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드디어 해람이가 어린이집을 졸업하고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었다. 그동안은 국공립어린이집 옆에 있던 주공아파트에 버티며 살았는데 드디어 이사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애들 전학을 안 시키려고 바로 길 건너 아파트 단지로 이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엥? 학구 위반이라는 안내장이 날라왔다.


딸아이가 중학교 배정에 불이익을 받지 않으려면 전학을 해야 하는 상황이었는데, 마로가 원체 전학가는 걸 싫어해서 차일피일 미루다가 10월이 되어서야 전학했다. 머스마는 첫 주에 완전히 적응을 끝냈는데(운좋게도 같은 태권도학원 다니는 애가 많았다), 딸아이는 지금껏 은따를 당하고 있었다.


같은 반 여자아이들은 속칭 인피니트파와 엑소파로 갈리고 있었는데, 우리 애는 둘 다 좋아하지 않았고, 하필 여자아이가 홀수라는 게 문제의 발단이었다. 다행히 우리 애보다 몇 주 전에 전학간 A와 같은 반이라 그럭저럭 버텨가는 듯 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은따가 노골적이 되어갔다.


피구나 배드민턴을 할 때... 이동수업에서... 소문...


담임선생님과 여러 차례 학부모 상담도 하고 학생상담도 하고... 마로가 일기를... 마로가 학교상담실에... 결국 난 꼭지가 돌아버렸다... 다시 담임선생님과 전화통화를 하고... 학교에 찾아가 뵙고... 


어쨌든 마지막 방문에서 담임선생님에게 충분히 나의 의견이 전달되었고, 어제 1교시에 딸아이가 도서관에 간 사이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사과편지를 쓰는 시간을 주었다. 그리고 어제 저녁에는 반 아이 중 B와 마로가 함께 저녁을 먹는 시간을 가졌다.


저녁 시간은 즐거웠다. 우리는 B가 좋아하는 엑소에 대한 이야기도 들었고, B가 다니는 학원과 숙제가 얼마나 많은지도 들었고, B의 가족자랑도 들었다. 딸아이도 재잘재잘 여러 이야기를 했다. 일부러 은따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


아직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은따가 더 심각한 문제로 발전하기 전에 분위기를 전환하는 계기는 마련된 것 같다. 은따를 방치하다간 왕따 문제도, 학교 폭력 문제도 될 수 있다는 걸 다들 알아줬으면 좋겠다. 또한 다른 아이들이 직접적인 폭력이나 폭언을 일삼지 않았으니 문제가 되지 않냐는 가해자 입장의 옹호는 당하는 아이에게는 더 큰 상처가 될 수 있음을 강변하고 싶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조선인 2013-12-19 09: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부러 자세한 이야기는 도로 지웠다.

Mephistopheles 2013-12-19 10: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망할 것들의 아이돌 가수.....

글샘 2013-12-19 1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깜짝 놀랐겠어요. 요즘 아이들도 별생각없이 혼자가 되기 쉽더라구요.
초기에 이렇게 해결하려고 애쓰는 일이 가장 중요한 거 같습니다.
엄마가 참 잘 했어요. ^^
학년 바뀌면 애들은 바뀌니깐~ 방학때 친구들 많이 만들게 어디 학원을 같이 다니든지 하게 해 보시죠~

여울 2013-12-19 1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놀랐네요. ㅜㅜ 지금은 다 큰 딸이지만 초교 5학년때 그런 일이 있었어요. 미리 잘 챙기시는 것 같아서 다행이네요. 부모 마음 아팠던 기억...휴우.....

숲노래 2013-12-19 1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로서는 굳이 그런 아이들하고 동무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느껴요.
연예인 이야기만 주고받는 사이라면
동무라고 할 수는 없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그러나 아이들은 텔레비전을 보고,
아이들 어버이도 텔레비전을 함께 보며,
신문도 방송도 학교까지도 온통
연예인 이야기로 가득하니,
그 아이들이 연예인 이야기만 주절주절 떠들면서
서로 편가르기를 할밖에 없으리라 느껴요.

20년 전에도 30년 전에도
똑같은 일이 수두룩하게 있었어요.

무엇보다 학교라는 곳은
교사가 큰몫을 맡는 만큼
아이들이 연예인 이야기에만 끄달리지 않도록
슬기롭게 이끌어야 할 텐데,
얼마나 좋은 마음으로 잘 하실까 모르겠네요.

그저 아이를 믿고 잘 지켜보셔요.
동무는 꼭 학교에서 사귀어야 하지 않고,
학교는 굳이 졸업까지 해야 하지 않으니까요.

조선인 2013-12-19 1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메피스토님, 아이돌 가수는 발단일 뿐이랍니다. 하여간 덕분에 엑소라는 아이돌 그룹이 자그마치 멤버가 12명인데, 그중에 4명은 중국인이고, 한국인 6명이 한국에서 활동하는 유닛은 엑소 k(korea 의미)이고, 중국인4명과 한국인 2명이 있어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유닛은 엑소 M(mandarin 의미)이며, 완전체로 활동하는 건 드물다는 걸 배웠습니다. 헥헥
글샘님, 몇 달 후 중학교에 올라가면 완전히 새로 이합집산이 되겠지만, 워낙 소문이라는 게 무섭잖아요. 그래서 초기에 대처해야겠다고 작정하게 되었습니다. 부디 앞으로 변화가 있지만 바랄 뿐입니다.
여울마당님도 겪으셨군요. 님의 아이가 잘 이겨냈듯 우리 아이도 잘 이겨내길 바랄 뿐입니다.
함께살기님, 굳이 그 애들과 친해지자 말자 이런 입장은 아닙니다. 다만 우리 아이를 알기도 전에 우리 아이에 대한 소문을 듣는 일이 없길 바란 거지요. 말씀 감사합니다.

크산티페 2014-01-05 20: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 큰애는 반 친구에게 협박을 당해서 두려워하는 지경에 이르러 결국 선생님께 내년에 다른 반에 배정해달라고 부탁 드렸어요. 아이가 이 정도 선에서 덮길 원해서 문제를 크게 키우진 않았구요. 애들이 아직 어려서(초 2) 피해자, 가해자는 좀 거창한 것 같고, 다른 친구를 괴롭히는 경우에 벌 주는거에만 국한되지 말고 상담 등을 통해 아이의 속마음을 읽고 그에 맞는 대처를 해주는게 양쪽에 다 필요하겠다는 생각이어요. 그게 아니고서는 고쳐지지 않고 시간이 흐를수록 더 심해지기만 할 것 같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