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하늘 떠 있는 두개의 달=1Q84년
-
-
1Q84 3 - 10月-12月 ㅣ 1Q84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양윤옥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7월
평점 :


오랜 시간을 두고 틈틈이 읽었지만 한번 시작하면 오래도록 눈을 떼지 않았다. 밝게 빛나는 달이 하나면 족한 정상적인 1984년에 푸른 빛 감도는 또 다른 달이 존재하는 1Q84년을 아오마메, 덴고와 함께 겪었다. 같이 겪으면서도 그들처럼 현재의 세상에 존재하는 내가 과연 진정한 나일까를 함께 의심했다. 꽉 막힌 고속도로의 비상계단을 내려오면서 1Q84년이라는 다른 세계로 접어들었던 아오마메. 그녀가 오랫동안 갈망했지만 서로 어긋났던 그녀의 사랑 덴고와 극적으로 만났다. 처음에 그랬던 처럼 그 때를 더듬어 다시 그 비상계단을 거슬러 하나의 달이 존재하는 1984년으로 돌아왔다. 그런데 광고판에 그려진 호랑이의 형상이 처음과 다름을 깨닫는 순간만큼은 과연 1984년으로 돌아온 것인가를 의심케 하는 암시를 준다. 과연 3권에서 1Q84는 끝난 것일까. 아오마메와 덴고 그리고 작은 것이 함께 돌아온 세계는 정상적인 세계일까? 좀 더 지켜볼 일이다.
덴고와 아오마메의 장이 교차되었던 1,2권과는 달리, 3권에서는 덴고와 아오마메는 제3의 인물인 우시카와 라는 인물과 매 장을 번갈아 진행된다. 1Q84의 세계를 떠나고자 하는 아오마메, 아오마메를 뒤쫓는 '선구', 아오마메를 지키는 다마루와 노부인, 자신을 둘러싼 세계의 비밀을 밝히려는 덴고, 그런 덴고를 수호하는 후카에리, 그리고 덴고와 아오마메를 동시에 추적하는 제3의 인물인 우시카와의 숨막히는 추격전이 한치의 오차도 허용되지 않고 흥미진진하게 이어졌다.
선고의 스킨헤드와 포니테일은 리더를 살해하고 잠적한 아오마메의 행방을 우시카와에게 의뢰하여 추적한다. 우습꽝스럽게 생기고 머리가 큰 우시카와는 비상한 머리를 가진 변호사출신이지만 정상적이지 않은 외모로 인해 사람들 눈을 쉽게 멈추게 한다. 오로지 프리랜서로 탐정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또한 분석적이고 냉철한 사고력을 가졌다. 아오마메의 주변인물을 추적하던 중 그녀와 덴고가 초등학교 동창이었다는 점을 알고 덴고의 아파트를 추적, 턱 밑까지 추격한다. 덴고와 같은 아파트에 기거하면서 감시의 끈을 좁히고 아오마메가 덴고를 찾아오기만을 기다린다. 그러나 아오마메를 지키고자 하는 다마루와 노부인의 감시망에 포착되고 다마루에 의해 최후를 맞는다. 이로 인해 그에게 아오마메 추격의 모든 것을 의지했던 선고의 스킨헤드는 오리무중에 빠지고 우시카와가 마지막까지 추격했던 덴고의 아파트소재와 우시카와가 사망한 곳이 일치함을 알아낸다. 우시카와의 행적의 끝이 덴고와 아오마메와의 연결고리 임을 직감한 그는 덴고를 찾아 도쿄로 향하면서 더 이상 등장하지 않는다. 또한 6명의 리틀피플이 우시카와 사체인 입을 통해 나오고 공기번데기를 만들기 시작한다. 두가지 설정 모두가 이 소설이 끝난 것이 아님을 암시하는 첫 대목이기도 하다.
학원강사인 덴고는 잠적했던 공기번데기의 실질적인 저자 후카에리가 찾아오면서 같은 아파트에서 생활한다. 여전히 후카에리는 내면을 알 수 없는 존재이다. 후카에리는 비바람과 천둥번개가 치던 어느 날 전혀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된 덴고의 발기한 페니스를 그의 몸에 삽입하면서 그의 모든 정액을 흡수한다. 그녀에게는 음모도 성관계에 대한 흥분도 없었다. 또한 생리도 없다고 했다. 다음 날 아치 덴고가 관찰한 그녀는 전날 밤의 일을 까마득히 모르는 것처럼 보인다. 둘의 성교는 아오마메와 또 다른 것을 엮는 매개가 된다.
덴고는 NHK 수금원 출신인 아버지가 위독하여 간병하는 과정에서 고양이마을을 방문하게 되고 하늘에 달이 두 개인 1Q84 년의 세계에 들어온다. 자신이 가다듬었던 소설 속의 리틀피플과 공기번데기가 현실에 존재함을 목격하게 되고 리틀피플이 만든 공기번데기 속의 10살된 도터 아오마메의 손을 잡아보면서 소설과 현실이 함께 존재함을 실감한다. 그는 끊임없이 어릴 적 사랑을 간직한 아오마메와의 만남을 갈구한다. 후카에리는 우시카와가 아파트까지 접근하여 감시하고 있다는 것과 근접거리에 아오마메가 살고 있음을 알려 준다. 이로 인해 그녀가 더 이상 함께 할 수 없음을 통보하고 아파트를 나간다. 근처 놀이터 미끄럼틀에 올라 하늘에 두 개의 달이 있음을 확인한 덴고는 더욱 더 아오마메에 대한 사무친 그리움을 느낀다. 아버지의 정리된 죽음을 끝내고 도쿄로 돌아온 덴고는 드디어 다마루에 의해 아오마메의 존재를 알게 되고 놀이터 미끄럼틀 위에서 극적인 만남을 갖고 아오마메와 함께 1984년을 찾아 떠난다.
