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속으로 비룡소의 그림동화 205
이수지 지음 / 비룡소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수지의 <동물원>,<나의 명원화실>책을 읽고 그의 그림 세계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마치 숨은 그림찾기를 하는 느낌으로 읽을 수 있고 많이 생각할 수 있어서 아이들과 읽으면서도 쉽게 쉽게 읽지 못했다. 

<파도>라는 책에서도 글자 없는 그림책의 새로운 매력을 찾을 수 있었다. 

거울은 정말 신비롭다.  

똑같은 영상을 비추어 주지만 조금은 다르고 조금은 재미난 모습을 보여준다. 

거울이 없다면 내 모습도 볼 수 없고, 거울로 보는 내모습은 정말 진짜 내가 아니다. 

이상의 '거울'에서도 그런 정신분석학적인 내용들이 많이 나온다.  

다른 책에서도 거울을 소재로 한 이야기들이 많다. 거울속에 도깨비나 악마가 들어가서 나의 모습을 비추어주고 나를 흉내내지만, 그 도깨비나 악마가 갑자기 거울 밖으로 나와서 좌충우돌 대소동이 벌어진다. '실제의 나'와 '거울 속의 나'가 대결을 펼치고 거울을 깨는 상황이 나온다. 거울의 분신과 실제의 나가 너무나 같아서 주변사람들은 가름을 하지 못한다. 

아이들과 그림책을 볼 때는 거울의 특성을 알 수 있어서 좋다. 미술 데칼코마니 같은 활동을 해도 좋고 접기 놀이를 해도 좋다. 반을 접어서 좌우가 대칭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좋다.

또 행동 따라하기 놀이도 재미있다. 내 왼손이 움직이면 거울 속 오른손이 움직이고, 내 오른손을 움직이면 거울속 내 왼손이 움직인다. 같지만 다른 움직임이다. 눈도 깜박깜박, 코도 실룩실룩, 입도 오물오물 따라하기 놀이 해보자. 

거울의 심오한 의미는 나중에 나중에 다시 생각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