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리더십 - 마하트마 간디의 생애와 유산
스탠리 월퍼트 지음, 한국리더십학회 옮김 / 시학사 / 2002년 11월
평점 :
품절


2001년 출간되어 워싱턴포스트 올해 최고의 책으로 선정된 바 있다고. 원제는 Gandhi's Passion이다. 제목처럼 내용이 리더십에 치우쳐 있지는 않다. 간디의 생애를 시간순으로 추적하여 치밀하게 기술한 평전이다. 그의 편지, 강연, 잠언 등을 되도록 많이 발췌했다.

이 책의 특이함은 저자의 이력에 있다. 스탠리 월퍼트는 원래 해양공학자였으나 간디의 장례식에 모인 인파를 보고 큰 충격을 받아 인도역사로 진로를 바꿨다. UCLA 대학 교수를 지내며 서아시아의 역사를 연구하면서 그가 꿈꿨던 것은 간디 평전을 쓰는 것.

이 책은 그가 역사공부를 하면서 틈틈이 모았던 각종 자료를 바탕으로 기술되었다. 하버드의 존 케네스 갤브레이스 교수는 이 책에 대해서 이렇게 이야기했다. '간디 자신이 쓴 책을 비롯해서 간디에 대한 책은 많이 있다. 그러나 항상 우리가 원했던 책은 인도와 인도 역사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작가와 역사가로서 완숙한 사람이 쓴 본격적인 인문학적 설명이었다'.

이런 칭찬에 비해 평전의 내용은 그다지 특별해 보이지 않는다. <마하트마 간디>(한길사)가 간디 암살범의 법정 진술을 길게 인용하면서 인도의 복잡한 정치사정을 현장감있게 전달해주었던 반면 <영혼의 리더십>은 그의 전생애를 바짝 뒤좇을 뿐 평전 기술자의 개성적인 관점이 눈에 띄지 않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