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일기 : 데번우드의 비밀
조 브라운 지음, 정은석 옮김 / 블랙피쉬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물에 관심이 두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식물들을 접하고 있다. 산책을 하면서 식물을 밟지 않으려 조심한다. 식물 사진을 찍어 이름을 검색해보기도 한다. 직접적으로 하나의 식물을 관찰하거나 하지는 않지만 다양한 식물을 알아가는 즐거움이 있다.

 


조 브라운의 자연일기도 그런 차원에서 읽게 되었다. 2년 동안의 집 정원과 주변 숲속에 존재하는 것들을 관찰하면서 사진을 찍어 세밀화로 그렸다. 몰스킨 다이어리에 일자별로 그림을 그리고 설명을 덧붙였다. 사진을 찍은 장소는 좌표로 남겼다. 다이어리를 스캔해 책으로 펴내 그 감성이 남다르다. 마치 저자의 다이어리를 보는 듯하다.


 


 

 

자연 세밀화 기록의 자료는 아주 풍부하다. 전체적인 느낌과 세부적인 부분을 자세히 그려 알기 쉽게 표현했다. 거미 같은 경우 이렇게 다양한 종류가 있는지 몰랐고, 새나 곤충들도 다양하게 발견하고 관찰해 그림으로 남겼다. 학계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기도 했다. 아직 이름이 없는 균류를 발견하여 배양접시 위에서 자라고 있는 것도 있어 그 결과가 주목된다.

 



 

 

민꽃게거미라고 있다. 저자는 민들레 위에서 파리와 함께 있는 걸 발견했다. 사냥을 나갈 때 꽃에 맞는 색으로 몸 색을 바꿀 수 있어 찾기가 힘들다고 한다. 바구미를 썩 좋아하지 않는데 책에서 세밀화로 보는 바구미는 꽤 다채로운 색을 지닌 거 같다. 콩버섯균바구미의 경우 건드리면 다리를 접고 땅에서 떨어져 새똥인 척 위장을 한다고 한다.


 


 

 

새의 경우 워낙 빨라 사진으로 남기기 쉽지 않았을 텐데, 꽤 여러 종의 새들이 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까마귀나 까치 등이 아닌 이름도 예쁜 솔잣새, 푸른박새, 꼬까울새, 나무발발이도 있다.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어 나무와 함께 있을 때는 그 색과 비슷하여 발견하기 힘들 것 같았다.


 


 

 

책에서는 구름송편버섯이라고 나오는데, 우리나라에서 부르는 운지버섯과 비슷한 종류인거 같다. 이 버섯의 경우 암을 예방하고 암 치료로 손상된 면역 체계를 향상시키는 매우 훌륭한 약재로 사용된다. 실제 버섯 사진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사진을 찍어 만드는 일러스트 작업은 정교함을 요구한다. 한 장의 그림으로 그 생명체가 가진 것들을 표현해내기란 굉장히 어려운 일이기에 그렇다. 89개의 자연 세밀화 기록으로 우리가 무심코 지나칠 수도 있는 다양한 자연을 접할 수 있게 했다. 더불어 자연이 가진 위대함을 느끼게 했다. 누군가의 지속적인 관찰과 발견이 이처럼 중요한 자료가 된다.


 


 

 

자연을 좋아하고 관심있는 사람에게 유익하고, 일러스트레이터가 꿈인 사람들이 읽으면 좋을 책이다. 자연 도감인 동시에 귀중한 자료가 될 수 있는 작품이다.

 


#자연일기 #조브라운 #블랙피쉬 ##책추천 #책리뷰 #도서리뷰 #북리뷰 #도서 #서평 #리뷰 #에세이 #에세이추천 #힐링책 #식물책 #자연도감 #자연관찰 #가드닝 #식물세밀화 #반려식물 #자연세밀화 #자연책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1-11-12 17: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이 너무 예뻐요 ~ 항상 느끼지만 사진 참 잘 찍으세요. 정말 다이어리를 보는 것 같은 책이네요. 탐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