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제 알프레드 알바레즈 <자살의 이해>에 관한 동영상을 짧게 찍다가 역자를 새삼 확인했다. 검색을 해보니 마침 (오래된) 새 책 산문집이 나왔기에 냉큼 주문하고, 4부(최근 글)를 먼저 읽었다. 좋았다. 참 좋았다. 그래서 시집을 뒤지니, 정확히 그녀의 시집을 찾아 집을 뒤지니 두 권 밖에 없어, 옛날 시집도 (아마 다시?) 주문했다.

 

 

 

 

 

 

 

 

 

 

 

 

 

 

 

 

 

 

 

 

 

 

 

 

 

 

 

 

 

 

 

80년대(90년대) 인기 (여성)시인이었다고 하는데, 내 머릿속에는 어째 비슷한 연배의 김혜순 시인과 항상 나란히 놓인다. 김혜순은 말하자면 다 가진(!) 시인이다. 시도 잘 쓰고(인정 받고) 결혼도 하고 아이도 있고 예쁘고 건강하고 -- 반면, 최승자는 (언젠가 진은영 시인이 어디에 쓴 대로) 그 반대다. 결혼도 하지 않고 아이는커녕 가족도 없는 것 같고('외숙'이 그나마 유일하신 듯 - 이제는 가셨을 수도) 심지어 아프기까지. 이런 여러 정황까지 얽혀서 그녀의 시 세계가 완성되는 것 같다. 내가 아는, 알았던 최승자는 시인이지만 그와 동시에 니체 <차라투스트라> 번역자이다.

 

 

 

 

 

 

 

 

 

 

 

 

 

 

이번에 산문집을 펼쳐 들고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띠지였다, 헉. 띠지에 새겨진 날짜. 그리고 작가의 말, 그 날짜. 쓰지 않고(못하고) 전화기 너머 말로 해서 그렇게 받아 적은 글이라. 그대로 긁어와 본다.

 

*

 

오래 묵혀두었던 산문집을 출판하게 되었다.
오랜 세월이 지난 것 같다.
지나간 시간을 생각하자니
웃음이 쿡 난다.
웃을 일인가.
그만 쓰자
끝.

2021년 11월 11일

  

*

 

아시겠지만, 11월 11일은 도스토옙스키의 생일이고, 개인적으론, 남동생의 생일이다. 2021년은 남동생의 마흔 한 번째 생일이었다. 그리고.... 그로부터 오늘까지 - 이제는 저 위의 글을 베껴 써보자. 맨 첫 줄 빼고 둘째 줄 부터 -

 

오랜 세월이 지난 것 같다.

지나간 시간을 생각하자니 

웃음이 쿡 난다.

웃을 일인가.

그만 쓰자

끝.

 

2021년 11월 11일

 

 

*

 

(장은수 홈페이지에서 가져옴)

 

 

흡연 욕구 제대로 자극하는 사진.  

 

 *

 

어째 장미도 창백한 느낌이 좋아 - 연갈색 카푸치노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lanca 2021-12-04 1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혜순 시인이 그런 이미지였군요. 최근 에세이들을 읽고는 전혀 짐작하지 못했어요. 어떤 힘든 일을 통과하고 계신 것 같아서요. 최승자님과 기형도님 시집 함께 지금 꽂아두었는데...산문집도 궁금합니다.

푸른괭이 2021-12-04 21:02   좋아요 0 | URL
김혜순 선생님은 모임에서 얼핏 본 적도 있어요, 되게 멋있으시고^^; 서울예전(지금은 예대라고 하죠) 교수고^^; 그런 느낌들이 있었죠.

곰곰생각하는발 2021-12-12 08: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고 보니 제가 최승자 시집을 모두 가지고 있었네요...
작가의 말이 뭉클하네요. 그만 쓰자 끝. 저도 냉큼 산문집 사서 봐야겠습니다..

푸른괭이 2021-12-12 15:00   좋아요 0 | URL
끝 - 워낙에 투병 중이신지라... ㅠ
글을 더 쓰려고 했는데 이번주에 너무 바빠서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