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으려나 서점
요시타케 신스케 지음, 고향옥 옮김 / 온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모두 저마다의 책을 갖고 있습니다!
   사라졌던 작은 서점들이 동네마다 하나 둘씩 생겨나고 있어서 '책방투어' 다니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습니다. 비슷해 보이는 대형 서점들과 달리 저마다의 특색을 가지고 있는 작은 서점들은 아기자기한 멋까지 있어서 사진 찍기에도 좋습니다. 저 또한 그런 사람들 중 한 사람으로, 구석구석 구경한 다음에는 책 한 권, 혹은 그 서점만의 특색있는 굿즈를 사서 서점 문을 나섭니다. 그것이 작은 서점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있으려나 서점』은 대형 서점 진열장에서도 여러번 봤지만, 꼭 동네책방에서 사야할 것 같아서 주저했던 책입니다. 우연히 들른 '캣왕성 유랑책방'이라는 이동 책방에서 이 책을 발견하자마자 한 치의 고민도 없이 바로 지갑을 열었습니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절대 지나칠 수 없는 제목의 책이니까요.

 

   이 서점은 어느 마을의 한 귀퉁이에 있는 작은 서점입니다. 이 서점을 찾는 손님들은 정말 있으려나 싶은, 이상하고 신기한 책들을 찾습니다. 여느 서점들처럼 손님이 이 책 저 책들을 직접 살펴보며 고르는 게 아니라 이 서점에 들어온 손님들은 일단 주인 아저씨에게 어떤 것에 대한 책이 있는지 물어봅니다. 그러면 주인 아저씨는 물론 있다며, 어떤 것에 대해 쓰여져 있는 책들을 한 권씩 한 권씩 소개해주고 손님들은 그 중에서 책을 고릅니다.


   둘이서 읽는 책,
   달빛 아래에서만 볼 수 있는 책,
   책축제,
   서점 결혼식,
   상상력 릴레이,
   세계 일주 독서 여행,
   책이 내리는 마을,
   표지 리커버 기계,
   독서 이력 수사관,
   책 제목과 적절한 진열법,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
   책과 같은 존재,
   베스트셀러가 되길 바랐던 책... 등.

   차례 속 책장에 꾲혀 있는 책들이 모두 이 서점에서 손님들이 찾았던 책들인데 온갖 기발하고 이상한 책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있었으면 하는 책들도 있고 한번쯤 해보고 싶은 것들도 있는데, 여기서 중요한 건 베스트셀러를 만드는 비법을 담은 책은 이 서점에도 없다는 사실입니다.

   우리는 책과 같은 존재입니다.
   사람은 저마다 스토리가 있지만 언뜻 봐서는 그 속내를 알 수 없습니다.
   늘 누군가가 발견해 주기를 기다리고, 늘 누군가가 안을 들여다봐 주기를 바랍니다.
   인기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지만 좋은 만남이 있으면 누군가의 인생에 어떤 영향을 줍니다.
   좋은 만남이 있으면 누군가와 빛나는 순간을 함께 보낼 수 있습니다.
   부피가 늘어가고 무거워집니다. 불에 약하고 물에도 약합니다. 금세 빛바래고 구깃구깃해집니다.
   물체로서의 한계 수명은 있지만 그 정신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은 보이지 않는, 앞으로 나올 새로운 책이 세계를 두텁게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책을 좋아하는 겁니다. 78~79

   이 서점 책장에 꽂혀 있는 책만큼, 세상에는 다양하고 이상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책을 펼쳐보기 전에는 그 책이 어떤 책인지 알 수 없듯이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저마다의 이야기로 책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책과 같은 존재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18-08-16 13: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특색 있는 동네 책방의 부활
정말 환영할 만한 소식이네요.

문제는 말로만 이러고 동네책방
출입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너무 멀고 딱히 살 것도 -
신간들은 죄다 도서관이나 온라인
서점에서 주문해서 읽고 있으니.

현실과 이상 사이의 변하지 않는
괴리네요.

목나무 2018-08-16 18: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제 카페에서 읽다가 혼자 엄청 키득키득했어^^
책 이야기로 그렇게나 기분이 좋아지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