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각

 

 

학창시절부터 나는 공부가 싫어서 안 했기 때문에 성적이 나쁠 뿐이지, 공부를 한다면 잘 할수 있다고 생각했고, 분명히 머리는 좋은 편이라고 생각하면서 살아왔다.

 

그러나 금방 들은 숫자나 단어를 잊어버릴 정도로 머리가 나쁘다. 게다가 해가 갈수록 사람 이름과 책 이름과 어떤 특정한 단어 등을 떠올리지 못한다. 결국, 머리가 좋다는 것은 그냥 착각일 뿐이었다.

 

 

 

중학교 1학년 때였다. 국어 선생님은 곧잘 글짓기 숙제를 내주셨는데, 되돌아온 공책에는 늘 좋은 평이 많았다. 어느 날 선생님은 내 글 중 하나를 교내 백일장에 올렸고, 비록 상을 받진 못했지만, 최종 수상작을 고르는 후보로는 올랐다고 들었다. 아마 그때였을 것이다. 비록 지금은 글을 잘 쓰지는 못하지만, 적어도 내게는 글쓰기에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면서 살아왔다.

 

그러나 수없이 적어온 글들은 늘 엉망이었고, 가끔, 아주 가끔 조금 괜찮다 싶은 글을 적었을 때에도, 그것만으로는 뭔가 부족했다. 거기서 조금 더 나아가야 했는데, 그냥 멈춰 서버린 느낌. 게다가 요즘은 글 잘 쓰는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자책하게 되는 순간들이 많다. 난 왜 이렇게 재밌는 글을 못 쓰는 걸까? 이 사람은 어떻게 이렇게 감동적인 글을 쓸 수 있는 걸까? 그래, 처음부터 난 글쓰기에 재능 따위 없었던 것이다. 그건 그저 오랜 착각이었을 뿐이다.

 

 

 

나는 학창시절을 통틀어 단 한 번도 반장을 해보지 못했다. 성적이 그만큼 따라주지도 못했지만, 그때는 숫기가 별로 없었다. 처음 학년대표라는 직책으로 뽑혔을 때, 아이들이 나를 선택한 이유는 가장 술을 잘 마시고, 가장 활발하게 놀았기 때문이었다. 앞에 나서서 말을 잘했기 때문은 분명 아니었다. 그런데 자꾸 하다 보면 잘하진 못하더라도, 익숙해지기는 했다. 학비를 벌기 위해 학원 강사 경험을 쌓았던 것도 도움이 되어, 제법 사람들 앞에서 말을 잘하게 되었다. 덕분에 발표 수업을 하면 늘 여자 후배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서로 같은 조가 되어달라는 요청이 들어와 곤란하기도 했다. 그래서 나는 말을 잘하는 편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주위 사람들과 특정한 주제에 대해 깊은 대화를 나누다 보면 내가 가진 생각을 잘 전달하지 못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좀 더 쉽게 설명하고, 좀 더 자세하게 부연하고, 이런저런 예시를 들어봐도 자꾸만 같은 말이 돌아온다. 이런! 난 정말 표현력이 부족한 사람이었구나. 내가 이렇게 말을 잘 못하는 사람이었구나! 라고 새삼 깨닫는다. 역시 오랜 착각이었을 뿐이다.

 

 

 

남들은 숨도 안 쉬고 공부한다는 고3 때, 나는 교실에 들어서자마자 책도 꺼내지 않고 엎드려 자곤 했다. 배고프면 도시락을 까먹고 또 잠을 잤고, 잠이 깨면 창 밖을 보면서 공상에 빠졌다. 정규 수업이 끝나면 보충수업과 야간 자율학습이 시작되는데, 그럼 몰래 뒷문으로 학교를 빠져나갔다. 소위 문제아라 불리는 친구들을 만나 버스종점 근처 커피숍을 향했다. 근처 여자상업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이 알바하던 곳이다. 커피는 써서 별로 좋아하지 않았고, 사이다나 콜라 따위의 음료수 하나 시켜놓고 여자아이들과 수다를 떨며 시간을 보내곤 했다. 떠드는 사이에 자주 담배를 피웠고, 그 아이들이 알바였기 때문에 몇 차례 음료수를 리필받았다. 서너 시간 떠들고 나면 적당히 야간 자율학습이 끝나갈 무렵이다. 슬슬 교실로 돌아가서 선생님께 눈도장 찍어주고 다시 나와서, 이번엔 알바가 끝난 그 여자아이들과 술집이나 노래방으로 향했다. 그때 같이 놀던 여자아이들 사이에서 난 제법 인기가 많은 편이었다. 비록 얼굴은 그리 잘 생기지 못했지만, 나름의 어떤 느낌과 말발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다고 여겼다. 그때부터 난 여성들에게 제법 인기 있는 편이라고 생각해왔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그 호감이 천차만별 다르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다. 분명 첫 만남에서 대부분의 상대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순 있지만, 그리고 어쩌다 그런 호감이 발전해서 연애감정으로 이어질 수도 있겠지만, 그건 극히 드문 일이었고, 그런 정도만으로는 인기 있다고 착각에 빠지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었다.

 

 

 

이 모든 착각에도 불구하고 가끔 그 착각이 실제인 양 다시 착각에 빠지는 경우도 생기니, 나라는 인간은 정말 구제불능이 아닌가! 하루 또 하루 어떤 착각에 빠져서 살아가게 될까? 그 착각에서 벗어나 현실이 눈에 들어오는 순간 그 비참함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차라리 어리석고 우스꽝스러워도 착각에 빠져 사는 것이 조금 행복한 것은 아닐까 싶다.

