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 오래된 지혜의 현대적 적용 - 조직 내 인재개발 및 성과향상 기법
마고 머레이 지음, 이용철 옮김, 안종상 감수 / 김영사 / 2005년 3월
품절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멘토링(Mentoring: 도움을 주는 모든 행위)으로 불리는 다양한 형태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비공식적 멘토링과 체계적 멘토링의 특징을 비교하기 위해 저자는 다음과 같이 새로운 정의를 만들었다. ‘체계적 멘토링’은 효과적인 멘토링 활동을 촉진하고, 참가자들의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유도하며, 프로테제(Protege: 도움을 받는 사람)·멘토(Mentor: 도움을 주는 사람)·조직이 멘토링으로 얻은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설계한 일련의 프로세스로 이루어진 체계다.-28쪽

멘토링의 기원과 발달
역사에서 멘토링의 가치를 증명하는 가장 유명한 일화는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에 기록되어 있다. 기원전 1200년경 모험가 오디세우스는 트로이 전쟁에 출정하기 위해 떠날 차비를 한다. 항해를 떠나기 전 오디세우스는 자기 가문을 지킬 보호자를 정한다. 그 후 10년간 오디세우스의 아들 테레마코스의 스승이자 조언자, 친구, 아버지, 대리인으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한 보호자의 이름이 바로 멘토르(Mentor)였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청년을 연장자와 짝 지우는 관습이 있었는데, 이는 젊은이가 자신의 멘토인 어른으로부터 지식을 전수받고 좋은 점을 본받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이 경우 대개 아버지의 친구나 친척이 젊은이의 멘토로 정해졌다. 인간에게는 타인을 모방하려는 경향이 있다. 가족은 부모가 본을 보이는 행동과 의식을 여러 대에 걸쳐 물려받고 물려준다. 고대로부터 예술, 기술, 상업 등이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것도 이와 같은 본보이기와 멘토링의 원칙이 핵심적 요소였다고 할 수 있다-31쪽

비공식 멘토링 역시 역사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프로테제들이 멘토와의 교류를 통해 놀라운 성장을 이룩했다는 기록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미국의 여류화가 메리 캐세트(1845∼1926)는 인상파 화가 에드가르 드가가 자신의 직업적 진로에 개인적 관심을 보이며 자신의 멘토가 된 순간을 이렇게 회상한다. "나는 기쁜 마음으로 그분을 멘토로 받아들였다. 더 이상 비평가들의 시선에 구애받지 않아도 되었고, 절대적인 자유를 누리면서 작품 활동을 할 수 있었다." 역사적 사례에서 발견되는 비공식 멘토링의 경우, 멘토는 프로테제의 직업적 성장을 돕는다든지, 어떤 직업 분야나 조직에서의 정치적 경로를 헤쳐 나가는 데 길잡이 역할을 해준다. 멘토의 관심 영역이 넓든 좁든 관계없이 멘토가 개인적으로 관심을 쏟는다는 것 자체가 항상 프로테제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초래한다. 한편 멘토도 타인의 성장에 공헌했다는 사실에서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33쪽

1970년대 중반 이후 비공식 멘토링과 체계적 멘토링, 그리고 이들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사회의 주목을 끌기 시작했다. 심지어 멘토링을 ‘미국의 경영 혁신’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기업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 번영하기 위해서는 기업 스스로를 쇄신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했던 것이다. 휴렛팩커드의 로즈빌 사업부에서는 멘토를 원하는 직원에게 고위 관리자를 붙여주어 대중 연설법에서 협상 기술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를 코칭하게 한다. 후계자 육성이나 전문 기술 전수 등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한 회사도 수없이 많다. 날로 치열해지는 세계 경제 속에서 경영자와 근로자 양측 모두 리더십과 품질의 중요성에 공감하게 되었고 대립의 관계에서 공존의 관계로 변화하고 있다.-34쪽

