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좋아한 사람들

1. 용산역에서의 조우 그리고.....
난생처음 알라딘을 통한 번개모임에 참석하기 위해 설레임을 안고 새벽에 일어나 용산역으로 향
했다. 원래는 4명 한 가족이 가려고 계획을 했지만 범석이의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인해 옆지기, 해람, 나 이렇게 세명이 참석하기로 한 것이다. KTX 동반석을 예매했기에 좌석 하나가 남았지만 다행히 마노아님이 동석하게 되어 참으로 다행이다 싶었고 더군다나 활동이 두드러진 알라디너와 함께 한다는 것은 기쁨이기도 했다. 이것을 전화위복이라 할 수 있으려나. 

총알택시를 타고 도착한 용산역에서 조우한 마노아님은 깔끔하고 귀여운 외모에 예의 바름과 목소리까지도 깜찍한 아름다운 숙녀였으며, 빙긋이 웃어 주는 모습은 동양 미인의 표본이라고 할만 했다. 가고오고를 시작으로 끝까지 함께 한 유일한 동지였기에 짧은 시간 정이 든 친구였다.
첫만남은 그렇게 이루어 졌다. 
   
웬디양도 우리와 같은 기차를 타고 있었기에 다른 승객들이 그들의 좌석을 찾아오기 전까지 함께 할 수 있었다. 웬디양 또한 서재에서 항상 톡톡 튀는 이미지 모습 그대로 였다. 생기발랄의 신세대 아이콘에 귀여움까지 덤으로 늘씬한 외모는 내노라 하는 슈퍼모델들이 펼쳤던 양 날개를 바로 접으며 행님(ㅋㅋ 갑자기 깍두기 모드)하며, 90도로 허리를 꺾어야 할 정도로 이국적이었다.

내게 있어 이번 여행은 사실 너무 피곤한 일정이었다. 그 동안 해외와 국내로 지속된 출장일정은 신체의 리듬을 깡그리 무너뜨리게 했기에 그저 집에서 쉬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았다. 하지만 처음 경험하게 될 번개모임에 대한 설레임과 가족에 대한 미안함 그리고 순오기님이 계획한 답사코스가 사람을 끌리게 했기에 거부할 수 없는 일이기도 했다. 오죽하면 범석이만 팽개치고(? ㅋㅋ) 참석을 결정했겠는가


<왼쪽부터 클리오님, 나와 해람, 웬디양님, 마노아님, 순오기님, 시니에님-관방제림에서>


2. 광주역에서의 역사적인(?) 조우
3시간 동안 달린 기차가 9시40분이 되어 광주역에 도착했다. 개찰구를 빠져 나오니 순오기님이 눈이 빠지게 우릴 기다리고 있었다. 촛불문화제 참여시 지하철에서 따님과 함께 한 사진을 공개했었기에 첫눈에 알아보았지만 순오기님은 마노아님을 열심히 찾고 계셨다. 서울에서 공부하고 귀향하는 동생들을 고향에 있는 누나, 언니가 기다려 주듯 그렇게 서 계셨다. 화려하지도 않았고 수수하지도 않았다. 그저 거리낌 없이 다가갈 수 있는 넉넉한 너그러움과 따뜻함이 느껴지는 누나와 언니의 모습 그대로 였다. 많은 동생들에게 아낌없이 베풀고 나누어주고 보듬고 쓰다듬어 주는 엄마 다음의 큰누나, 큰언니가 바로 순오기님이다.

첫 느낌 그대로 하루종일 철부지 동생들 뒤치다꺼리 하듯이 살펴주고 챙겨 주느라 정신이 없는 가운데도 가끔씩 날리는 유머와 재치있는 애드립 그리고 내색하지 않고 항상 웃어 주시는 모습은 같이 한 이들에게 새로운 카리스마로 다가왔다. 
버스 안에서 나누어주신 쑥개떡은 어릴 적 시커먼 보리개떡(아는 사람이 있을 라나.....)을 연상케 했고, 미세하게 코에 닿을 정도로 살포시 베어 나오는 쑥향과 참기름의 조화는 새벽 공복을 채워주기에 부족함이 없어서 단숨에 한팩을 다 먹어 치워 버렸다.