 

 

 

※ 이 책을 읽고 쓴 글이 아닙니다.

다만 제목이 같아서 가져왔을 뿐입니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3-01-11 19: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고보면 착각도 한 때인가봐요, 감은빛님.
저는 (풋- 하고 한 번 웃고) 대학에만 들어가면 남자애들한테 인기 폭발일거라고 혼자 생각했거든요. 이건 착각이라기 보다는 엉뚱한 상상쪽이었죠. 여튼 그랬는데, 맙소사, 여대에 들어갔지 뭡니까. 네?! 그리고 여대를 졸업한 후에는 내가 여대를 다녀서 그렇지, 남녀공학 다녔으면 공부도 열심히 했을거라고 또 혼자 생각해요.

글쓰기도 그래요. 한 때는 소설을 쓰고 싶다고 생각했을 만큼, 그리고 쓸수 있다고 생각했을 만큼 제가 글을 잘 쓰는줄 알았었어요. 고등학생때까지요. 정말 딱 고등학생때까지만 그 생각을 했네요. 세상에 나와보니, 아니 알라딘을 알고 보니 여긴 제가 감히 글을 쓸만한 곳이 아니더라구요. 처음 알라딘에 들어와서 쭈볏거리며 글을 쓰지 못했던 생각이 나네요. 너무 쟁쟁한 분들이 많아서 제 글이 부끄럽더라고요. 대체 내가 그때는 왜 그런 착각에 빠졌을까, 싶어요. 앞으로 또 어떤 착각에 빠지게 될지는 모르지만, 요즘엔 그런 생각을 해요. 아, 나는 남들보다 잘하는게 아무것도 없는 그런 사람이구나, 하고요. 그렇다고 뭐 딱히 슬프거나 하진 않구요.

음, 웃기게 시작했다가 이야기가 비극으로 끝을 맺네요. 하핫.

감은빛 2013-01-11 20:11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저는 지금도 늘 착각 속에 빠져서 사는 걸요.
영광이네요. 다락방님과 두 가지 측면에서 겹쳤다니.
매일 고민이 됩니다.
자신감을 갖기 위해 착각인 줄 알면서도 그냥 빠져 있어야 하나?
냉정하게 자신을 돌아보기 위해 빠져나와야 하나?

다락방님은 소설 정말 잘 쓰실 것 같아요.
저는 요즘은 통 못 쓰지만,
언젠가 아이들을 다 키우고나면
혼자 골방에 쳐박혀 맘껏 써보고 싶어요.

맥거핀 2013-01-12 00: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글을 읽다보니 어떤 풍경이 떠오릅니다. 마치 오래된 영화를 보듯이요. 왠지 글을 읽다보니 글을 잘 쓴다는 게 뭘까, 생각하게 됩니다.

감은빛 2013-01-23 13:17   좋아요 0 | URL
답이 한참 늦었네요.
어떤 풍경이 떠오르셨을까요?
제 이야기가 맥거핀님께 어떤 추억을 불러일으켰을지 궁금하네요.

순오기 2013-01-12 04: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생은 착각이다!
첵에서 봤는가 선생님한테 들었는가 가물거리지만
지금까지 살아보니까 '착각' 없이 사는 인생은 '살맛'이 안 나더라고요.^^
착각인 줄 알지만 그 착각을 즐기며 사는 게 좋아요~

감은빛 2013-01-23 13:18   좋아요 0 | URL
그렇죠?
착각인 줄 알면서도 그냥 그걸 즐기며 사는 거.
그게 인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저도 하고 있습니다. ^^

M의서재 2013-01-13 12: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은빛 님, 글 재밌게 읽었어요. 저도 사실 인기가 많다는 착각과 글을 잘 쓴다는 착각에 빠져 살다가 비참함에 나가 떨어지는 게 한두번이 아니였거든요. 게다가 지금도 그렇다는 것.ㅠ.ㅠ 그래도 착각에 빠져사는 것이 조금은 행복하다는 것에 한 표요~^^;;

감은빛 2013-01-23 13:20   좋아요 0 | URL
역시 불량주부님께서도 저와 비슷한 착각을 하시는 군요.
글 읽으면서 왠지 저와 비슷한 느낌을 받았거든요.
착각에 빠져 사는 것이 그래도 행복하겠죠.
착각을 벗어나는 순간 말씀하신 것처럼 비참해지니까요.

페크pek0501 2013-01-18 14: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허태균 저, <가끔은 제정신>이란 책을 읽었는데 우리는 늘 착각 속에 산다고 해요.
가끔만 제정신이라는 거죠. 저도 착각을 하며 산다고 느끼는 게 있는데, 나중에
착각인 줄 알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착각인 줄 알면서 착각을 할 때도 있어요.
그래야 맘이 편하다는 생각으로요.
착각이 없다면 어떻게 살 수 있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
착각한 티만 내지 않으면 나름 행복할 수 있지 않을까요. ㅋㅋ

감은빛 2013-01-23 13:25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늘 착각에 빠져 살다가 가끔만 제정신이군요.
그러고보니 저도 늘 제정신이 아니라는 생각을 자주 했습니다.
네, 말씀하신 것처럼
착각한 티를 안내면서 살아야 할텐데,
그게 쉽지 않은 것 같아서 문제인 듯 합니다.

소개해주신 책은 한번 읽어보고 싶네요.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