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도 비가 내렸다. 아마 방사성물질이 섞인 비였을 것이다. 물론 비가 오지 않더라도 우리는 공기중에 떠돌던 방사성물질에 노출되어, 끊임없이 오염되고 있었을 것이다. 정부는 지난 4월 7일과 8일에 내린 비로 인해 제주산 상추와 통영산 시금치에서 방사성 요오드와 방사성 세슘이 검출되었지만, 미량이므로 안심해도 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정말로 우리는 정부의 말만 믿고 그냥 안심하고 있으면 괜찮은 것일까? 

환경운동연합 홈페이지에서 아래의 두 글을 읽고 왔다. 

음식 섭취에 따른 피폭, 유아가 성인보다 8배 높아
http://www.kfem.or.kr/kbbs/bbs/board.php?bo_table=hissue&wr_id=307552

일본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 한 달, 우리가 배운 것은
http://www.kfem.or.kr/kbbs/bbs/board.php?bo_table=hissue&wr_id=309276 

 

 

 

 

 

 

 

 

 

 

 

 

[그림] 10μSv의 피폭량에 도달하는 방사성 요오드131의 양. 동일한 양의 방사성물질에 대해 2세 이하의 유아는 성인에 비해 8배 이상의 피폭량을 받는다. 베크렐(Bq)은 방사성물질의 방사선 방출 능력을 나타내는 단위로서, 1Bq은 1초마다 한 번의 방사성 붕괴가 일어나는 정도를 의미한다.
- 출처 : 환경운동연합 

첫번째 글을 읽어보면 정부 발표처럼 안심하고 있을 상황이 못된다는 것을 쉽게 알수있다. 특히 아이를 키우는 집이라면 특히 더 믿을 수 없다. 정부가 제시하는 주장을 성인만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두번째 글을 읽어보면 정부가 얼마나 안이하게 대처해왔는지 알수있다. 양이원영 국장의 이 글을 읽다보면 정부가 고의로 정보를 숨기거나, 제대로 된 대처와 조치를 취하지않은채, 국민들에게 거짓으로 안심시키려 했던 일들을 여럿 확인 할 수 있다. 

  

   
  사고 열흘만에 방사성물질 제논이 한반도에 상륙했는데, 4일이나 지나서야 발표했다. 제논이 검출되기 전까지 국내 방사성물질 측정소는 일주일에 한 번꼴밖에 측정하고 있지 않았다는 것도 확인되었다. 국민들의 불안과는 너무 대비되는 안일한 정부 당국의 대처였다. 더구나 전국 12개 방사성물질 측정소는 기체 방사성요오드를 제대로 검출할 수 없는 종이필터만을 사용하고 있어 실제보다 최대 6배나 다른 측정 결과를 낸다는 사실도 알려졌다.  
   

 

   
  4월 7일에는 일본에서 직접 방사능 바람이 한반도를 불어왔고 방사능 비가 내렸다. 이 역시 독일, 노르웨이 연구소들의 발표가 먼저였고 우리나라는 부정하다가 인정하다가 다시 부정하는 오락가락한 태도를 보였다. 며칠 뒤 검사결과는 내린 비가 방사능 비였고 이 비를 맞은 남쪽의 채소들에서 방사성물질이 검출되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위성사진으로 방사능바람이 일본에서 한국으로 불어왔다는 것도 확인되었다. 그러자 이번에는 ‘기준치 이하’라서 안전하다는 주장이다. 심지어는 한 달 간 방사능 비를 쫄딱 맞아도 괜찮고 그 비를 매일 2리터씩 1년을 마셔도 괜찮다는 주장이 우리나라의 방사선방호를 책임지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장의 입에서 나왔다. 우리나라는 완전히 원자력 마피아들에게 종속당한 나라라는 걸 다시 한번 실감하게 했다.  
   

 

   
  지난 7일보다 4배나 높은 방사성 바람이 18일 저녁부터 한반도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이번에는 지난번 보다 국민들의 반응이 차분하다. 공포가 줄어든 것이 아니라 방사능 오염을 이제 일상으로 받아들인 것이 아닐까.  
   


어제부터 지난번보다 4배나 더 많은 방사성물질이 함유된 바람이 들어오고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정부가 얼마나 경고를 했는지 모르지만, 나는 전혀 알지 못했다. 게다가 어제와 오늘 주위 사람들의 반응을 보면, 대부분 별 걱정이 없는 듯 하다. 그새 익숙해진 것일까?
 
