와 카규파의 계보를 잇고 있는 샴발라불교의 수장같은 사람이다. 우선 티벳하면 제일먼저 떠오르는 사람이 윤회를 거듭하는 달라이라마가 생각난다. 샤콩이라는 개념 또한 달라이라마와 같이 윤회를 하는 전통의 수호자라고 보면 될 것이다.
이 책에 나오는 많은 산스크리트어와 티벳어등의 용어들이 내용자체를 이해하는데 다소 부담스러운 짐을 주지만 그러한 용어들을 배제하고 나면 명상을 통한 자아의 발견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자기 자신을 한번쯤 되돌아볼수 있는 계기를 줄 수 있는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고대사회와 현대사회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개인의 비중이 혁혁히 달라진것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 만큼 현대사회는 극히 개인주의적 사회이다. 그런 개인들이 사회계약이라는 암묵적이고 합법적인 합의하에 사회를 지탱하고 있는 만큼 개인의 비중이 날로 갈수록 커질수 밖에는 없는 것이다.
이런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가장 절실히 필요한 것이 바로 나에 대한 이해, 즉 내가 누구인가라는 것에 대한 명확한 정립이 중요한 것이다. 그 이해의 바탕위에 타인과 나의 계약이 성립되고 유지되기 때문일것이다. 필자는 그런 나를 발견하기위한 방법으로 가장 유익한것이 바로 명상을 통한 길이라고 말한다. 하루에 10분이라도 명상을 통해서 진정한 나를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필자가 말하는 진정한 나는 바로 중국의 임제선사가 말했듯이 부처를 만나면 부처를 죽이고, 선사를 만나면 선사를 죽여라는 말과 일맥상통하는 나를 죽여라 즉 나를 버려라고 한다. 나에 대한 집착이 강하면 강할수록 그 번뇌의 끝은 끝없이 이어지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진정으로 나를 버린다는 것이 쉽지는 않는 것이다.
나를 버리는 명상은 호랑이의 만족과 사자의 기쁨, 가루다의 평정심, 그리고 용의 지혜로서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게 무슨소리인가? 갑자기 명상을 하는데 호랑이, 사자, 용이 왜 나오는가? 필자는 이러한 동물들의 근본적인 형태에서 내 삶에 대한 만족과 기쁨 그리고 평정심과 지혜를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4대요소를 통해서 진정한 나를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필자가 몸담고 있는 계파는 인간은 태어날때 부터 착한 본성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착한 본성을 잘 보존하는것이 바로 천국에 이르는 길이고 진정한 내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줄수있다고 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내가누구인가에 대한 대답은 바로 '나'에 대한 환상을 버려야 한다는 말과도 같다. 사회적 개인적 지위로서의 나에 대한 환상을 버려야 진정한 나를 알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이르는 방법론으로 제시되는것이 바로 명상이다. 명상 또한 호랑이,사자,가루다,용이 상징하는 만족,기쁨,평정심,지혜를 가지고 우리의 착한본성을 유지해야 가능하다는 말이다.
한번쯤 고민해봤던 나란 존재에 대한 질문에 대하여 명확한 해답은 찾을순 없지만 필자가 말하는 그런 삶을 통한 나를 제외한 선한 상대방을 봤을때 결국 그 상대방의 모습에서 나를 볼수있는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더불어 살아가는 세계에서 착한본성을 가지고 있는 타인을 볼 수 있는 눈이 바로 진정한 나의 모습은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