선고의 리더를 살해한 아오마메는 다마루와 노부인의 치밀한 계획에 의해 완전히 자취를 감춘다. 그녀가 은신한 맨션은 우연히 덴고가 살고 있는 아파트 주변이다. 그녀가 생활에 필요한 모든 물품은 다마루를 통해 조달받는다. 밖을 돌아다닐 수도 없고, 맨션에 살고 있는 것도 주변에서는 알지 못한다. 기거하면서 덴고에 대한 그리움은 더해 가고 그가 집필한 공기번데기와 선고와 모종의 관계가 있음을 깨닫는다. 저녁에는 베란다에 나가 가려진 틈으로 바깥 풍경을 보고 밤하늘에 두 개의 달이 있음도 확인한다. 베란다 밖 놀이터 미끄럼틀에 아이들과 부모들이 노는 모습을 바라보는 것이 유일한 낙이다. 덴고와의 사랑을 갈망하던 그는 어느 날 미끄럼틀 위에서 밤하늘을 바라보던 사람이 덴고인 것을 직감하고 급히 그를 찾아 나선다. 쫓아갔지만 너무 늦게 깨달았기에 그는 사라지고 없다. 그날 이후부터 그녀의 일상은 놀이터 미끄럼틀 위에 덴고가 다시 나타나기를 기다리는 것이 되었다.
어느 날부터 아랫 배에 작은 미동을 느끼면서 임신을 의심한다. 그러나 임신에 이를 특이한 성관계는 없었다. 다마루로부터 조달된 체크샘플을 통해 임신되었음을 확인한다. 선고의 리더를 살해하던 그 날, 비바람이 불고 천둥번개가 치던 때를 회상하며 뱃속의 아이가 덴고의 아이일 거라고 확신한다. 그러나 둘은 만난 적도 성관계를 한 적도 없다. 다만 덴고가 후카에리와 관계를 맺던 것을 연상해보면 후카에리를 통해 아오마메의 몸과 연결되었다는 것을 암시할 수 있다. 현실의 세계에서는 도저히 발생할 수 없는 일이다. 다마루를 통해 그녀의 행방을 쫓는 후시카와가 있다는 것을 알고 조심하는 가운데 후시카와가 미끄럼틀 위에 나타난 것을 보고 그를 추적, 현관 우편함을 통해 덴고의 아파트에서 그를 감시하고 있음을 알아낸다. 이런 사실을 다마루에게 알리고 그를 통해 후시카와는 제거된다.
다마루는 덴고에게 아오마메의 존재를 알리고 둘 모두가 간절히 만나기를 원한다는 사실을 확인한다. 드디어 그녀는 맨션 놀이터 미끄럼틀 위에서 덴고와 극적으로 해후한다. 덴고와 함께 1Q84년을 벗어나기 위해 처음 그녀가 들어왔던 고속도로로 향하고 우여곡절 끝에 처음 들어왔던 그 곳을 거슬러 빠져나간다. 고속도로 위에서 한개의 달만이 존재함을 확인한 후 1984년으로 돌아왔음을 기뻐한다. 하지만 광고판의 호랑이 얼굴이 처음과 달리 다른 방향을 보고 있다. 그녀는 혹 또 다른 세계가 있는 것이 아닌 가를 의심한다. 덴고는 비바람이 몰아치고 천둥번개가 치던 그날 밤 후카에리의 몸에 그의 정액을 흡수당했던 때를 떠올리면서 아오마메 뱃속의 아이가 그의 아이임을 인정한다.
둘은 달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호텔에서 그 동안 사랑하면서도 함께 하지 못했던 시간을 아쉬워 하고, 늘 상상했었던 사랑을 실천한다. 불을 끄고 벗은 서로의 몸을 열개의 손가락과 손바닥으로 모두 느끼고 확인하면서 깊은 키스를 나눈다. 발기한 덴고의 페니스를 두 손으로 잡아 그녀의 몸속 깊은 곳으로 조심스럽게 밀어 넣고 그에게 움직임을 요구한다. 둘은 그토록 서로가 상상했던 모든 것을 주고 받으며 사랑을 함께 느낀다. 둘은 드디어 단 하나뿐인 달을 가진 이 세계에 발을 딛고 머문다. 그녀와 그, 그리고 작은 것, 셋이서.
그런데 고속도로 광고판에 있는 에소의 호랑이 얼굴은 처음 1984년을 빠져나가던 당시의 오른편 옆얼굴이 아니라 왼편 옆얼굴이었던 것이다. 과연 광고판 속 호랑이의 얼굴 방향이 다른 것은 이들에게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