멘토 : 체계적 멘토링 관계에서는 한 명의 멘토에게 한 명의 프로테제가 있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들은 서로 상대방이 무엇을 기대하는지 알고 있다. 멘토는 후원자와 역할 모델의 역할 가운데 일부 또는 전부를 수행하는데, 멘토-프로테제 관계는 프로테제가 빠른 시간 내에 얻고자 하는 기술이나 경험을 중심으로 제도화된다. 또한 멘토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ㆍ조직의 사명과 목표에 대한 정보 제공
ㆍ조직의 인적자원 개발 원칙에 대한 설명
ㆍ특수 기술, 효과적인 행동, 조직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에 대한 개인 지도
ㆍ업무 수행을 관찰한 후 피드백 제공
ㆍ경험 축적 및 스킬 개발에 유익한 활동 코치
ㆍ개인적 위기와 문제에 대한 조언
ㆍ프로테제의 경력 설계에 대한 조언
ㆍ피드백과 기획력 향상을 위한 프로테제와 주기적인 만남
ㆍ적절한 시기에 멘토링 관계의 면책종결에 대한 합의
ㆍ프로테제와 직속상관 또는 팀 리더 간의 관계 유지에 대한 조언
-40쪽

프로테제 : 프로테제를 일컫는 용어로는 멘티(mentee)가 가장 폭넓게 쓰이며 후보, 참가자, 도제, 충고받는 사람, 내담자, 연수생, 학생 등의 용어도 넓은 의미에서 프로테제를 뜻한다. 그밖에도 추종자, 부하, 지원자, 희망자, 탐구자라고도 불린다. 일부 조직에서는 단순히 직원이라는 용어를 쓰기도 한다. 체계적 멘토링에서 프로테제는 적어도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추어야 한다.
ㆍ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책임을 지겠다는 의지
ㆍ자기 평가 또는 외부의 평가에 바탕한 성장 잠재력
ㆍ한 가지 이상의 스킬 수행 능력
ㆍ도전 과제와 새로운 책무를 찾고 있었다는 기록
ㆍ피드백과 코칭의 수용 능력
-4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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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호인 2006-08-30 15: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가적으로 게재하면 자꾸 오류가 난다. 에궁!~
그리혀서 궁여지책으로 여그에라도 올려뿔자.
요그까정만 올렸으면 금상첨화일틴디.

훌륭한 멘토란 누구인가 (158~165쪽)
이제 성공적인 멘토의 특징들을 하나하나 짚어봄으로써 여러분의 조직에서 누가 좋은 멘토가 될지 생각해보자. 그러나 전문 기술을 전수하기 위해 멘토링을 할 경우, 이상의 조건 가운데 일부는 중요하지 않다. 결연의 목적에 따라 모든 특징 요소들은 상대적이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자.

뛰어난 대인관계 스킬
: 멘토는 여러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좋아한다. 멘토링은 친밀한 관계를 요구하므로 혼자 일하는 것보다 사람들과 어울려 일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이 성공적인 멘토가 된다. 물론 여기에도 예외가 있다. 사교성은 부족해도 전문 기술 분야에서는 남달리 뛰어날 수 있다. 이때 끈질긴 프로테제라면 멘토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조직에 대한 지식
: 가장 도움이 되는 멘토는 조직의 비전과 장기 목표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이다. 조직 내 중요 인물들과 교류하는 멘토를 만나면 프로테제로서는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 엄청나게 늘어나는 셈이다. 조직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혹은 얼마나 빨리 또는 천천히 나아갈지 알고 있는 멘토는 프로테제의 목표를 현실적으로 잡아줄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이 구조조정에 들어갈 경우 멘토는 프로테제가 보다 적합한 부서로 옮기도록 조언할 수 있다.

경영 관리 스킬
: 유능한 멘토에게 반드시 요구되는 몇 가지 경영 관리 스킬이 있다. 그러나 멘토링의 목표가 전문 기술의 전수라면 그런 기술이 모두 필요한 것은 아니다.

ㆍ기획 능력 - 다른 사람의 목표 설정, 액션 플랜 작성, 소요 자원 분석 등을 돕는 능력
ㆍ평가 능력 - 다른 사람의 수행을 관찰 및 평가하고 어떤 유형의 피드백이 필요한지 결
정하는 능력
ㆍ피드백의 제공과 코칭
ㆍ모델링 - 과업 수행에 필요한 바람직한 방법을 본보기로 보여주기
ㆍ위임 - 적절한 과업을 선정해서 그것을 수행할 능력이 있는 인물을 찾아 위임하기
멘토가 되기를 원한다고 해서 누구나 멘토가 될 수는 없다. 멘토에게는 이상
과 같은 스킬이 요구되며, 그렇지 못한 사람은 스킬 개발을 통해 멘토가 될 준
비를 해야 한다.

