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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의 노래
김훈 지음 / 생각의나무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소설을 읽는 내내 내가 이순신이었고, 김훈작가가 또한 이순신이었다. 시대의 영웅인 이순신장군을 주인공으로 그가 겪었을 시대적 상황의 현실속으로 들어가 직접 그의 생각과 행동, 삶과 죽음의 경계를 넘나드는 전쟁터 한가운데에 있는 이순신의 내적인 심경과 갈등을 현미경처럼 독자에게 그대로 전달해주었다.
유치원생들도 이름만 대면 알 수 있는 위인을 소설로 형상화했다지만 자칫 다 알고 있는 내용에 대한 선입견으로 진부할 수도 있다는 위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동안 일방적 전달식의 위인전을 1인칭 주인공 시점에서 독자와 호흡하도록 함으로서 너무 잘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이순신이 경험한 촉박한 긴장감을 소설을 통해 그대로 전달받았다. 소설을 읽으면서 역시 김훈이라는 말이 저절로 나오게 한 부분이기도 하다. 그렇다보니 소설을 통해 이순신이 돋보였다기 보다는 이순신을 통해 김훈작가의 글이 더욱 빛을 발했다고 하면 과한 칭찬일까.
임진왜란 당시의 환경, 선조를 비롯한 기득권 층과의 갈등 전쟁터라는 죽음의 경계 바로 직전에 벌어지는 백성들의 삶과 그들이 왜군에게 느끼는 두려움 그리고 군사들의 긴장감과 이순신 자신의 경험담을 독자들에게 담담하게 풀어놓는 다큐멘터리를 보는 듯한 착각이 들었다.
섬세하고 치밀한 문체를 지닌 작가와 이순신장군 스스로가 꼼꼼히 써내려간 난중일기 등이 조화를 이룬 결과물이 칼의 노래였고, 이순신이었다. 칼의 자유. 칼의 노래. 칼이 주는 느낌은 날카롭고 차갑지만 독자는 부드럽고 따듯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