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인간이 되다 파랑새 그림책 85
잔니 로다리 글, 알렉산드로 산나 그림, 이현경 옮김 / 파랑새 / 2010년 7월
장바구니담기


어린시절이든 어른이 되어서든 누구나 한번쯤은 투명인간이 되어 하고싶은 일들에 대해 상상해 보았을 것이다. 지금의 나는 투명인간이 된다면 아이들이 있는 학교나 유치원에서 아이들의 수업하는 모습을 보고싶다. 선생님 말씀에 집중은 하는지, 말썽을 부리지는 않는지 정말 궁금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투명인간이 되어보는 상상이 현실로 이루어지면서 이 책의 이야기는 시작된다. 이 책의 작가 <잔니 로다리>는 1970년 동화책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국제안데르센상을 수상한 유명한 작가라는데 작품은 처음 본다.

<투명인간이 되다>는 간결한 문장과 함께 큰 크기의 책에 담긴 시원한 그림들이 눈길을 끈다. 간결한 붓터치나 손도장에 선을 덧붙인 독특한 그림과 투명인간이 된 주인공 토니노를 점선으로 나타내어 그림책을 보는 재미가 있다.

어느날 주인공 토니노는 투명인간이 되는 상상을 하는데, 그 상상이 실제 상황이 된다. 공부를 하나도 안한 상황에 선생님이 시킬까봐 조마조마 할 필요도 없고, 친구들에게 장난을 쳐도 토니노가 한 줄 모르고 서로 티격태격 다투는 모습이 재미있으니 투명인간 할 만 했을 것이다.

거기다 학교 수업을 빼먹고 지하철도 공짜로 탔으니 얼마나 재미가 있었을까? 지하철 좌석에서 빈자리인 줄 알고 토니노의 무릎위에 앉았다가 허둥대는 아주머니를 보며 배꼽을 잡고 웃으며 신나했을 것이다.

빵집에 가서도 자신이 먹고싶은 빵들을 돈을 내지 않고도 마음데로 먹을 수 있으니 이 또한 얼마나 신나는 일이며, 그 덕분에 옆에 있던 아저씨가 빵을 가져갔다고 오해받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었을 것이다.

빵집 주인과 아저씨의 싸움이 커지자 나타난 경찰아저씨의 길쭉한 다리 사이로 잽싸게 쏙 빠져나가는 재미는 토니노의 표정만 보아도 알 수 있다.

하지만 투명인간이 되어 신나는 일은 여기까지다. 수업이 끝난 친구들과 놀고싶었지만, 아무도 토니노를 알아보지 못하고 자기들끼리 와글거리며 가버린다. 풀이 죽어 집으로 오지만, 엄마도 아빠도 토니노를 알아보지 못하니 답답할 뿐이다.

그리고 토니노는 알게된다. 엄마한테 혼나는 것도, 선생님이 모르는것을 물어보는 것도 혼자인것 보다는 낫다는 사실을... 사람들이 자신을 알아봐 주지 않는게 얼마나 슬픈일인지 깨닫는 순간 토니노도 예쁜 색을 입은 소년으로 돌아온다.

그리고 울고 있던 토니노를 달래주던 할아버지의 말씀에서 갑자기 마음이 쿵~~하고 내려 앉는다. "사람들은 나처러 늙은 사람을 봐 주지 않아. 난 투명인간이나 마찬가지야. 완전히 혼자거든." 사람은 혼자서 살 수 없는 사회적 동물이거늘 그 존재의 가치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하게 해준다.

투명인간이라는 재미난 상상으로 시작해서 인간관계라는 철학적 의미까지 더해주는 독특한 그림의 책을 만났다.

책의 마지막을 덮으며 앞표지에서 보았던 주인공들의 얼굴이 다시 보인다. 처음에는 이 사람들이 누구일까 생각하며 책을 펼쳤는데, 지금은 아하~~하며 누구인지 보인다. 참 독특한 그림에 다시한번 반한다.^^

책을 읽고난 후에 아이들과 투명인간이 된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얘기해 보면 재미날 것 같다. 우리집 큰아이는 자기가 가보고 싶었던 곳으로 훨훨 날아다니겠다 하니, 작은 아이는 형 따라 가겠단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10-09-28 04: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디자인 스러원 책이네요 이쁜데요
추석 명절 잘 보내셨어요?
아웅 언제 같은 하늘님 만나고 싶당

같은하늘 2010-09-29 15:01   좋아요 0 | URL
그림이 멋진 책이지요? ㅎㅎ
추석명절은 어찌 지나긴했는데, 주말에 시아버님 칠순상 차려하하고,
다음주는 큰아이 중간고사에 시댁과의 가족여행이 잡혀 있어 정신이 없어요.ㅜㅜ
하늘바람님만 보면 미안한 제 마음 어찌해야할지... -.-;;;
제가 바쁜일 지나면 하늘바람님 만나러 갈까요? ㅎㅎ

꿈꾸는섬 2010-09-29 22: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겠어요.^^

같은하늘 2010-09-30 23:40   좋아요 0 | URL
그림도 멋지고 내용도 재미나고~~

양철나무꾼 2010-09-30 0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참 좋은걸요~
전 상상력을 맘껏 펼칠 수 있는 이런 그림이 좋아요.

님의 리뷰를 보면,
꼬맹이를 다시 키우고 싶다니까요~^^

같은하늘 2010-09-30 23:42   좋아요 0 | URL
책을 읽고 아이들과 투명인간이 된다면~~ 하며 상상의 나래를 펼치기 딱이지요? 이러다 혹시 양철나무꾼님의 늦둥이를 보게 되는건 아닌가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