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도하
김훈 지음 / 문학동네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대시가의 제목이라서 여옥을 둘러싼 사랑을 내용으로 할 것으로 예측했었는데 

기자의 사건 기록이 대부분이다.  

신문이나 뉴스에서 보는 사건의 그 이후, 속사정을 나열하는 느낌을 받았다. 

기자 문정수가 창야와 해망이라는 도시를 오가며 취재하는 내용이 주요 골격이다. 

그의 애인 노목희, 그리고 사건의 주인공들의 연결고리가 구성의 치밀함을 보인다. 

노목희의 대학 선배 장철수의 배신행위와 장기 매매 사건 

노목희의 고향 창야에서 벌어지는 기기한 일들 그 인물들의 해망으로의 탈출이 그려진다. 

오금자는 아들을 방치하고 아들이 개에 물려죽었다는 뉴스를 듣고 잠적한다. 

소방청장 표창을 받은 소방관 박옥출은 소방작업을 하면서 귀금속을 절도한다.  

방천석은 딸의 죽음으로 나온 위자료를 챙겨 멀리 도망간다. 

그리고 오금자, 장철수는 해망에서 만나게 되고 서로의 아픔을 보듬으로 그냥저냥 살게 된다.박옥출은 장기를 사서 건강을 회복하고 사업을 추진한다. 

이 모든 사실을 알게 된 기자 문정수는 그 사실로 괴로워하지만 애인 노목희는 문정수에게 "괜찮다. 내버려둬"라고 위로한다. 

물질만능에 젖은 인간상을 그린다. 대부분의 인간들이 가족을 멀리하면서까지 돈을 챙기고 행복을 추구하지만 그 누구도 정말 행복하지 못하다. 

희망으로 떠오른 사람은 노목희이다. 자신의 전공을 살려 그림 공부를 떠나서 희망을 갖게 한다. 

기자가 독자들에게 숙제를 안겨준 기분이다. 그 숙제를 어떻게 풀어야할지 고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