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잔혹의 세계사 - 인간의 잔인한 본성에 관한 에피소드 172
기류 미사오 지음, 이선희 옮김 / 바움 / 2008년 8월
평점 :
품절


사랑과 잔혹의 세계사


처음 서평단에 참여했을때는 책 제목처럼 사랑과 잔혹에 관련된 역사서적으로 생각했다. 막상 책을 받고 저자의 첫 말 "나는 기묘한 잔혹을 좋아한다"에 반신반의 하면서 책을 읽어나갔다. 책을 읽을수록 상당한 당혹감 내지는 엽기적인 내용들로 가득찬 이 책을 뭐라고 해야 할지 딱히 떠오르는 단어가 없었다. 또한 이 책의 저자인 기류 미사오라는 사람의 의식세계에 대한 호기심도 모락모락 피어나고 역시 일본인들이다라는 편협된 생각도 머리 한구석을 채우게 한다. 특히 저자가 남성이 아닌 여성이라는 점에 또 한번 놀라게 되었다.

이 책은 인간이란 만물의 영장인 동물이 얼마큼 잔혹해 질 수 있는 가를 여실히 보여주는 책인것 같다. 그리고 사랑앞에서 어떠한 방법을 가리지 않고 쟁취하는 것을 보면 역시 인간만큼 두려운 대상도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크게 여성이나 남성과 관련된 사랑이라는 미명하에 자행된 세계사의 잔혹한 장면들과 기괴한 악취미로 일생을 살아간 아주 특별한 사람들, 그리고 이런 장면에 정말 잘 어울리는 주연이 있다면 후대가 말하는 폭군들도 한 몫을 하고 있다.  

특히나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각종 고문기구와 고문 방식 그리고 다양한 에로틱한 물건들의 실체를 보면서 그것들을 고안하고 발견한 사람들의 상상력에 감탄사를 연발할 뿐이다. 그리고 과연 그런 기구들을 사용하면서 어떤 감정을 가졌을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된다. 이 책의 주된 배경은 중세의 유럽이다 간간이 중국의 잔혹한 처형방식들을 가미하고 있다. 또한 우리에게 익숙한 괴테나 사르트르, 마리 앙투아네트, 루이황제등 유명인사들의 알려져 있지 않는 비밀을 알게 되는 묘미 또한 있다. 그렇다고 이 책을 보면서 지역적인 편견을 가질 필요도 없다. 왜냐하면 우리에게 이에 만만치 않는 잔혹의 역사가 존재하고 있으니까 말이다. 일례로 후고구려의 궁예는 자신의 왕비을 처형하면서 정말 엽기적으로 죽이지 않았는가 그리고 조선의 연산군도 이에 뒤지지 않는 엽기 행각을 한것을 보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잔혹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같이 하는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아마 저자는 저술의도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잔혹성의 진실을 알려주는 것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집착에 대한 진실 특히 이성에 대한 집착은 정말 무서울 따름이다. 시대정신이란 미명하에 단두대에서 처형을 당하고 종교적인 이유로 마녀사냥을 거행했던 시대에 그런 형을 당한 사람도 불쌍하지만 그런 광경을 목격하면서 열광했던 사람들을 대체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어찌보면 우리 인간의 깊은 곳에 그런 잔혹성이 숨겨지 있고 단지 발현하지 못했던 것을 이끌어 낸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역사는 발전된 형태로 흘러가는 커다란 강이다. 그 큰 강중에는 이런 잔혹이라는 작은 지류 또한 존재하는 것이라고 인정해야 할 사실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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