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의 무덤 - 역사를 뒤집을 고고학 최대의 발견
찰스 펠리그리노 외 지음, 강주헌 옮김 / 예담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 예수의 무덤  The JESUS Family Tomb >>

 
 

 우선 책제목자체가 카돌릭이나 기독교인에게는 상당히 불경스러운 제목이다. 예수의 무덤, 원제는 예수가족의 무덤이니 말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으론 예수의 법적인 가족은 아버지 요셉, 어머니 마리아, 그리고 남동생 4명과 누이 2명(복음서와 외전을 통해서)정도로 알고 있는데 이 책에선 예수에게 아내가 있었고 심지어 아들까지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으니 말이다.

우선 저자인 삼차 자코보비치와 찰스 펠리그리노는 세계적인 다큐제작 전문가들이며 명감독인 제임스 캐머런과 타이타닉의 제작에 동참했던 인물들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캐머런은 단지 터미네이터나 타이타닉같은 흥행성높은 영화감독내지는 제작자로 널리 알려져있지만 화성 탐사선의 설계에 참여했고 유로파 우주 탐타선을 공동 설계한 과학자라는 사실은 모르고 있는게 사실이다.

이책은 1980년 이스라엘의 구시가지인 탈피오트에서 정말 우연히 발견된 열 유골함의 무덤, 'IAA 80/500-509' 로 명명된 고대 1세기경의 가족무덤에서 시작된다. 한참 아파트공사가 진행중이던 중에 현장에서 아이들이 인간의 두개골을 가지고 축구를 하는 광경이 목격되었고, 독실한 유대교인 현장 책임자는 그 출처를 물어서 무덤의 입구를 발견하고 고고학청에 즉시 연락한다. 그리고 역사적인 발굴이 시작되고, 발굴당시 발굴을 담당했던 이스라엘 고고학자 3명은 유골함의 주인을 알려주는 표시(쉽게 백제의 무녕왕릉에서 출토된 지석쯤을 생각하면 될까)에 그리 주목하지 않았다. 처음 유골함에 새겨진 이름은 '마리아' 그리고 다음 유골함에는 '요셉' 여기까진 가면 우리는 흔히 아주 귀에 익은 이름들이라는걸 짐작할 것이다. 그리고 다음은 '마태' 이세가지만 봐도 불길하게도 신약성서의 인물들이 등장한다. 다음 유골함은 예슈아 바르 요세프 즉 '요셉의 아들 예수" 거기에 이름앞에 커다란 십자가표식까지 포함해서 발굴단이 술렁였지만 우연의 일치라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계속 발굴은 진행된다. 한편으론 내심 기대도 하면서 말이다. 그 다음은 예후다 바르 예수아 '예수의 아들 유다" 그리고 나서 발굴된 또 하나의 유골함은 '마라로도 알려진 마리암네의" 아주 애매한 유골함이었다. 처음 가졌던 혹시나 하는 생각은 잊혀지고 곧바로 안식일이 다가옴에 따라 현장을 스케치하고 유물함을 고고학청으로 이전하게 된다. 첫 발굴당시 가졌던 생각들은 당시 이스라엘의 인구분포와 요셉, 마리아, 마태등의 이름이 아주 흔했다는(우리식으로 치면 철수, 영희등)이유등 그리고 비록 1세기경으로 추정은 되지만 최근 대략 500년전에 무덤에 누군가 침입한 흔적들(유대 정통의식에 의하면 무덤에 매장할때 사용한 제기등이 보이지 않는점과 유골 3점이 무슨 의식을 의미하는 형태로 놓여있었다는 점등)을 통해서 그냥 1세기경의 가족무덤이었다는 선에서 종결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509번으로 명명된 유골함 하나는 무슨 이유였는지 모르지만 유실된다. 물론 여기에 초보 고고학자였던 시몬의 생각은 달라지만 그렇게 이 사건은 세인의 관심을 가지지 못하고 묻혀버리게 된다.

그리고 세월은 20년을 훌쩍넘어 2002년 삼차에게 한통의 제안이 날아오게 된다. 복음서에서 언급한 예수의 동생에 관한 고고학적 증거가 있다면 어떻게 하겠냐는 삼차는 흥분했고 바로 다큐제작을 추진하게 된다. 그 고고학적 증거라는것은 바로 다름아닌 유골함이었다. 야코브 바르 이오세프, 아추이 테슈아 즉 '요셉의 아들, 예수의 동생, 야고브'라는 표시가 된 유골함이었다. 이 얼마나 흥미로운 일인가 그동안 예수와 관련된 수 많은 유물들이 발굴됐다고 알려졌지만 정작 과학적 잣대를 들이대면 조작된 것으로 판명이 된점을 비추어 보아도 이번 유물의 경우는 너무나 명백한 유물이었던 것이다. 삼차는 유대인이지만 그이 머리속의 논리는 과학적 근거에 초점을 맞추는것에 익숙해있다. 그래서 곧 바로 저명한 고고학자, 성서학자, 신부들을 통해서 확인작업에 들어갔고 언론에서 주목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결국 요셉의 아들 야코브는 진짜이지만 뒤의 예수이 동생은 후대에 조작된 것으로 판명되고 또 하나의 해프닝으로 끝을 맺는다.

