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추억
이정명 지음 / 밀리언하우스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8월말에 알라딘 이벤트에 당첨되어 가제본을 읽었다.그리고는 두 달만에 정식 출간되었다.그래서 작가의 친필 사인본을 받았다.




작가의 사인이라... 소장 가치가 있겠다.
이 책은 연쇄살인범과 그를 잡는 경찰 수사관이야기이다.
그리고 다양한 범죄자들, 경찰, 심리학자가 나온다. 음침한 도시 풍경과 부패한 사회 모습을 보게 되는 왠지 우리나라의 뒷골목을 보는 듯 씁쓸한 작품이다.




이벤트를 응모하고 가제본을 읽고 다시 설문 이벤트에 응모하고 결과를 기다리고 정식 책을 받기까지 50여일을 기다렸다. 마치 내가 책을 만든 사람처럼 긴장되고 기대되는 시간이었다. 그래서 책을 받고 나서 정말 기뻤다.
내가 생각했던 제목은 <기억의 퍼즐>,<트라우마:누군가와의 헤어짐, 상처 받은 기억>,<의사 기억:기억하고 싶은 것만 보고 기억하고 싶은 것만 봄>,<스톡홀름 증후군:인질이 유괴범에 대한 정신적 유대감을 갖음>이었는데 선택되지는 못했다. 너무 어려운 단어들이었나보다.
그런데 <악의 추억>도 마음에 들지는 않는다.




가제본과 비교해보면 확실의 편집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아무것도 없이 글만 있는 가제본에 비하면 출간된 책은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 표지의 그림 중간중간의 간지 그림, 케이블카를 연상하게 하는 단락 형식, 그리고 사건의 중요한 열쇠가 되는 퍼즐이 답과 함께 나오는 사진, 책속의 책처럼 멋지게 편집된 마지막 심리 상담 보고서 등 그냥 펼쳐보아도 흥미진진하다.




마지막의 표지에 나오는 말이 인상적이다.
하나의 기억, 두 개의 도시, 세 명의 희생자, 네 개의 퍼즐
멋진 표현이다. 작가의 생각인지, 독자가 찾은 건지는 모르겠지만 말이다.
 

다양한 수사용어와 심리용어가 사용되고 역동적으로 사건이 이루어지고 매코이가 수사하는 장면이 나와서 재미가 있다. 

모든 사건이 이어지고. 퍼즐과 연관이 되어서 무척 긴밀하게 나타난다. 

잠이 안 오는 날 밤에 읽으면 정말 좋을 듯하다. 

영어를 잘한다면 퍼즐도 맞추면 사건 해결에 도움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