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아이
채인선 글, 배현주 그림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면 모두가 꿈꿀 것이다. 아이가 책을 많이 읽기를  

그래서 어린 시절에 도서관도 자주 가고, 서점도 자주 가고 다양한 책을 접하게 한다. 

하지만 어떻게 된건지 아이는 도서관에서 뛰어다니고 책보다는 다양한 사람들에게 관심이 많아 소란을 피우다가 창피해서 그냥 나오는 경우가 많다. 서점도 마찬가지다. 가지고 싶은 책이 너무 많아 이것저것 사달라고 졸라대서 그것을 말리다가 진땀을 빼고는 서점을 다시 가지 않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엄마가 자주 가려고 하지만 아이는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듣게 되는 잔소리가 싫어서 스스로 피하게된다. 그래서 책과는 점점 멀어지고 책을 읽지 않는다. 

그런데 이 책에 나오는 솔이는 정말 이상적이다. 엄마가 도서관 봉사를 시작하면서 임신을 하게 되고 솔이는 갓난 아이였을 때부터 도서관에서 있게 된다. 아이들이 돌봐주고 사서 선생님들이 돌보아 준다. 저절로 모든 문화를 습득한다. 솔이가 말을 하기 전부터 도서관의 규칙이나 책이용법에 대해 알게 된다. 걷기 시작하고 말을 하면서부터 도서관 이용규칙이나 예절을 다른 아이들이나 이용객들에게 설명을 한다. 그리고 남은 시간은 조용히 책을 읽는다. 

엄마가 뭐라 말하지 않아도 스스로 터득한 것이다. 엄마의 봉사정신과 책사랑이 솔이에게 뱃속에서부터 교육된 것이다.  

순천 기적의 도서관에서 있었던 일을 바탕으로 했다는데 정말 감동적이다. 말로만 하는 독서가 아닌 행동으로 보여주는 독서나 책사랑이 아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아이에게가 아니라 엄마들에게 읽히고 싶은 멋진 동화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