하지만 삼차는 굴복하지 않고 이스라엘 고고학청의 유물보관함을 수색하던중 1980년 발굴된 IAA80/500-509의 유골함을 발견하게 되고 그게 예수의 무덤 적어도 예수와 관련된 유물임을 직감하고 새로운 작업을 하게 된다. 그와중에 캐머런에게 지원을 요청하게 되고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본격적인 역사해부를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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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저자는 3년의 시간을 통해서 1980년 발굴된 IAA80을 예수의 가족무덤으로 보고 있다. 대상자는 예수 본인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 그리고 아버지, 요셉, 그리고 동생 아고보(발굴당시 분실된 유골함), 그리고 충격적인 아내 마리암네 또한 예수의 아들인 유다등 예수가족의 무덤이라고 주장한다. 물론 과학적인 분석과 고고학적 근거, 그리고 통계학적 분석을 통해서 접근하는 방식으로 추론해 나간다. 그 와중에 마리암네가 막달라 마리아을 지칭하는 또다른 이름이라는 것 까지 신학자들의 주장을 통해서 확인하게 되고 DNA분석을 통해 예수와 마리암네의 유전자가 다르다는 것을 봐서 그럼 그 무덤에 유전적 혈연관계가 아닌 사람이 같이 묻혀있다면 두 사람의 관계는 부부라고 볼수밖에없다는 점등을 고려하여 예수와 막달라 마리아을 부부관계로 설정한다.

그리고 무덤입구에 표시된 형상 세브런(V자를 뒤집어 놓은 표식)과 원 그리고 예수의 유골함에 표시된 십자가 표식등의 증거를 통해서 예수가족의 무덤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주장한다.

 



예수라는 인물은 기독교인이던 무신론자이던 간에 누구에게나 관심을 갖는 인물(역사적인물을 가정할경우)임에는 틀림없는 사실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마치 <다빈치코드>를 보는 것 같은 착각에 빠지게 한다. 그 만큼 저자들이 그쪽 전문가이니 더할 나위야 없겠지만. 하지만 왠지 사실로 받아 들이고 싶은 생각도 든다. 물론 예수의 가족 무덤이 사실이라면 이 세계는 발칵뒤업지겠지만, 단지 아쉬운것은 발굴당시 주목하지 않았기 때문에 하긴 이스라엘에선 요셉이니 마리아니, 유다, 마태등이 이름이 너무 흔하니까 무시될수 있었겠지만, 유대인이 종교적인 관점에서 죽은자을 불경스럽게 생각한다는 종교관으로 더이상의 발굴은 허락되지 않고 묻혀버리고 나머지 유골함들 또한 너무나 깨끗하게 세척되는 바람에 좀더 과학적인 분석을 하지 못하점등은 아쉬움이

많이 남는 부분이다. 그러면서도 석연치 않는 점은 종교인들이 태도이다. 예수를 십자가에 가게한 결정적인 원인제공자인 당시의 대제사장 가야바의 아들 요셉의 유골함과 예수의 십자가를 대신 멘 키레네의 시몬의 유골함이 발굴 되었을땐 서둘러 진짜임을 명시한 점이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다. 정작 예수에 대한 직접적인 자료에 대해선 외면하면서 말이다. 물론 그 파장이 엄청날 것이라곤 이해한다. 예수의 유골이 발견되면 부활에 대한 기존의 입장이 얼마나 난처해지겠는가? 하지만 난 부활이 육신의 부활이 아닌 영혼의 부활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꾸 인간 예수에 대한 동정과 공감이 가는 부분도 있다. 복음서나 외전을 보면 예수의 순교과정과 매장 그리고 부활의 과정엔 어머니 마리아와 막달라 마리아와 베 홑이불밖엔 걸치지 않는 아이(성서엔 사랑하고 아끼는 제자)가 동행하고 그자리에 있게된다. 성서에 표현된 어머니 마리아에게 "여자여 이 사람이 어머미의 아들입니다" 그리고 사랑하는 제자를 보고 "이분이 네 어머니시다"라는 말이 왠지 이 인물들이 정말 가족관계가 아니였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내 억측이겠지만. 한편으로 이 숨막히는 과정은 희대의 사기로 낙인찍혔고 또 하나의 해프닝으로 전략했다.

그 만큼 역사적인 예수의 간절함이 배어있다고 봐야하지 않을까 싶다. 무신론자인 입장에서봐도 예수라는 역사적인물에 대한 지적갈구는 누구에게나 있기 마련인것 아닌가 싶다.

끝으로 이 서평이 예수나 그의 교리를 따르는 종교인들에게 불쾌감을 줄수있다는 생각이 든다. 단지 아무런 생각없는 사람의 서평정도로만 받아 주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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