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영이는 오후 내내 정은이의 오빠 타령을 들어 주어야 했다. 호청을 빨랫줄에 너는 동안에도 계속 징징댔다. 목욕탕 청소를 할 때도 마찬가지였다. 그래도 다행히 저녁밥을 보자 정은이의 눈물과 하소연은 잦아들었다. 밥상을 물릴 무렵 또 다른 보모 아줌마가 왔다. 소영이는 퇴근할 준비를 했다.

아줌마, 또 빛나만 예뻐해 주면 안 돼!”

내가 뭘 어쩐다고.”

아줌마는 기어들어가는 목소리로 말했다.

에잇! 약속해! 다 똑같이 예뻐해 준다고!”

이렇게 일침을 가한 뒤 소영이는 재활원을 나왔다.

 

재활원 앞. 마침 폐지를 가득 실은 수레 두 대가 길의 양쪽에서 천천히 지나가고 있었다. 두 대의 수레 모두 노인이 끌고 있었는데, 그 중 한 명은 운동장을 돌던 그 폐지 할아버지였다. 그 둘은 이제 비좁은 길을 서로 교차로 지나가야 했다. 그 사이를 재활원 노파가 뚫고 지나갔다. 두 노인은 신호등 불이 바뀌기를 기다리는 보행자처럼 서서 세상만사를 잊은 듯 담담한 걸음을 옮기는 노파를 물끄러미 바라보았다. 노파가 길을 다 건너자 두 노인은 다시 수레를 끌기 시작했다. 방향을 잘 잡지 못해, 그들의 수레가 서로 부딪쳤다. 그 바람에 한 쪽 수레 위에 얹혀 있던 종이 박스 하나가 툭 떨어졌다. 서정적으로 쓸쓸한 장면에, 순간 불쾌한 소음이 일었다.

아니, 이 영감이! 그거 하나 제대로 운전도 못해?”

피해를 입은 노인이 버럭 고함을 지르며 상대방을 닦아 세웠다. 그쪽도 지지 않았다.

애당초 잘 묶어놨어야지! 어디서 뺨 맞고 어디서 화풀이야?”

두 노인은 기세등등한 눈으로 서로를 노려보며 곧장 드잡이라도 할 기세였다. 실제로 주먹이 날아다니기도 했다. 하지만 그것들은 부실하게 서로의 어깨를 치고 몸을 조금 흔들어놓는 것으로 끝났다. 소영이는 바닥에 떨어진 박스를 들어 다시 수레에 올렸다. 서로 다투는 것도 흥겹지 않았는지, 두 노인도 서로 엇갈린 채로 제 갈 길을 갔다. 그들이 시야에서 사라지기가 무섭게 굵은 빗방울이 우두둑 떨어지기 시작했다. 소영이는 파카 모자를 뒤집어쓰며 달리기 시작했다.

 

*

 

소영이는 해가 중천에 뜨도록 잤다. 떡붕어 아저씨는 아침 일찍 선글라스 아저씨와 함께 일을 나가고 없었다. 소영이는 고무줄로 머리를 대충 묶고 점퍼를 걸친 뒤 밖으로 나갔다. 찬바람이 불어와 머리카락이 마구잡이로 날렸다. 누리는 자기 집에 틀어박혀 나올 생각도 안 했다. 선글라스 아줌마는 웬일로 대낮부터 부산을 떨었다. 소영이는 아줌마가 막 끓여 놓은 보리차 한 잔을 들고 마당으로 갔다. 그러고는 누리의 밥그릇에 따뜻한 물을 부어주었다. 누리가 어슬렁거리며 집에서 나왔다.

너도 춥지? 은학이 오빠는 겨울마다 보리차를 마셨는데. 정말 옛날 일이야.”

하지만 누리는 물에 혀 한 번 대지 않고 소영이의 뺨만 핥아댔다.

따뜻한 물을 마시면 몸도 따뜻해지거든.”

소영이의 정성이 갸륵했는지 누리는 물그릇 곁으로 얼굴을 가져갔다. 하지만 뜨거운 김에 질려 곧장 몸을 뒤로 빼며 시큰둥하게 깨갱거렸다.

어머나, 뭐 하는 짓이야?”

선글라스 아줌마가 깜짝 놀라 물었다. 소영이는 방실방실 웃으며 대답했다.

날이 너무 춥잖아.”

잘 한다! 개가 뜨거운 물을 어떻게 먹어?”

, ?”

왜는 왜야? 그냥 못 먹어. 갑자기 보리차는 왜 들고 나가나 했네. 그 정신으로 애들은 어떻게 돌보는지, .”

에이, 애들이 나를 얼마나 좋아하는데. 이모도 같이 가자, ? 요즘 매일 집에만 있잖아. 텃밭도 꽁꽁 얼었고.”

소영아, 이모는 그렇게 험한 일은 못해. 게다가 얼마나 바쁜데. 너야말로 할 일 없으면 나 좀 도와주든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