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진로설계 - 부모가 먼저 세상을 읽어라
오호영 지음 / 한바탕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공부방법이나 진로 교육과 관련된 책은 부모가 좋아하는 책이다. 내 아이가 이런 책을 읽고 이런 책을 쓰는사람처럼 훌륭한 사람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은 한결같다. 

하지만 아이들은 너무나 많은 언론매체, 미디어 매체에 현혹되어 도대체 책의 즐거움을 모르고늘 부모와 공부를 두고 분쟁을 벌인다. 

이 책은 정말 제목이 멋있어서 골랐는데 내용이 정말 충실하다. 

저자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으로 재직중인 오호영이라는 분이다. 다양한 연구결과의 박학다식한 정보, 미래를 꿰뚫는 혜안으로 글을 쓰고 있어서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사회 변화 10대 트렌드와 유망 직업을 영역별로 정리했고, 입학사정관제 관련 준비사항, 대학이 아니라 진로, 전공의 중요성, 진로 교육과 관련된 정보를 볼 수 있는 사이트 등도 소개하고 있다. 

비전이나 목표지향적인삶을 살라고 강요하는 책을 읽으면 가슴이 답답해지는데 이 책은 "직업선택의 기준은 행복이다"라고 말한다. 직업에는 귀천이 없다."지금 당신은 행복하십니까?"하는 질문에 자신있게 "예"라고 말할 수 있는 직업을 찾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설 즈음에 행복과 관련된 다큐멘터리를 보았는데 행복의 비밀코드는 "가진 것/원하는 것"이란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생각하지 않고 많이 가지려고 한다. 행복해지려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인지하고 그만큼만 가지면 행복하다. 행복해 보이려고 사는 삶보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진지하게 생각하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이다. 

행복해지기 위해서 내 가슴을 두근두근 뛰게 하는 멋진 일을 찾아 아이들이 행복해지는 진로교육이 되었으면 좋겠다. 

나의 아들에게도 우리의 아들, 딸들에게도 마찬가지다. 10대 유망직종을 짚어보면 중국관련 직종(관광, 물류산업), 나라밖일자리(영어,해외직업전문학교), 바다, 녹색성장(태양광설비시스템 개발자,환경오염방지전문가,기상예측연구원,기상컨설턴트,피부과 등의료종사자), 과학기술(우주과학자,우주엔지니어,천체물리학자,로못연구원), 실버산업관련직종(사회복지,노인복지,안전관리,건강관리,의료,컴퓨터 회계),다문화 관련,놀이문화(바리스타,소믈리에,요리연출가,스포츠 에이전트),인문학 관련 콘텐츠 산업(게임 크리에이터,게임기획자,테마여행기획자) 등등이다. 

지금의 인기 직종은 10년, 20년 후에는 없어질 수도 있다. 의사나 변호사 교사, 공무원만을 강요하는 답답한 부모가 되지 않아야겠다. 다양한 직업을 소개하고 자녀와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 좋겠다. 이 책을 읽고  직업에 대해 많은 것을 돌아보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