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건너 히치하이크 - 미국에 간 카티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지음, 강혜경 옮김 / 시공사 / 2008년 10월
평점 :
품절



바다 건너 히치 하이크
- 미국에 간 카티 -


린시절 TV를 통해서 본 [삐삐 시리지]를 생각하면 어마어마한 괴력의 힘과 얼굴엔 온통 주근깨가 가득하고 헤어스타일만으로 그 어떤 이들을 능가하고 언제든지 흘러내릴것만 같은 스타킹과 몸에 비해 상당히 큰 구두를 신고 있던 그야말로 말괄량이 그 자체의 삐삐의 모습이 떠올라 입가에 웃음을 자아낸다. 바로 그 삐삐 롱스타킹의 작가인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의 작품을 접하게 되었다. 사실 이 책을 읽기전 까지만 해도 필자에 대해서 일자무식 그 자체였고, 필자가 태어난 나라 스웨덴에 대해서도 아는것이라고는 노벨상, 바이킹, 그리고 아바라는 팝스타가 고작이랄까... 그래서 그런지 이 작품은 왠지 더 관심이 갔고 책을 읽는 내내 웃음을 머금고 읽었다. 한마디로 유쾌한 소설이다. 

리의 주인공 카티는 그야말로 린드그렌의 20대초반의 자신의 모습의 투영자체였을 것이고, 필자가 밝혔듯이 어린시절 자신의 경험을 통해 삐삐라는 여자애를 탄생시켰다면 카티는 삐삐가 성장하여 21한살이 된 숙녀로 재 탄생하게 된다. 그래서 그런지 삐삐와 카티의 공통점을 느낄 수 있는 것 같다. 다소 어뚱한 발상으로 미국이라는 나라로의 여행을 감행하게 하는 원동력은 카티의 저면에 내재되어 있는 호김심의 발동 그 자체였다. 물론 빌헬미나 이모와 동행으로 그 여행의 느낌은 반감이 될 지언정 그러나 이모가 없는 미국 여행이었다면 아마도 그 여행이 가져다 주는 느낌은 많이 떨어졌으리라... 카티와 이모 정말 완벽한 한쌍의 어울리지 않는 화음자체이지만 그 비화음이 결국 작품을 읽는 내내 독자들의 시선을 집중하게 된다.

1950년대 미국의 실생활을 느끼게 해주는 작품이다. 비록 스웨덴의 어느 호기심 많은 숙녀의 눈에 띈 모습이지만 시간이 제법 흐른 우리에게도 그 당시 미국인의 지배적인 사고방식이나 생활상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는것 같다. 페스트푸드의 등장과 자동차극장의 유행, 그리고 아직까지 남아있는 유색인종에 대한 인종차별적인 사고방식등 그리고 요즘은 미국인들조차 아련한 추억거리로만 남아있는 히치하이크에 대한 낭만적인 모습등이 짧은 지면에 담겨내 미국의 성장역사를 보는듯한 인상을 준다.

카티는 처음 남자친구인 얀으로부터 무시당한 미국에 대한 모습과 막연한 미국에 대한 동경감으로 미국행 비행기에 올랐지만 미국을 여행하면서 만났던 사람들과의 대화와 그 들 삶에 들어가 체험한 문화등을 통해서 사랑과 자기가 살던 곳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게 되는 과정이 아마 필자의 진정한 바램은 아니였나 하는 생각이 든다.

뉴욕을 떠나기전 마지막으로 봤던 무질서와 광란에 가까운 질서을 보면서 미국이라는 나라와 자유의 의미를 알게되고 그 깨달음은 결국 자신의 삶의 종착역을 다시한번 느끼게 해주는것 같다. 

영혼이 그토록  죽어 버린 자가 숨을 쉬고 있노라.
여기 나의 땅, 나의 조국인가? 하고
한번도 말해 본 적이 없는 자가
낯선 바닷가를 헤매다 고향으로 발걸음을 돌릴 때에도
그 마음은 결코 불타오로지 않았던 자가 -191쪽 중에서-

아마 필자는 자신의 분신인 카티를 통해서 긴 여행의 안식처가 진정 어디인가에 대해서 독자들에게 묻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누구에게나 그 안식처 내지는 종착역을 가지고 떠난는 여행은 많은 것을 가져다 주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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