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스쿨 독서록 쓰기 - 우리아이의 열린미래를 위한
김순례 지음 / 파인앤굿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에 학교에 입학한 아이와 함께 첫 여름방학을 맞이하면서 독서록 쓰기 숙제 때문에 고민을 많이 했었다. 어려서부터 책을 읽고 독서록 쓰기를 억지로 시키면 오히려 책 읽기에 거부감을 느끼게 된다하여 시키지 않았는데 후회가 막심했다.  그래서 급한 마음에 독서록 쓰기와 관련된 책을 여러가지 구입해서 보았었다. 책은 대체로 아이들이 쓴 예문과 함께 약간의 부연 설명이 있었는데 나름 도움이 되긴했지만, 학년이 올라가니 엄마가 해주고 있는게 잘하고 있는건지 살짝 걱정이 되었다. 그러던 차에 이책 <우리아이의 열린미래를 위한 홈스쿨독서록 쓰기>라는 책을 만났다.



저자는 <독서노트는 광합성을 돕는 햇볕과 같다>라는 말과 함께 책을 읽기만 하고 기록하지 않으면 음식을 먹기만 하고 소화를 시키지 못하는 것과 똑같다고 했다. 즉 책을 읽고 기록을 남기는 것으로 아이들의 생각을 정리하고, 자신의 꿈을 펼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독서록쓰기가 어렵고 지겨운 것이 아닌 재미난 활동이 될 수 있다고 알려주는 이 책은 어린 아이를 둔 부모에게도, 글쓰기를 힘들어 하는 아이들에게도 도움이 많이 될 듯 싶다.

총 4장으로 구성된 책은 제1장에서 책을 읽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열가지 방법을 알려주는데 '이런것도 있네!' 하는 방법도 있고, 알고 있던 방법도 좀 더 상세한 설명 덕분에 엄마표 홈스쿨이 쉽게 이루어 지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아이들이 직접 작성한 작품도 함께 실려 있어 참고해 볼 수 있는것도 좋다.



독후활동 방법에 대해 아이와 얘기를 나누며 선택하고, 엄마는 그에 대한 설명을 덧붙여 준다면 아주 좋은 홈스쿨이 될 것이다. 또한 아이들이 쓴 작품은 종합장 같은 그림의 녹색바탕에 담아두어 아이에게 참고로 읽어보게 하는 것도 좋을것 같다. 다른 친구의 글을 읽으면서 자신만의 글쓰기 방법을 찾아갈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각 단락마다에는 <책 속에 길이!>를 두어 설명과 예문 외에도 다른 책으로 같은 활동을 해 볼 수 있도록 설명을 덧붙여 주고 있다. 그렇게 제시된 책이 꽤 많아 여기에 있는 책을 찾아 읽어보며 따라 해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며 제목만 나와 있어 찾아 볼 수 없는 책도 있다는 것이다. 저자나 출판사가 나와 있었더라면 책을 찾아 보는데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제2장에서는 독서감상문 쓰기의 기본원칙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하나 생각을 잘 표현해 내려면, 둘 독서감상문을 잘 쓰려면, 셋 독서감상문의 제목 정하기, 넷 독서감상문의 내용 채워 넣기 등으로 나뉘어 있다. 

제3장에서는 다양한 형식의 독서감상문 쓰기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1장에서 3장 까지 제시된 설명과 예문에 따라 엄마와 함께 연습을 하다보면 아이들의 글쓰기 실력이 쑥쑥 향상되는 모습이 보일것이다. 나 같은 경우만 해도 어린시절 특별한 가르침 없이 독후감을 써왔기에 아이에게 어떻게 해줘야 할지 답답했는데 시원한 해결책이 제시된 듯 하다. 이런 재미난 방법이라면 어린시절부터 독서록을 재미나게 표현해 나갈 수 있겠다. 큰 아이는 조금더 발전된 방법을 제시하면서 글쓰기를 알려주고, 작은 아이에게는 책을 보고 그림으로 표현하는 방법부터 시작해 봐야겠다. 독서록 쓰기의 길잡이를 만나게되어 아이들과 좀 더 즐거운 독서를 할 수 있겠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울보 2010-08-20 0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책도 새롭네요,
작년에 저도 독서록을 어떻게 해주어야 할지 몰라 고민하다가 이런 류의 책을 몇권보기도 햇고 학교에서 내준 곳에서도 잘 되어있어서 도움을 많이 받았거든요,
책소개 잘 보았습니다,

같은하늘 2010-08-20 16:01   좋아요 0 | URL
저도 작년에 글쓰기와 관련된 책을 열심히 찾아 보던 기억이 있네요.
이 책도 도움이 많이 되더라구요.^^

루체오페르 2010-08-20 0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교육제도 내에서 독서록을 제도화 하려는것 같은데 여러 생각이 듭니다.
장점도 있을 것이고 단점도 있을 것이고...^^;
부모님들이 그만큼 더 힘들어 질것 같습니다.

같은하늘 2010-08-20 17:05   좋아요 0 | URL
시시때때로 변하는 입시제도에 발맞추어 가야하는 현실이...
입학사정관제에는 독서와 글쓰기가 관건이라네요.
아~~ 부모되기도 힘들어요.

하양물감 2010-08-20 12: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독서록이라..
저 역시 같은하늘님처럼 특별한 가르침없이 독후감을 써온 사람인데...

그래도, 그런건 있는 것 같아요. 무슨 일이든 다 그렇잖아요. 시작이 어려운 이유 중에 하나가, 어떻게 해야 하나라는 막연한 형식에 대한 고민인 것 같아요. 적어도 그 고민을 들어준다면, 내용에 집중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러다보면, 점점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만의 생각을 담는 데 더 고민을 하게 되겠지요. 독서록쓰기 숙제라는 게 어떤 것인지는 잘 모르지만(아직 학부모가 못돼서^^) 한번 시도해보면 그 다음은 스스로 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되면 더 좋겠지요.

같은하늘 2010-08-20 17:07   좋아요 0 | URL
처음에 시작할때는 정말 어찌해야하나 고민 많았는데 도움을 주는 책들이 많더군요. 따라하다보면 나만의 방법이 보이게 되는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