나는 무섭다. 원자력이 '청정에너지'라고, '그린에너지'라고, 기후변화의 대안이라고 주장하는 TV광고를 보았던 그날부터 줄곧 무서웠다. 이런 나라에서 살아간다는 건, 그냥 자살을 선택하는 것보다 더 못한 것 아닐까? 언제 오염되었는지도 모르게 방사능에 오염되어, 온갖 비참한 꼴을 다 보다가 죽을지도 모른다는 거. 그런 공포를 안고 이 나라에서 살아가야만 한다는 거. 얼마나 몸서리쳐지도록 무섭고 끔찍한 일인가. 더군다나 내 한 목숨이야 그렇다고 칠 수 있지만, 아이들은 대체 어쩌란 말인가!
 
일본 원전사태가 체르노빌 수준으로 격상되었다. 후쿠시마 원전에서는 아직도 쉴새없이 방사성물질이 새어나오고 있으며, 언제까지 계속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심각한 폭발이 없었을 뿐, 오염총량으로 따지면 어쩌면 체르노빌보다 훨씬 더 심각한 수준일수도 있다. 체르노빌 때는 저 멀리 독일까지도 방사성물질이 날아와서, 큰 피해를 입혔다.(참고로 유럽도 우리나라처럼 편서풍지대이다. 정부의 주장대로라면 체르노빌보다 동쪽에 있는 서유럽의 여러 국가들이 입은 피해를 증명할 길이 없다!) 그 이후 동독에서는 기형아로 판명된 아기의 낙태시술이 엄청나게 많았다는 현지인의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정부 관계자들이 우리나라가 바로 일본 옆이라는 사실을 다시한번 깨달았으면 좋겠다.(지도를 갖고가서 손가락으로 지목해주고 싶다! 정말!) 그리고 이 나라에도 핵발전소가 무려 21기나 있다는 것을 깨달아줬으면 좋겠다!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쉰P 2011-04-19 16: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는 말씀입니다. 핵이란 원료 자체가 정말 그런 존재죠. 무라카미 하루키가 언더그라운드 책에서 지적했듯이 관료 사회의 저런 점들 뭐든지 괜찮다라고 말하는 저 태도들! 증오스러워요. 핵에 대해 위험하다, 무섭다 라고만 의식을 하고 있었는데 21기나 되는 핵발전소가 있는 상황이라니...아~정말 지하실에만 숨어 있을 수도 없고 이 놈의 국가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답답할 지경이에요. 저도 원전을 멈춰라를 꼭 읽어봐야 겠어요!!!

감은빛 2011-04-20 11:55   좋아요 0 | URL
네, 루쉰님의 지적처럼, 관료사회의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나마 일본은 관료들이 우리나라처럼 부패하지는 않았으니 다행이죠.
정경유착과 부패가 만연한 이 나라는 정말 답이 안나오는 것 같습니다!

루쉰P 2011-04-21 14:46   좋아요 0 | URL
하루키의 언더그라운드에는 일본 조직사회의 체질에 대한 비판이 조금 언급되는데 사실 우리나라의 부패만큼이나 일본도 만만치 않은 것 같더라구요. 사실 저는 예전에 국가 조직을 바꿀 유능한 인재를 헌책방에서 양성하여 혁명의 길에 뛰어들게 하겠다는 야심을 품은 적도 있습니다. 물론 지원자가 없어 실패를 했지만요. ^^

귀를기울이면 2011-04-19 17: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수적천석(水滴穿石)이란 말이 있죠. 보통은 끊임없는 노력을 권면할때 쓰는 말이긴 한데 전 방사능비 이야기 처음 나올때부터 이말이 머리에 떠오르곤 떠나질 않네요.
작은 물방울이 결국 돌을 뚫는다.... 작은 방사능이 모여 결국 우릴 죽인다..
미량이라 괜찮다고 하는 사람들에게 이 말을 건네주고 싶습니다.

몰려오면 피할수도 없고 방사능이 대량일땐 그냥 죽을텐데 미량일때 심각하게 받아들여야지 뭐하는 짓들인지 모르겠네요.

감은빛 2011-04-20 11:58   좋아요 0 | URL
정말 이번 사태에도 딱 들어맞는 말이네요!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았으면 좋겠는데,
앞으로도 계속 거짓과 기만을 일삼을 것 같아요.
그래서 더 화나고, 슬픈 현실입니다.

