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에
김형경 지음 / 푸른숲 / 200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아는 이가 이 책을 읽고 있었다. 다 읽은 후 내가 물었다. "재밌어?" 그녀는 단호하게 별로라고 했다. 그 상황에서 어떻게 그런 일을 벌일 수 있는지 자기는 이해가 안간다는 것이었다. 그녀와 나와의 독서취향이 그다지 비슷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나는 냉큼 빌려 달라고 해서 읽었다.

책을 다 읽고 나니 왜 그녀가 이 책이 별로라고 했는지 이해가 되었다. 그녀에게는 별로였을 것이다. 아직도 지고지순한 사랑과 로맨스를 믿고 있는 사람에게는 이 책에 동의할 수 없는 부분이 너무 많다.

나에게도 이 책이 백퍼센트 맘에 드는 건 아니다. 작가가 설명을 너무 장황하게 하려 한다는 느낌이 들고 의욕과잉이라는 생각도 들고 주인공 남녀에게 너무 많은 말을 시키는 것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 그러나 작가가 하려는 말의 '내용'에는 동의한다. 그 말은 즉, 나는 영원한 사랑과 로맨스를 믿지 않는다는 뜻이 되겠다.

작가 김형경의 전작, <사랑을 선택하는 특별한 기준>은 몇년 전에 나름대로는 힘들었던 나에게 냉정한 위로를 던져준 적이 있다. 냉정한 위로란, 작가가 이 자전적인 소설에서 자기자신에게 비교적 냉정한 태도를 취했다고 생각하기에 하는 말이다. 지금은 그 줄거리도 결론도 희미하지만 작가가 자신을 정신분석학적으로 해석하며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을 따라가면서, 나도 내 안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힘을 얻었던 것이다.

이번에 읽은 <성에>는, 내가 그동안 어렴풋이만 생각하고 있던 사랑과 성, 가족, 환상에 대한 입장을 좀더 정확하게 정리하도록 도와주었다. 무슨 인류학 서적도 아니고 소설을 읽고 입장 정리가 되다니, 그러니까 이 책은 상당히 탐구적인 소설인 것이다. 그리고 작가가 무언가를 강력 주장하는 소설이기도 하다. 적어도 나에게는 그렇게 느껴졌다.  

작가가 자연물(참나무, 청설모, 박새, 바람 등)의 입을 빌어 하는 이야기가 특히 인상깊었다. 그들은 인류가 그동안 사랑과 가족에 덧입혀온 치장을 걷어내고 그 속살을 바라보게 해 준다. 일부일처제의 허상 같은 것 말이다. 사실 일부일처제와 그 결과 구성된 가족공동체에 대해 인류가 그동안 미화하고 도덕적으로 가치를 부여한 것에 대해 나는 약간은 냉소적인 눈으로 바라보고 있는데, 그런 얘기를 평범한 사람들 사이에서 화제로 올리면 다들 나를 기이하게 쳐다보기 때문에 이 소설이 내 생각과 비슷한 주장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 더 반가웠는지도 모른다.

얼마 전 아는 사람 몇몇과의 대화 중에 내가 "나는 가족이 지금보다 좀더 해체되었으면 좋겠어"라고 이야기했다가 그 자리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어이없다는 시선을 받은 적이 있다. 젊은 사람들이 쉽게쉽게 이혼하고 해서 아이들이 상처받는다, 가족은 사람들의 최후의 보루이자 보금자리이다, 뭐 이런 얘기가 결론으로 제시되었다. 내가 그 얘기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만, 나는 가족이 해체되는 것 자체로 사람들이 상처받는다기보다는 가족의 해체, 혹은 그 해체로 인하여 뭔가가 결손된 가정에 대해 사회에서 보내는 부정적인 시선이 사람들에게 더 상처를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만나고 헤어지는 것이 지금보다는 가볍게 취급되고, 지금보다는 좀더 다양한 가족관계가 용인되는 사회에서 살고 싶은 것이다.

그리고 TV에서, 어이없는 남자들이 성매매 단속법이 관습법 및 남자들의 행복추구권에 위배된다는 둥 말도 안되는 발언을 하며 헌법소원을 제기하는 걸 볼 때는 현재의 일부일처제란 안보이는 곳에서 얼마든지 딴짓을 할 수 있는 남자들이 여자들을 얽어매기 위해 신주단지 모시듯 미화하고 절대적 가치로 숭상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든다.

