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O 모중석 스릴러 클럽 43
제프리 디버 지음, 이나경 옮김 / 비채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우나 가수를 스토킹하는 경우가 있다는 기사를 종종 접한다. 스타들은 일반인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존재다. TV나 영화속 스타가 실제로 내 앞에 온다면,,,이라는 가정 하에 자신의 이상을 스타들에게서 찾는데, 이 경우 감정이 격해져 스토킹 하는 존재들이 나타난다. 그저 스타를 좋아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스타의 삶에 깊숙이 들어가 그들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한다. 잠금장치를 몰래 풀어 집안에 들어가 무언가를 훔치기도 한다. 스토커 들의 광기와 집착은 대상자들의 생명의 위협을 가하기도 해 사회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 소설은 컨트리 송을 부르는 가수와 그를 스토킹하는 남자, 그리고 사건을 해결하려는 경찰들의 이야기이다. 물론 사람의 움직임을 보고 그 사람의 심리를 파악하는 동작학 전문가 캐트린 댄스 시리즈 제 3편이기도 하다. 제목에서처럼 'XO'는 '키스와 포옹'을 나타낸다. 연인 사이의 이모티콘으로 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스타들에게 보내는 팬레터에 대한 답장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동시다발적으로 건네지는 표현이 'XO'다. 이 표현을 자신에게만 보낸 것이라 오해하고, 스타도 자기를 좋아한다는 생각을 가진 남자의 집착과 광기는 살인을 불러오기까지 한다.

 

스토킹이 심각하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스토킹을 하는 사람의 집착과 광기가 어떤 결과를 초래하느냐를 보는 기분은 좋지 못했다. 스타를 좋아하는 것과 스타를 스토킹하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 대중의 사랑을 받고 살지만, 그들만의 삶이 있을텐데, 스토커들은 그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자신이 스타를 사랑하는 것만큼 스타도 자신을 사랑한다고 여긴다는 것이 문제다. 스토킹은 스타의 주변 인물을 질투하고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지 않는다고 살인하기까지 한다.

 

제프리 디버의 소설이 그렇듯, 컨트리송 스타 케일리와 그녀를 스토킹하는 에드윈 샤프, 그리고 휴가기간 동안 맞닥뜨린 사건의 중심에 서게 된 캐트린 댄스의 이야기는 우리를 긴장하게 했다가, 안심시키고 뒤통수를 치듯 반전의 반전의 연속이다. 한 마디로 안심할 수 없다. 에드윈 샤프의 영리함과 치밀함이 그를 살인범으로 보이게 했다가도 한 순간에 스토커라는 이유 때문에 이용당하는 캐릭터로 보이게 만들었다. 케일리의 측근 보비 프레스콧을 죽인 살인의 증거들은 에드윈 샤프를 가리켰지만, 작가는 독자들을 헷갈리게 하는 다른 장치를 심어 우리의 눈을 다른 곳으로 돌리게 했다.

 

 

 

사람의 작은 몸짓 등을 보고 그 사람의 심리를 파악하는 동작학 전문가 캐트린 댄스에게마저 에드윈 샤프의 동작은 그 사람의 제대로 된 심리를 들려주지 못했다. 그만큼 치밀하게 계획했다는 뜻인가. 사건이 일어난 일요일에서부터 금요일까지 6일간의 이야기가 숨막히게 이어진다. 소설에서 케일리 타운의 노래 '유어 섀도 (Your Shadow)' 의 가사는 이 소설에서 큰 영향을 끼친다. 작가는 '유어 섀도'를 직접 음원까지 제작해 소설 뒷편에 가사가 친절하게 수록되어 있을 정도다. 소설에서는 케일리의 가사대로 그녀의 주변 인물이 죽게 된다. 1절 가사내용에 따라 케일리의 음악적 동반자 보비 프레스콧이 죽고, 2절의 내용처럼 케일리의 음원을 불법 파일 공유했던 프레데릭 블랜턴이 죽는다. 3절의 음악이 어디선가 흘러나오고 캐트린 댄스와 보안관들은 다음 타겟이 누가 될 것인가 고민에 빠지게 된다.

 

링컨 라임과 아멜리아 색스가 캐트린 댄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찾아와 링컨 라임 방식의 프로파일을 만날 수 있는 즐거움도 있다. 동작학 전문가인 캐트린 댄스와는 다르게 링컨 라임은 순전히 수집된 증거물을 분석해 프로파일링을 한다. 링컨 라임 시리즈에 캐트린 댄스가 나오면 반갑듯이 캐트린 댄스 시리즈에 링컨 라임의 등장도 무척 반갑다. 사건이 해결되는 듯 하지만 제대로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무엇보다 궁금한 건 에드윈 샤프가 과연 그냥 케일리 타운을 사랑하는 순수한 팬일 뿐인가, 아니면 케일리의 주변 인물들을 죽인 살인범인가 의심할 수밖에 없다. 더불어 에드윈 샤프가 스토커라는 이유로 그의 흔적을 남기는 등의 사건까지 발생했다.

 

개인적인 삶에서는 두 아이의 엄마로, 두 남자 사이에서 아이들에게는 아빠와도 같은 남자의 진심을 걱정하는 보통의 인간으로서의 캐트린 댄스를 만날 수 있다. 직업과는 별도로 여성으로서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주었다. 그러면서도 해결되었다고 생각한 사건에 대해서 끊임없이 생각하고 분석한다. 동작학 전문가로서 자신이 놓쳤던 것이 무엇인가, 많은 사람들을 용의선상에 두고 면밀히 살피는 캐트린 댄스 식의 심리 파악이 독자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다. 다시 한번 캐트린 댄스의 매력에 빠졌다. 링컨 라임과는 별개의 매력이 있는 추리소설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감 2017-08-01 16: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이 신작을 벌써 읽으셨네요. 아직 캐트린 시리즈는 한권도 읽질 않아서 잘 모르지만 재밌어보여요 ㅎㅎ

Breeze 2017-08-01 17:07   좋아요 1 | URL
정말 재미있어요. 이번 편도 재미있었지만 다른 작품도 좋았거든요. 특히 <잠자는 인형>이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