책을사랑하는현맘 2011-04-19 17: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게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 더 무서워요.
먹을거리 뿐만 아니라...한참 나가 놀아야 할 아이들을 나가게도 못하겠고
그렇다고 집에만 두자니 그것도 어렵구요.
한참 꽃구경 다니고 즐거워야 할 이 봄날이 두렵네요...

감은빛 2011-04-20 12:00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요! 이 봄날에 이게 무슨 꼴인지 모르겠어요.
해마다 황사에 시달렸는데, 올해는 방사성물질이라니요!

blanca 2011-04-19 2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유치원에서 아이를 데려오며 사방천지 꽃들을 보며 잠시 갈등했었어요. 아이를 놀게 할까. 그러다 왠지 내키지 않아 데리고 들어왔어요. 위에서 내려다 보니 놀이터에 아이들이 없더라구요. 너무 이쁜 봄 꽃들을 보며 저는 오전에 바람을 많이 맞았어요. 그 바람이 왠지 자꾸만 꺼림칙했어요. 믿고 싶지 않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요즈음입니다. 아이들한테 너무 미안해서 가슴이 먹먹해져요. 청정에너지라니. 노후화된 원전들을 억지로 수명연장해서 고장사고나 일으키고. 방사능으로 오염되고. 구제역으로 살처분은 계속되고. 눈을 질끔 감아 버리고 싶은 일들이 너무 많네요...

감은빛 2011-04-20 12:02   좋아요 0 | URL
네, 말씀처럼 저도 눈을 감아버리고 싶은 심정입니다.
너무 어이없는 일들이 자꾸만 일어나니까,
이제 왠만한 일에는 놀라지도 않고,
별로 심각하게 받아들이지도 않게 된 나 자신이 느껴집니다.
분노를 넘어서 슬퍼지는 요즘입니다.

양철나무꾼 2011-04-20 02: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낙숫물이 바위를 뚫는다지요~

전 종교 따위는 없는데, 요즘 같아선 기우제, 살풀이라도 해야 하는게 아닌가 싶어요.
종교가 없어도 기도하게 만드는 나날들이예요~

감은빛 2011-04-20 12:05   좋아요 0 | URL
만약에 제가 신을 믿는다면,
제가 믿는 신에게는 단 하나의 기도만 하고 싶어요.
국민을 기만하고, 제 잇속만 챙기는 인간들을 모조리 긁어모아서,
어디 지들끼리만 살 수 있는 세계에 좀 가둬달라고요! 제발!

마녀고양이 2011-04-20 2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이벤트 선물 너무 잘 받았어요.
자랑질을 내놓고 해야 하는데, 제가 요즘 정신줄 하나는 놓은 상태라서요...
이해해주시구요, 울 코알라가 보내주신 책 사진이 너무 이쁘다고 열심히 보던걸요.
그리고..... 손수건은 스카프해도 될만큼 멋지던걸요. 정말 감사드려요!

원전 문제는, 왜 뿌린대로 거두리라 라는 말이 생각나는지. 너무 무서운 말이지 않아요? ㅠㅠ

감은빛 2011-04-25 13:08   좋아요 0 | URL
자랑질은 안해도 괜찮아요! ^^
코알라가 열심히 보았다니, 다행이네요.

뿌린대로 거두리라, 엄청 무서운 말이죠!

며칠 좀 정신없이 바빠서, 답이 많이 늦었네요.

섬사이 2011-04-21 1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방사성 물질에 대한 이야기가 쏙 들어갔어요.
일기예보에서도 뉴스에서도 아무런 이야기가 없어서 분개하고 있죠.
일곱살 막내를 보면서도 심난한데,
요즘 임신 중이거나 갓난아기를 둔 집에서는 어떨까 생각했어요.
역시나 아이가 어릴수록 피해는 심각하군요.
이 업보를 어떻게 감당할 수 있을까요. ㅠ.ㅠ

감은빛 2011-04-25 13:10   좋아요 0 | URL
그렇더라구요!
만나는 사람들마다 다 그얘길 해요.
왜 이젠 아무런 말이 없는 거냐구?
언론통제를 하고 있는 것 같네요.

애들을 생각하면, 정부의 무책임한 태도에 분개할 수 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