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t, Pray, Love (Paperback) -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 원서
Elizabeth Gilbert 지음 / Penguin U.S / 200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서점 베스트셀러 코너에서 보고 표지도 예쁜데다 여행 에세이라길래 얼른 주문했었다. 그리고 나서 오프라 윈프리 추천 도서라는 사실을 알고 일말의 불안감에 휩싸였지만 (오프라 윈프리 추천 도서는 이상하게 나랑 안맞는다 -_-) 그래도 여행 이야기라서 애정을 가지고 읽어나갔으나...역시 아무래도 마냥 고운 시선으로만 읽을 수는 없었기에 저렇게 비뚤어진 리뷰 제목이 나왔나보다.

이 책의 저자 엘리자베스 길버트는 작가로서의 커리어, 행복한 결혼생활, 뉴욕 근교에 자리잡은 예쁜 집...모든걸 갖춘, 남들이 부러워할만한 삶을 누리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갑자기 심한 우울증에 빠져 결혼과 사랑에 모두 실패하고, 상처입은 몸과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 목적지는 이탈리아, 인도, 인도네시아로 이 책의 제목인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기를 잘 나타내 주는 곳들이다. 책은 이탈리아편, 인도편, 인도네시아편으로 구별되어 있고 당연히(?) 이탈리아편은 아주 재미있게, 인도네시아편은 그럭저럭, 인도편은 아주 괴로워하면서 읽었다.

이탈리아에서 마음껏 먹고 마시고 즐기면서도, 그리고 인도의 아쉬람에서 명상을 하며 신과의 교감을 시도하면서도, 시도때도 없이 찾아오는 우울함과 외로움으로 저자는 괴로워한다. 그런 순간마다 주변 사람들과의 소통, 영적인 존재와의 소통,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자신과의 소통을 통해 깨달음을 찾아가고자 노력한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읽어 나가면서 역시 느끼는 것은 어디에 있던, 무엇을 하던, 모든 것은 마음에 달려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다스리기 어려운 것이 마음이기도 하겠지만 말이다.

삶에 대한 근본적인 절망감과 우울증을 해소하기 위해 훌훌털고 장기 여행을 떠날 수 있는 팔자좋은 사람, 그다지 많지 않겠다. 게다가 근본적으로 무엇이든 긍정적으로 보고자 노력하는 성격 탓에 읽는 내내 '이 사람 배가 불렀군' 이런 말이 저절로 나왔다. 하지만 어느 날 갑자기 천길 낭떠러지로 떨어지는 것 같은 절망감을 느낀 적이 있는 사람, 다른 사람들이 부러워할만한 혜택을 누리고 있는데도 까닭없이 불행하다고 느끼는 사람, 주변에 사람이 가득 있는 상황에서도 절절한 외로움을 느껴본 적 있는 사람은 이 책을 읽으면서 적어도 난 혼자가 아니구나..라는 점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저자처럼 깨달음을 찾아 여행을 떠나는 사치는 부릴 수 없을지도 모르겠지만.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08-07-23 08: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중요한 것은 '자신'과의 소통이었군요.
요즘의 여행 에세이는 여행지에 대한 정보보다는 이런 내면 치유의 내용을 많이 담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더 관심이 가는지도 모르겠어요.

Kitty 2008-07-23 13:30   좋아요 0 | URL
네. 요즘 하도 여행 관련 책들이 많이 나오다보니까 다 비슷비슷한 내용이 되기 쉬운데 이 책은 조금 독특했어요. 사실 엄밀하게 여행에 관한 책이라기보다 여행을 '계기'로 해서 자아를 찾아나가는데 촛점을 맞춘 책인 것 같아요.

비로그인 2008-07-23 1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프라 북클럽 책은 쉽고 적당히 감동적이면서 그 이상은 아닌 뭐 그런게 있지요?

이 책은 kitty님 리뷰덕분인지 상당히 구미가 당깁니다만..
실제로 훌훌 털어버리고 떠날 여유가 없다면 책을 펴고 그 속에서 여행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네요.

Kitty 2008-07-23 13:36   좋아요 0 | URL
만치님 바로 그겁니다...!! 아 좋은 얘기구나...하면서도 뭔가 가슴 깊은 곳에서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는달까...;;; 하여간 저랑은 별로 맞지가 않아요. 어제 오프라가 최근에 읽고 감명받아서 실천에 옮겼다는 책을 빌려왔었는데 그것도 읽다 던졌다는 -_-;;

그리고 이 책은 제가 좀 많이 툴툴거리면서 읽어서 그렇지 괜찮습니다. 한 번 읽어보셔요. 중간중간에 웃긴 부분도 많고요. 제 주위에는 다 괜찮은 반응이었답니다. 특히 초반 1/3 이탈리아 부분은 아주 재밌어요. ^^

미미달 2008-07-23 2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 제목이 익숙한걸요. 읽어봐야겠어요. ^^

Kitty 2008-07-24 06:56   좋아요 0 | URL
베스트셀러라고 많이 선전해서 아마 보셨을거에요 ^^
제가 미미달님께 책을 소개하는 일도 다 있군요 ㅎㅎ 항상 도움만 받는데요..^^;;

마법천자문 2008-07-24 19: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어책 빨리 읽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저는 영어책 읽을 때 사전 찾느라고 시간 다 보내는 바람에 하루종일 읽어도 1~2페이지밖에 못 읽거든요. 그래서 책을 많이 읽고 싶어도 1년에 1~2권 밖에 못 읽어요. 제발 영어책 빨리 읽는 비법 좀 알려주세요.

Kitty 2008-07-25 01:46   좋아요 0 | URL
아이고 아이큐님이 제 서재까지 와주시고 영광입니다 ^^;;
영어책 빨리 읽으려면; 저는 사전 안찾고 읽어요 ㅎㅎ 모르는 말 있으면 그냥 넘어가고요 ㅎㅎ
(그리고 정 모르는 말이 있으면 종이 사전 말고 전자 사전으로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