그리고, 낯설게 인사한 클리오님 가족과 친구분, 예찬이 친구.
낯설기는 했지만 결코 낯설지 않은 클리오님 가족이었다. 어찌 세 식구가 그리도 닮았는지 부부는 
닮는다고 하지만 살다살다 이렇게 똑같이 닮은 부부가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너무 닮아 있었다. 부부가 아니라 서로 남매라고 하더라도 깜빡 속아넘길 수 있을 정도로 닮아 있었고, 사랑의 결실인 예찬이 또한 가히 아빠와 엄마의 조합물이라 하기에 손색이 없을 만큼 닮았다. 클리오님의 똘방똘방하신 (ㅋㅋ 이렇게 표현하면 쬐끔 실례가 되겠쪄?) 눈매와 말씀은 지적인 氣가 천지사방을 덮고도 남았다. 비록 몸은 자그맣고 아담했지만 눈매에서 뿜어져 나오는 내공은 좌중을 압도하기에 충분했다고나 할까(옴메 기죽어. ㅋㅋ 그 氣 좀 나눕시다) 다음에 뵈면 더 살가울 수 있겠지요?

군산에서 첫차를 놓치는 바람에 우리 모두를 기다리게 함으로써 모든 이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등장한 시니에님은 순수 그 자체였다. 아마도 만인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으시려고 일부러 계획한 늦음이라고 하면 너무 야박 하려나......(ㅋㅋ 농담입니당)
시외버스터미널에 내려 다시 택시를 타고 연신 시간을 확인하면서 졸였던 마음 때문이었을까 아니면  기다리는 사람들에 대한 미안한 마음 때문이었을까
하루종일 조용조용 나긋나긋해 하시는 바람에 오히려 우리가 더 민망했다우. ㅋㅋ
다른 분들과 달리 서재에서 거의 뵙질 못해 궁금했는데 말없이 살포시 웃는 미소는 사람의 애간장을 녹이기에 충분했고 아마도 그것이 시니에님 본연의 모습일 거라 단정해 봅니다. 

결국 나의 생애 첫 번째 번개는 모두가 여성분이었기에 시작은 그저 쑥스럽고 계면쩍기도 했지만 워낙 독특한 개성을 가진 분들과의 만남이었고, 답사 진행코스 또한 많은 생각과 배움을 체험하고 가슴으로 느끼는 감성을 누릴 수 있었기에 돌아오는 길에는 여러분과의 또 다른 번개가 기다려 질 정도의 가슴 벅참이 있었습니다.


댓글(16) 먼댓글(1)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5>5.18국립묘지에서 금남로까지~~
    from 파피루스 2008-06-17 20:04 
    6.14광주이벤트 5탄을 올리기 전에~~전남 곡성 출신으로 전남대 사회학과와 광주대 언론대학원에서 석사를 하고, 무등일보와 광주매일을 거친 저자는 1999년 이 저서를 냈다. 질그릇 같은 전라도 기질부터 마침내 폭발한 1천년 저항의 전남 도청을 시작으로 금남로, 광주학생독립운동, 기대승의 월봉서원, 고경명의 포충사, 세상 어느 것에도 물들지 않는 물염정, 식영정, 소쇄원, 취가정, 환벽당, 명옥헌, 송강정, 면앙정, 필암서원, 봉암서원, 고산서원....
 
 
마노아 2008-06-17 18: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감탄과 칭찬으로 온통 뒤덮인 후기입니다. 또 그 덕분에 배시시 웃어보아요. 본격적인 답사는 2탄에서 이어지는 거지요? 기다릴게요.(>_<)

전호인 2008-06-18 14:47   좋아요 0 | URL
만남에서 헤어짐까지 누구하나 튀거나 거북함을 주신 분이 없었기에 당연한 칭찬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적하나 할까요. ㅋㅋ
마노아님 얼굴에 있는 점을 한번 빼보세요 워낙 피부가 흰눈같아서 왼쪽얼굴의 서너개 점이 너무 도드라져 보였거든요. 아마도 고것을 제거하면 백색미인의 표본이 되기에 충분할 겝니다. 큰일이넹 다른 분들이 너무 자세히 올려주셔서 요것으로 고마 때울려 하는 데...... 이를 어쩌누.