기술 역량
: 가장 이상적인 멘토는 해당 조직의 두 가지 이상 분야에서 기술 및 경험을 쌓은 멘토다. 멘토의 경험이 풍부할수록 프로테제를 승진이나 기타 특전의 경쟁상대로 여기지 않을 가능성이 많다.

지위와 명성
: 멘토링 프로세스가 프로테제를 상위 직급으로 승진시키기 위해 계획된 공개적인 프로세스일 경우, 멘토는 명성이 있어야 하며, 이를 프로테제와 함께 나눌 수 있어야 한다. 좋지 않은 예로 여겨지는 사람의 행위를 의식적으로 모방하려는 사람은 없다. 따라서 보다 효과적인 멘토링 프로세스를 위해서는 존경받는 멘토가 필요하다.

개인적 카리스마
: 카리스마가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을 구분하기란 매우 쉽다. 사람들은 카리스마가 있는 인물에게 쉽게 끌리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이 종종 비공식 멘토링 관계의 출발이라고 할 수 있는 신비한 이끌림이다.

기꺼이 타인의 성장을 책임지고자 하는 의지
: 피드백 및 코칭 분야의 탁월한 연구자인 돈 토스티는 타인의 성장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멘토들에게 다음과 같이 조언하다. “만약 당신이 누군가에게 피드백을 제공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피드백이 유익하고 유용해야 한다는 의무가 뒤따름을 잊지 말아야 한다. 프로테제의 발전을 위한 최선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알려주어야 한다.” 자신의 능력을 자부하는 멘토라면 다른 사람의 성장을 위해 시간을 할애할 수 있을 것이다. 유능한 멘토는 스타 메이커로 기억될 수도 있음을 멘토 후보자에게 귀띔해주는 것도 좋다.


공을 나누는 도량
: 탁월한 멘토는 ‘공적’과 ‘인정’은 모든 사람이 나누어 가질 만큼 충분하다는 것을 몸소 보여준다. 훌륭한 멘토는 프로테제의 성과를 자신에게 돌리지 않고, 자신의 성과를 프로테제에게 돌리지도 않는다.

위기 상황에서의 인내심
: 멘토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프로테제가 위험한 상황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기회를 주는 일이다. 다만 멘토는 그러한 리스크 선택에 있어 분별력을 발휘해야 하며, 프로테제가 자신의 페이스에 맞게 발전하도록 해야 한다. 프로테제가 소신껏 행동하도록 내버려두면서도, 언제 도움을 주어야 할지 정확히 판단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너무 빨리 도움의 손길을 뻗치는 멘토는 프로테제의 발전을 방해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자질을 모두 갖춘 멘토를 찾기란 매우 어렵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최대한 많은 자질을 갖춘 멘토들을 찾은 다음, 프로테제와 멘토링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나머지 부족한 스킬을 개발하도록 돕는 것이다.

똘이맘, 또또맘 2006-08-30 14: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 아이들에게도 멘토르와 같은 조언자가 한명쯤 있었으면 좋겠네요. 부모가 대신 그 역활을 하기엔 자격부족 이죠... 너무 들쑥 날쑥... 주관적이거든요

전호인 2006-08-30 14: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보기엔 똘이만님께선 훌륭한 어머니이자 멘토란 생각이 들던데여 뭘.
책의 내용은 그리 어렵지 않았는 데 제가 너무 어렵게 읽은 책이랍니다.
아무래도 한두번은 더 읽어봐얄 것 같기도 하구여.
아이들에게 어머니로서의 멘토는 아무래도 아이들 생각을 반영해주고 대화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 아닐까 합니다.

씩씩하니 2006-08-31 17: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들이 성공적인 멘토를 많이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고 싶어요..
다른건 몰라도 내 인생의 기본적 행동의 멘토는 나의 어머니였습니다,,란 아이들의 말을 듣고 싶어요...

전호인 2006-08-31 17: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씩씩하니님, 모든 어머니 아니 부모님들의 공통적인 생각이 아닐까 합니다.
하니님은 아이들에게 있어서 멘토로서의 충분한 자격이 있습니다.
아이들의 생각을 들어주고 받쳐줄 수 있다면 아이들의 멘토가 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