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길고양이 - 제8회 푸른문학상 동화집 미래의 고전 21
김현욱 외 지음 / 푸른책들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7편의 단편이 들어있는 소설집이다. 그런데 다른 작품들은 다들 어디서 본 것 같은 작품들이다. 다른 작품집에도 수록된 것이 있는 모양이다. 그런데 제목으로 뽑아놓은 <도서관 길고양이>가 가장 재미있었다. 

도서관이나 독서를 주제로 한 책이 좋다. 아들에게 권하고 학생들에게 권한다. 

<책먹는 여우>, <도서관에 간 사자>,책이 들어간 시리즈, 해적, 도깨비,<도서관이 키운 아이>, <맑은 날엔 도서관에 가야한다>.< 책벌레를 사랑한 우리 엄마> 등등 이런 책들은 책을 좋아하게 된 계기가 나오고 실제로 주인공들이 책을 좋아하고 책을 읽는 즐거움을 만끽한다는 내용이어서 굉장히 교훈적이고 유익하다. 그래서 엄마로서 적극 권한다.  

특히 <도서관이 키운 아이>는 정말 감동적이었다. 도서관에서 사서들의 도움으로 공부하고 책을 알게된 아이가 나중에 사서가 된다는 내용으로 자신이 어린시절에 받은 사랑과 도움을 그대로 많은 아이들에게 베푼다. 진정 도서관이 해야 하는 역할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작품이었다. 또 <맑은 날엔 도서관에 가야한다>라는 작품도 도서관에서 만날 수 있는 사서, 작가,아이들이 나오고 도서관에 일어나는 일들 대출, 반납, 연체,도난 등등의 일을 풀어나가는 내용이라서 굉장히 재미있었다. 도서관을 사랑하는 아이로 만들 수 있어서 도서부학생들에게 적극 권한다. 

이 책도 도서관을 배경으로 한다. 엄마의 마음은 똑같아서 딸에게 책을 읽히고 공부를 스스로 하게 하려고 일종의 내기를 한다. 방학 일주일간 엄마와 함께 도서관에 있으면 나머지 방학은 다미 마음대로 하고 그렇지 않으면 엄마가 시키는 대로 학원다니고 공부를 해야한다는 내기. 하지만 다미는 도서관에 있어야 하는 일주일이 지겹기만 한다. 엄마에게 반항하는 의미로 하루종일 어떤 책도 펼쳐보지 않고 도서관 크기를 발로 재며 아이들을 관찰하며 아주 심심하고 지루하게보낸다. 

그런데 도서관에서 이상한 일을 발견한다. 퀴퀴한 냄새와 흙자국, 깃털,털뭉치 등등 그 흔적을 가지고 추리를 한다. 밤중에 도서관에 와서 이런 흔적을 남긴 것은 무엇일까? 누구일까? 다미는 고양이나 비둘기일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고양이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도서관문이 닫힐 때 몰래 먹이를 남기기도 자신의 양말을 남기기도 하여 자신의 체취를 알게 하고 싶다. 집에 돌아와서도 그 고양이가 궁금해서 도저히 참을 수 없어 다시 도서관에 가게 되는데...... 의외로 그 고양이는 책을 읽는 마법사(?)였다. 이렇게 되면 판타지 소설이 되겠지. 그 사람이 읽었던 까맣게 더럽혀진<미르와 얼음 마녀>라는 책을 다미도 찾아서 읽게 되고 그 사람을 위해 다시 서가에 꽂아 두고 다른 책을 들고 도서관을 나온다. 

다미는 억지로 읽으라고 해서 책을 읽지 않았다. 오히려 강하게 거부한다. 도서관을 증오하고 책을 미워했다. 그런데 자신이 스스로 책을 찾아 읽게 되었다. 그 마법사가 아하하 즐겁게 읽던 이유가 궁금해서 읽게 되고, 스스로 재미를 알게 되서 책을 읽는다. 독서란 어떻게 시작되는가? 호기심, 재미이다. 그리고 그 수준을 뛰어넘으면 일사천리로 혼자서 읽게 된다. 

하지만 자녀들에게 그런일이 너무나 쉽게 일어나지는 않는다. 사서인 엄마도, 교사인 엄마도, 독서지도사인 엄마도 그런 기적을 쉽게 누릴 수 없다. 억지로도 안되고 단시간에도 안된다. 독서분위기를 형성해주고 다양한 책을 권해보고 같이 읽고 이야기하고 그런일들이 쌓이고 쌓이면 스스로 찾아 읽는다. 그리고 책보다 재미난 영상매체는 조금은 멀리 하도록하는 것이 좋다. 

이 책은 초등 고학년에게 아주 좋겠다. 추리소설을 읽는 듯 아주 흥미진진해서 책을 놓을 수가 없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