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입니까 반올림 24
김해원 외 지음 / 바람의아이들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런 뉴스를 들은 적이 있다. 아들과의 다툼으로 엄마가 목욕탕에 들어가 자살을 했다. 아들이 공부는 하지 않고 게임만 해서 늘 분쟁이 있었는데 엄마가 그런 결단을 내렸다. 또 반대로 이런 뉴스도 있었다. 아들이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하고 아파트에서 뛰어내려 자살했다는 뉴스 말이다. 

너무나 많아서 신기하지도 읺은 일들이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다. 가장 가깝고 가장 잘 알고, 가장 잘 이해할 것이라 생각하는 가족간에 불이해와 불만이 쌓여 있어서는 안 될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소설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자식에 대한 사랑이 지나쳐 부모가 모든 것을 다 해주려하다가 불상사가 일어난다. 미래에 대한 행복을 위해 현재를 희생하라고 하지만 청소년들은 이해불가이다.갈등의 골이 깊어져 대화가 없어지고 가출을 하고 비행을 저지른다. 어떻게 대학을 가더라고 대학의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힘들어한다.대부분의 청소년 소설에 들어있는 내용들이다. 

이 책은 청소년소설, 성장소설이지만 조금은 다르다. 핸드폰 광고를 촬영하는 가짜 가족, 엄마, 아빠, 아들, 딸의 입장에서 서술이되었고 그들의 진짜 가족을 이야기한다 

딸 예린이는 실제로도 한 집의 딸이다. 연예인 지망생이지만 유행어로 발연기라고 할 정도로 연기력이 떨어진다. 늘 엄마의 성화에 못이겨 끌려다니는 수준인데 이제 고 3이 되어 엄마에게서 독립하여 스스로의 길을 걸어간다. 

아들 재형이는 정말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캐릭터이다. 공부에는 관심이 없고, 핸드폰에 목매는 중학생 청소년이다. 엄마와 핸드폰떄문에 갈등을 겪다가 이모네 집으로 가출을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철부지이다. 

엄마 안지나는 실제로 엄마는 아니다. 골드미스이다. 광고회사에 다니고 이번 핸드폰 광고를 기획했다. 기획하면서 직접 출연까지 하게되었는데 가족이 없어서 고민이다. 가족이라는 의미에 대해 늘 고민한다. 혈연을 나눈 것만 가족인가? 꼭 가족이 있어야 하는가? 가족이란 무엇인가 생각한다. 

아빠 박동화는 실제로도 어떤 가정의 가장이다. 출판사에서 일을 하고 나름대로 열심히 살아왔다고 자부하지만 여러가지 가부장적인 면이 있어서 가족과 갈등이 있다.  

이들은 가짜 가족 연기를 하면서 진짜 가족을 이해하게 된다. 예린이는 엄마의 마음, 동생의 마음, 아빠의 마음을 이해하게 되고 스스로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간가. 재형이도 이모네 집에서 거하면서 아빠를 통해 엄마의 속마음을 듣고 엄마를 이해하게 되고, 쌍둥이 재하의 입장도 알게 된다. 안지나도 조카를 돌보게 되면서 가족의 의미를 조금씩 배워간다. 동화도 빈둥지 증후군에서 벗어나 마음 편하게 돌아올 가족을 기다린다. 

광고에서는 너무나 쉽게 하는 안부문자 보내기, 행복 문자 보내기가 실제로는 왜 그리 힘든지 모르겠다. 

괜찮은 가족이란 무엇인가? 

 서로 믿어주고, 기다려주고 무언가를 공유하며 마음을 나누는 관계이다.(221쪽)

 

가족들이 가까이 있어서 더 상처주고 힘들게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가장 행복하고 가장 편안한 곳 휴식이 되는 곳이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