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읽었던 작은 아씨들은 1편에 지나지 않았다소녀 때 우리는 그 책을 완결판이라 여기고 조가 로리와 결혼했을 거라는 나름의 환상을 지니고 있었다그러나 1편과 2편이 수록된 작은 아씨들을 읽었더니 생각지 못한 관계가 형성되어 있었다로리를 그저 친구로 생각했던 조는 끝내 로리의 마음을 받아들여 주지 않았다최근에 개봉한 동명의 원작 영화인 작은 아씨들에서도 조는 한발 늦었다나중에서야 자기의 마음을 알고 고백하려 했으나 이미 로리와 에이미는 약혼한 상태였다다시 되돌리지 않을까라는 우리의 희망을 저버렸다작은 아씨들을 읽는 우리는(여성들만조를 분신처럼 여겼기 때문에 우리는 끝까지 조 편이었다.

 


 

조의 아이들은 조가 독일인 교수 프리츠 바에르 씨와 결혼 후 아이들을 위해 플럼필드 학교를 세웠다남자 아이들을 위한 학교를 세워 가르치기 시작했다이 책은 3편 작은 신사들과 10년 후의 이야기인 조의 아이들』 합본으로 플럼필드 학교를 중심으로 남자 아이들의 교육과 성장을 담았다.

 


메그와 존 브룩 씨의 아이들 데미와 데이지를 비롯해낸과 냇토미 그리고 조와 프리츠 바에르의 아이들인 로브와 테드바에르의 사촌인 프란츠와 에밀 등 남자 아이들 중심의 학교였다로리의 부탁으로 들어오게 된 냇은 거리의 악사였다아버지가 죽은 후 로리 때문에 학교로 오게 되었다떠돌이 소년 댄도 플럼필드에 들어오게 되는데 댄은 학교에 적응을 하지 못했다종잡을 수 없는 성격이라 언덕을 마구 내달려야 했으며 예의가 부족했다속마음과는 다르게 거칠게 행동했다그렇지만 조와 바에르 교수는 그를 포기하지 않았다.


 

조와 바에르 씨의 교육관이 드러나는 부분이 있다학교에서 하는 공부도 중요했으나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게 자연에서 뛰노는 아이들의 모습이었다정원을 가꾸고 동물들을 키워 바른 인성을 갖기를 바랐다토미가 기른 닭들이 달걀을 낳자 그것을 사주며 경제적인 자립을 도왔다아이들 각자가 가진 특징을 살려 삶을 살기를 바랐다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겼던 것은 역시 거짓말 하지 않는 것자기가 가진 재능을 살려 그 꿈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었다.

 


작은 아씨들에서 조는 여성이라고 해서 결혼이라는 틀에 갇히는 걸 바라지 않았다이것은 루이자 메이 올컷이 평생 독신으로 살아온 경험과도 맞물린다남자 아이들만 있는 학교에서 데이지를 위해 낸을 학교로 불렀다천방지축 낸은 조와 닮아서 어렸을 적 자신을 떠올리게 했다낸이 의학에 관심이 많다는 걸 알아보고 약초를 심어 관심을 갖게 하고 의학을 공부하여 의사가 되는 모습은 작가가 추구하는 것과 닮았다.

 


댄에 대하여 말하지 않을 수 없다불우한 어린시절을 지내 행동이 거친 그는 자기를 진심으로 믿어주는 사람이 많지 않았다플럼필드 학교를 좋아하였지만 조와 바에르 교수가 나가라고 하면 거리로 나가면 그만이라고 생각했다그가 어떠한 잘못을 하든 조와 바에르는 그를 야단치지 않고 그가 옳은 길로 가기를 바랐다그를 좋은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온전히 믿었다. 10년 후의 그가 정당방위로 감옥에 가게 되었을 때 그들이 실망할까봐 진실을 말하지 못했다자신의 부모라고 여기면서도 한편으로는 걱정을 했던 것 같다탄광에서 일하다 여러 사람을 구하고 죽을 뻔했을 때에야 그는 진실을 말한다.

 


보통의 경우 댄처럼 악동 짓을 하게 되면 학교에서 내치고 곁을 주지 않을지도 모른다그렇지만 조와 바에르 교수는 댄을 끝까지 믿었다시간이 지나면 옳게 성장하리라는 걸 포기하지 않았다그것이 조와 바에르 교수가 추구하는 학교의 모습이었다는 점이 중요하다.

 


책 속에서 로리가 배우 티모시 샬라메로 생각되어 그가 베스의 아빠라는 게 적응되지 않았다사람을 믿는데 있어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던 건 조와 비슷했다조와 바에르 교수는 아이들에게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길러주었다플럼필드를 거쳐간 아이들에게 작은 세상을 열어주었던 작은 아씨들』 완성판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보시라!



 














#조의아이들 #작은아씨들 #루이자메이올컷 #윌북 #책 #책추천 #책리뷰 #소설 #소설추천 #영미소설 #영미문학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1-02-01 14:5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작은 아씨들 책두께를 보니 대하소설 분량이였네요
제작자들은 작은 아씨들 그이후에 이야기를 드라마로 제작을 왜 안하는지,,,
메그에 아이들, 조가 세우는 학교 이야기를 더 알고 싶은데 ,,,


Breeze 2021-02-05 11:21   좋아요 1 | URL
아무래도 조를 자신에게 더 이입시키기 때문에 조가 주를 이루는 이야기를 더 좋아하는 듯 해요. 저도 그랬고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