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만 읽어도 된다 - 50에 꿈을 찾고 이루는 습관 좋은 습관 시리즈 23
조혜경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 책을 읽는 습관의 좋은 점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애써 강조하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자꾸 다짐하게 되는 습관이기도 하다. 출근길 대중교통에서 책 읽는 사람은 드물다. 저마다 휴대폰을 들여다보느라 고개를 숙이고 있다. 책을 읽는 습관을 들이는 거야말로 좋은 습관을 기르는데 도움이 될 터인데 우리는 책 이외의 것들에 눈을 돌리고 만다. 물론 책보다 다양한 경로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는 것 또한 많다. 어떠한 지식을 유튜브로 배웠다는 경험은 자주 들려오는 소식이기도 하다. 다양한 즐길 거리가 있는 요즘, 책을 읽는 사람이 드물어지고 있는 요즘에 공감할 수 있는 책을 만났다. 현재 예스24 블로거로도 활동하고 있는 저자의 책이다.

 


나이 쉰이 넘어 늦깎이 번역가를 꿈꾸는 평범한 여성의 독서 이야기는 바로 우리의 경험이자 마음가짐이기도 하다. 책을 꾸준히 읽는 사람들은 좋은 책을 선별하는 것과 글쓰기에 대한 목마름이 있다. 물론 나 같은 경우는 순전히 책을 읽는 게 좋아 책을 가까이하는 사람에 가깝지만 말이다.





 

단순히 읽은 책의 목록과 책의 나열이 아니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좋은 습관을 기르는 점과 저자가 꿈꾸어왔던 일본 작품 번역가를 향한 노력이 돋보였다. 언어를 잘하는 것과 번역자가 되는 것은 여러모로 다르다. 좋은 작품을 선별해 읽어야 하고,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을 파고드는 습관을 지녀야 한다. 저자가 특히 매력을 느끼는 작가는 나쓰메 소세키였다.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를 읽고 소세키의 여러 책을 읽었다. 이른바 전작주의의 시작이었다. 독서를 좀 한다는 사람의 즐거움 중의 하나가 좋아하는 작가의 전작을 읽는 거다. 나 또한 제인 오스틴을 비롯해 작가의 전작을 살피는 일이 허다하다. 깊이 빠지고 깊이 사랑하게 된다. 저자의 경험과 함께 전작주의자가 되는 팁이 수록되어 있어 독서의 습관을 기르고 싶은 사람이라면 포스트잇을 붙여 놓고 살펴보면 좋겠다.

 


책을 읽으며 저자의 경험에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다. 예를 들면 전작주의가 그랬고, 완독의 경험과 실패에 대한 부분도 마찬가지였다. 홍차에 적신 마들렌을 먹었다는 문장 하나에 매력을 느껴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을 시작한 사람이 적지 않을 것이다. 나 또한 홍차에 적신 마들렌의 표현에 압도되어 완독하고야 말겠다는 목표를 가졌으나 중도에 포기하고 말았다. 마침표 없이 이어지는 구구절절한 화자의 회상은 읽기는 읽었으되 무슨 내용인지 앞으로 돌아가기를 여러 번이었다. 어떻게든 읽어보겠다고 4권까지 구매했을 뿐 책 읽기도 4권에서 끝났다. 지금까지 기억나는 내용은 마들렌을 먹었던 그 장면뿐이다. 직장에서 해방된 1년 동안에도 끝내 읽지 못했다.

 


책을 읽는 사람들은 종종 독서의 확장을 경험한다. 교류하는 블로거나 인스타 팔로워의 글에서 관심이 가는 책을 발견하는 것이다. 저자가 건축가 김진애의 글에서 정희진 작가의 여자의 독서를 만나는 부분이 그렇다. 꼭 완독을 목표로 삼을 필요는 없다고 강조했다. 어떤 인연으로 만나 책을 읽을 수 있을지 알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다른 경로를 통해 들은 바지만, 집중력을 높이는 독서법 중의 하나가 여러 권의 책을 동시에 읽는 일이다. 그 말을 듣고 나도 실행에 옮겨 봤지만 오래도록 이어지지는 않았다. 두꺼운 인문 서적을 읽어야 할 때 소설이나 에세이와 함께 읽는 경험은 해보았다. 여러 권의 책을 동시에 읽는 법과 집중력을 높이는 법, 꼬리를 무는 독서법 등 다양한 독서법을 제시했다. 저자의 독서에 도움이 되는 108배 운동법은 특별했다. 책을 많이 읽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운동법이 필요하다. 점심시간 3~40분의 산책이나 일주일에 세 번 요가를 꾸준히 하는 내 운동법과도 비슷해 책을 많이 읽는 사람들의 비슷한 습관과 대처법을 알 수 있었다.

 


어떤 책이든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의 책을 읽으면 된다고 본다. 소설이나 인문 서적을 읽든 말이다. 한 권의 책을 읽고 궁금해 작가의 다른 책을 찾아 읽는 것부터 책을 읽고 우리가 느끼는 다양한 감정들에 공감할 수 있어 좋았다. 독서로 시작한 저자의 미래에 대한 희망과 그에 대한 노력이 꼭 결실을 이루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책만읽어도된다 #조혜경 #좋은습관연구소 ##책추천 #책리뷰 #도서리뷰 #북리뷰 #문학 #한국문학 #한국에세이 #에세이 #에세이추천 #독서에세이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모나리자 2022-10-31 15: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블루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