<성에>에서 작가는 나에게 지고지순한 사랑도, 꿈꾸는 이상사회도, 우리가 믿고 있는 영원한 그 무엇도 사실은 환상에 불과하다고 단호히 말해 주었다. 주인공 연희가 십몇년 동안 간직하고 있었던 치열한 사랑의 기억도 실은 자신이 만들어낸 환상이었으며, 연희의 친구가 상대방이 죽을 때까지 잊지 못했던 짝사랑의 추억도 알고 보면 '사랑에 대한 사랑'에 불과했고, 주인공 남자인 세중이나 월남 귀순자가 평생 꿈꾸어 왔던 것도 결국은 이룰 수 없는, 만일 이룬다면 오히려 더 절망해 버릴 환상이었던 것이다. 이 세상 모든 혁명가가 꿈꾸는 이상사회도 역시. 환상이란 환멸의 다른 이름이다. 이루고 나면 환멸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그걸 확인한 것이 슬프지는 않았다. 이미 알고 있는 일이었기에. 그리고 그걸 안다는 것은 인생이 참 안심되고 차분해지는 순간이기도 하다. 그리고 작가도 말했듯이 그것이 환상이라고 해서 우리가 그걸 버려야할 이유는 되지 않는다. 신기루가 신기루인지 모르고 무작정 달려드는 것은 어리석고 안타까운 일이지만, 알면서도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어찌 보면 득도한 자의 수련이라고 불러도 되지 않을는지.

그러나, 알면서 앞으로 나아가기란 쉬운 일은 아니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냐 2004-11-21 17: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좀더 가족이 해체되면....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이 경직된 사회에 대한 일침입니다. 그리고, 일부일처제의 말도 안되는 구조에도. 다른 부분도 좋은데, 제 눈엔 왜 그것만 크게 들어오는지..ㅋㅋ 추천임다.

깍두기 2004-11-21 18: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마냐님, 님도 일부일처제가 싫으시군요? 우리 좀 더 개방적이고 나은 가족제도를 같이 생각해 보아요^^

그동안 리뷰 쓰기 싫어서 몸부림치다가 정말 간만에 리뷰를 써올리고 나니 속이 후련합니다. 참, 누가 쓰라했나 저도 왜 이러는 걸까요?^^

로드무비 2004-11-21 2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말 지어다--말지어다

띄어쓰기^^

로드무비 2004-11-21 20: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깍두기님, 리뷰 참 재밌게 읽었어요.

김형경 씨도 제가 포기한 작가인데(사랑을 선택하는...을 마지막으로 읽고)

이 책은 한번 읽어보고 싶네요. 추천하고 갑니다.

깍두기 2004-11-21 2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호홋, 고칠게요^^


2004-11-21 20: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숨은아이 2004-11-21 2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 지금까지 김형경 씨 소설은 하나도 안 읽었는데, 만약 조만간 읽게 된다면 깍두기님 덕입니다.

플레져 2004-11-21 2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입장 저리가 되었다는 님의 말씀에 공감해요. 사랑을 선택하는... 을 일고 나서 저두 한동안 그런 느낌이었거든요. 김형경씨를 좋아해요. 올해가 가기 전에 헤치워야 할텐데. 저두 추천 누릅니다!

하얀마녀 2004-11-22 00: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깍두기님 리뷰가 후련하던데요. ^^

깍두기 2004-11-22 09: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숨은아이님/제 안목을 너무 믿지는 마세요^^

플레져님/김형경이 노력하는 작가임은 분명한 것 같아요. 공부한 흔적이 보이거든요. 하지만 진짜 아는 사람은 아는 티가 잘 안나는데 그게 좀 아쉬워요^^

마녀님/저는 마녀님의 페이퍼가 후련하던데요^^

진/우맘 2004-11-22 15: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아우아, 제가 느낀 것과 굉장히 흡사한 경험을 하신 듯 하여 반갑기 그지없습니다!!!

저는 야밤에 읽고 흥분해서 난해한 신파 리뷰를 양산했는데, 깍두기님은 차분하고 정연하게 정리를 잘 하셨네요.^^

성에는, 맞아요, 탐구적인 소설이었어요. 그리고 그 치열한 탐구의 끝에 얻은 성찰 하나가 제 마음에 쏙 들었기에, 몇 개의 흠에도 불구하고 여섯 개라도 별을 붙이고 싶었답니다.^^

깍두기 2004-11-22 2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우맘님이 쓰신 리뷰 읽었어요. '난해한 신파 리뷰' 좋던데요^^ 감정이 팍팍 느껴지고.... 그리고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신 것 같네요, 정말로. 저도 반가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