뽀송이 2008-06-17 19: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어쩜 너무 행복한 만남이잖아요.^^
저도 전호인님이랑 마노아님 뵈러 정말 가고 싶었는데... 친정 식구들이 갑자기 다 모이자고 하는 바람에...ㅡㅡ;; 다음번에 기회가 된다면 정말 한번 뵙고 싶어요.^^;;
그나저나 한 미모하시는 옆지기님 두고 미녀들에게 한눈 파시다니...ㅎ ㅎ

전호인 2008-06-18 14:49   좋아요 0 | URL
처음 참석에 긍정적이었던 것으로 기억하는 데 뵙지 못해 못내 아쉬웠답니다. 대부분이 여성분들이라서 참으로 쑥스럽기도 하더이다. 더군다나 나이가 많은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온라인을 자유롭게 하는 연령으로서는 동등한 연배가 거의 없다보니 여성분들과 만남의 기회가 많나 봅니다. ㅎㅎ 서로 열심히 활동하다보면 뵐 날은 가까워지겠지요? 한눈만 판게 아닙니다. 두눈으로도 모자랐다우. ㅎㅎ

순오기 2008-06-17 19: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아~ 모두가 사진으로 도배한 후기에 문장으로 우리의 후기를 압도하시는군요.ㅋㅋ
게다가 모두에게 화려한 찬사로 역시 포청천의 호위무사 전조의 카리스마로 우릴 잡아채시는군요. 아웅~~~ 전호인님 가족의 외모는 사진보다 100배쯤 돋보였어요.^^
제 디카 밧데리 끝나서 부탁한 사진은 올려주시겠죠?

전호인 2008-06-18 09:42   좋아요 0 | URL
글게요 이런 것에서 남녀의 차이가 있어염. 님들의 사진을 보면 세심한 것까지 담았던 데 저는 그리 섬세하게 담질 못해서.......
기대에 충복하지 못할 듯 한데 큰일이네염.
끝까지 남아서 배웅까지 해 주심에 그저 고맙습니다. 고생하셨쎄요.

클리오 2008-06-17 21: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마낫. 저는 애 때문에 정신없어 말씀도 못나눴지만 사진으로 알라딘으로도 너무 많이 뵈서 하나도 낯설지 않았어요. 그리고 어맛 좋아라. 전 완전히 흐릿한 아줌마 다 되었어. 엉엉.. 하고 있었는데, 제가 그러그러했단 말이죠. ㅋㅋ 이제 자신감을 다시 회복할래요. 그으래~ 나 아직 죽지 않았어!!! 음하하하....^^;

그리고 이렇게 길게 잘 쓰시면서 뭘 안쓰신다고 그리 빼셨어요. ㅎㅎ

전호인 2008-06-18 09:45   좋아요 0 | URL
아웅, 무슨!
성격상 바로 게재하는 스탈이다보니 다시 읽으면서 지금도 일부 수정하고 있답니다. 이땅의 아줌마들에 대한 위대함은 상상을 초월하쟎습니까 그대로 쭉 가셔도 아무 무리없습니다. 후기는 이것으로 끝내려 했는 데 난감합니다. ^*^

세실 2008-06-18 06: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두모두 반가운 얼굴이네요. 저 자리에 제가 없다는 것이 그저 안타까울 뿐입니다.
오래 기억에 남을 멋진 추억이실듯.

전호인 2008-06-18 09:52   좋아요 0 | URL
세실님에게는 아마도 모두 한번씩은 뵌 분들 일텐데 함께 하지 못해 아쉽습니다. 저도 꼭 뵙고 싶었는 데 이렇게 어긋나네요. 청주에서 씩씩하니님과 합동작전 한번 하실 것을 제안합니당. ㅋㅋ

세실 2008-06-18 14:36   좋아요 0 | URL
아닌데요. 실제로는 클리오님만 뵈었어요. ㅎㅎ
클리오님 반가워요....어흑

2008-06-18 17: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클리오 2008-06-18 21:40   좋아요 0 | URL
너무해요. 얼굴 보자고 하셔놓고 예찬이도 보자고 하셔놓고 빠지시다니.. 삐짐이여요. 흑...

세실 2008-06-19 09:58   좋아요 0 | URL
미안해요..
그날 정말 1년에 한번 있을까말까한 근무였다구...
근무도 팽개치고 갈수는 없잖아요. 때가 때이니만큼. ㅠㅠ
담에 꼬옥 만나요~~ 예찬이랑 함께.

소나무집 2008-06-18 14: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미나게 놀다 오셨군요.
이젠 알라딘을 끊을 수가 없겠어요.

전호인 2008-06-18 15:08   좋아요 0 | URL
재미는 덤이었고 배운 것이 많았습니다.
건물과 나무 하나하나의 이름보다 자연이 우리에게 베푸는 것에 대한 고마움과 그런 자연과 더불어 함께 살았던 선조들의 삶을 엿볼 수도 있었고 그것을 통해 지켜야 할 것과 가꾸어 나가야 할 것들에 대한 공감을 나누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조선 최고의 민간정원에 대한 질서있는 동선 등도 흥미로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