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대지기
조창인 지음 / 밝은세상 / 200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노년화 시대에 접어든 요즘. 아주 가까이 접할 수 있는 이야기이다. 치매에 걸린 어머니를 모셔야 하는 주인공의 이야기...

잘 알고 있는 동요의 한 대목...얼어붙은 달 그림자 물결 위에 자고, 한 겨울의 거센 파도 모으는 작은 섬. 생각하라 저 등대를 지키는 사람의 거룩하고 아름다운 사랑의 마음을...희생과 봉사가 필요하고 어렵고 힘든 상황을 견디어야 하는 주인공 재우의 삶이 제목으로 나타난다.

 재우는 아무에게도 사랑을 받지 못한다고 생각했다. 어머니는 형만을 위해 희생한다고 자신은 안중에도 없다고 말이다. 그래서 그 어머니가 싫어서, 형이 싫어서 떠나온 삶이 등대지기로서의 삶이었다.
그런 그에게 형은 매정하게도 무책임하게도 치매 걸린 어머니를 떠넘기고 이민을 가버렸다.

어머니와 남겨진 재우는 작은 섬에서 전혀 새로운 삶을 살게 된다.치매 걸린 어머니와 악다구니처럼 싸우고, 증오하면서 시간을 보낸다.

시간이 지나면서 재우는 어머니의 사랑을 깨닫게 된다. 자신의 배고픔은 잊은 채 아들을 위해 옥수수를 주시고, 자신의 아픔은 잊은채 아들을 위해 빗물을 받아 먹인다. 결국 태풍이 부는 날 재우는 낙뢰를 맞아 하반신 불구가 되고 그때 어머니는 돌아가시고 만다. 사랑이란 언제나 내리 사랑이라는 게 가슴아프다.초등학생을 위한 만화책까지 나온 걸 보면 요즘 시대에 꼭 필요한 효 사상을 잘 나타낸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