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경궁 동무 나를 찾아가는 징검다리 소설
배유안 지음 / 생각과느낌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드라마 <이산>을 재미있게 보았다. 

이서진이 세자 이산으로 나오고 한지민과 김종수가 이산의 영원한 동무로 나온다. 

그래서 세자 이산에게 어떤 음모나 역경이 닥쳐도 그의 곁에서 그의 힘이 되어준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정후겸이라는 또 다른 동무의 이야기가 나온다. 그의 입장에서 서술이 된다. 

한지민이나 김종수가 연기했던 송연이나 대수는 드라마를 위한 허구적 인물이라면 정후겸이라는 인물은 실존인물이다. 

정후겸은 이산의 배꼽친구이며서 경쟁자였고 나중에는 완전한 적이 되어 서로를 죽이려 한다. 

권력이 무엇이고 당쟁이 무엇이고 정치가 무엇인지 그런 것들때문에 비극이 이루어진다. 

역사동화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역사적인 사실들이 많이 들어간다. 그리고 어린시절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쉽게 쓴 역사 해설서같은 느낌도 든다. 

표지가 콜라주를 한 듯 이것 저것 오려붙인 느낌이다. 처음엔 웬 자객들이 나오나 생각했었다.  

창경궁을 배경으로 세손인 이산과 정후겸이 막대기 싸움을 하고 물수제비를 뜨며 내기를 한다. 활쏘기, 공부도 경쟁적으로 한다. 

정후겸은 정말 매력적인 캐릭터이다. 출제를 위해 부모를 거리낌 없이 버리고 부마의 집안에 들어가고 부마의 죽음과 부마의 공주의 죽음을 겪으면서 화완옹주의 마음에 들어 공주의 양자가 되어 궁궐로 들어가고 그에 걸맞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 영조의 사랑을 받던 공주 덕분에 왕에게도 칭찬을 받는다. 그 사랑이 과해서 감히 세손의 자리까지 탐하다가..... 

목표지향적이고 성공, 출제를 중시하던 정후겸은 어머니 화완공주의 생각을 꿰뚫고 그녀와 정치적 이념을 함께한다. 

사도 세자가 뒤주에 갇혀 죽고는 이산이 다시 세자로 봉해지자 이를 반대하고 다양한 음모를 꾸미는 일을 한다. 겉으로는 따뜻한 미소를 지었으나 냉철한 이성으로 모든 일을 만들어나간다. 머리가 너무 좋아서 큰 일을 저지른다. 

정후겸이 그가 그냥 세손을 친구로 생각하고 마음을 나누는 사이가 되었으면 좋았으련만 

그렇게 하지 못한다. 시기하고 질투하고 부러워하다가 싫어하게 되고 적이 된다. 

전화위복이라는 말이 있다.좋다고 생각하던 것이 오히려 나쁜 일을 가져오고, 나쁜 일이 오히려 좋은 일로 바뀌는 경우에 쓰는 말이다. 정후겸이 화완공주의 양자가 되어 궁궐에 들어간 일이 신분 상승하고 좋은 일일 수도 있겠지만 그의 죽음 두고 보면 오히려 그냥 친 아버지, 어머니 곁에서 고기 잡고 한가롭게 사는 것이 더 낫지 않았을까. 비록 그가 답답해하기는 했겠지만 누구를 미워하고 음해하고 그렇게 허망하게 죽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산의 입장이나 혜경궁 홍씨의 입장으로 된 글이나 드라마는 보았어도, 정후겸의 입장으로 쓰여진 글을 처음이다. 입장을 달리하면 전혀 다른 글이 된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정조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다른 작품들도 같이 읽으면 도움이 될 것 같다. 

<영원한 제국>이나 <책과 노니는 집>,혜경궁 홍씨의 <한중록> 도 읽으면 재미있다. 

사도세자의 죽음은 정말 어이가 없다. 당쟁 싸움과 정치인들의 모함으로 아버지가 아들을 죽이는 일을 만들다니 정치는 정말 잔인하다. 그래서 사도세자의 죽음이 계속 드라마나 소설로 재탄생하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