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돈에 이름이 있다면, 그것은 이미 돈이 아니다. 돈이라는것의 진정한 의미는, 캄캄한 밤 같은 그 무명성과, 숨이 삼켜질 만큼 놀랍고 압도적인 호환성에 있다.
- P46

청년이 고개를 끄덕였다. 그는 자신의 윗도리 안주머니에서새하얀 봉투를 꺼내, 그 자리에 딱 맞는 형용사를 문장에 집어넣듯이 그것을 내 야구 점퍼의 안주머니에 쏙 집어넣었다. - P70

"어딘가로 사라져 버렸어요." 하고 나는 힘없이 덧붙였다.
"마치 여름날의 아침 이슬처럼." 또는 새벽 별처럼,
- P97

밤은 깊고 무겁고, 사방은 가슴이 따가울 정도로 고요했다. 하얀 천장은 방을 완전히 뒤덮은 두꺼운 얼음 뚜껑처럼보였다.
- P335

내가 이해할 수 없는 일이었다. 아니, 내가 이해할 수 없는 수많은 일 중의 하나였다. - P393

우리의 레닌은 마르크스의 논리 중에서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부분만 쏙골라냈고, 우리의 스탈린은 레닌의 논리 중에서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부분만 ㅡ 그게 아주 양이 적었지만 말이야 - 쏙골라서 주장했지. 그러니 이 나라에서는 이해할 수 있는 범위가 좁은 놈일수록 큰 권력을 쥐게 된 거야. 좁으면 좁을수록좋다니까. 알겠나, 마미야 중위,  - P411

좋은 뉴스는 언제나 조그만 소리로 말해진다. - P46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