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이 깊다
이혜경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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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의 전작 <길 위의 집>을 시작으로 <꽃그늘 아래>를 읽었고 <틈새>를 읽있고 <너 없는 그 자리>를 읽었다. 산문집도 낸 것으로 알고 있지만 소설가로서의 이혜경을 좋아하는 나는 산문집은 미뤄두고 있었을 뿐 그녀가 낸 대표적인 소설은 찾아 읽어온 편이다. 이유는 물론 그녀의 소설을 좋아했기 때문이다. 문장력도 뛰어나지만 그것으로만 쓰는 것 같지 않아야 한다는 나의 소설을 택하는 기준에 그녀의 소설은 딱 맞았다. 깊은 우물에서 떠올린 한바가지 물 같다는 생각이 들곤 했다.

작년 9월에 나온 이 책은 표지마저 매혹적이지 않은가. 저녁이 깊다라는 제목 또한 이 책을 읽지 않을 이유가 없게 만들었다.

중단편 모음집이 아니라 장편이다.

누구 한 사람이 주인공이라기 보다, 작은 시골 소읍에 사는 초등학교 6학년 고만고만한 아이들이 소설의 처음부터 끝까지 내내 나오고 있다. 한 마을에서 자랐으니 어느 정도 배경과 시간을 공유하고 있을지 모르지만 각기 다른 성격과 배경을 가지고 있는 이들은 고향을 떠나 겪는 인생의 행로도 그렇게 각기 다르다. 하지만 각기 다른 그 인생의 행로라는 것이 독자들이 예상하는 그 범위를 넘어서지 못한다. 작가가 1960년 생. 그 시대 회고담이 소설의 배경에서 끝나야할 것 같은데 읽다보면 배경을 넘어서 그 이상의 서사로 발전하지 못함을 알게 된다.

가족의 문제, 인간의 문제, 그 속에 깊이 자리 잡은 슬픔을 용케 찾아내어 보여주고, 그 슬픔도 끌어안자고 가자는 깊은 목소리를 낸다고 생각하던 작가. 이번엔 전작들에 비해 그 목소리의 울림과 깊이가 덜 했다는 생각이 든다. 그 이유가 단지 누군가의 어릴 적 일기장에서 시작하여 화려한 수상경력을 가진 노련한 작가의 손으로 다시 탄생시키고자 했던 의도때문이었다고 보고 싶지 않다. 그러기엔 그동안 읽어온 그녀의 소설들에 대한 나의 애정이 더 깊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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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anne_Hebuterne 2015-06-18 05: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전과 파격, 혹은 상상을 허들 넘듯 뛰어넘지 않을까 하는 기대로 읽었는데 끝까지 범위를 넘어서지 않는 결말에 이르러서 조금은 실망했던 기억이 나요. 한편으로는 천재 유박사의 사생활(제목이 맞는지 약간 조바심), 또는 전원일기 처럼 조용하고 고요한 정해진 길을 그리고 싶었던 건 아닐까? 싶기도 했지만 늘 추측은 독자의 몫인 것 같았어요.

hnine 2015-06-18 09:50   좋아요 0 | URL
반전과 파격을 기대했다기보다 저는 최소한 이 작가는, 제가 좋아하는 이 작가는 보통 사람들은 보지못하는 저 너머 어떤 것을 보는 힘이 있을거라 기대한거지요.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작가상이기도 하고요. 남들이 다 보고 느끼는 것을 그저 문장력으로 잘 다듬는 데서 그치는게 아니라요.
제게 있어 작가란 이야기를 짓는 사람이 아니라 `깨달은자`에 가깝다고 하겠어요. 그러니 실망을 자주 할 수 밖에요. 에구, 제 탓이네요 제 탓. 작가 탓이 아니라...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