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날엔 도서관에 가자 독깨비 (책콩 어린이) 2
미도리카와 세이지 지음, 미야지마 야스코 그림, 햇살과나무꾼 옮김 / 책과콩나무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맑고 푸른 하늘이 보이는 서가와 예쁜 여학생이 나오는 표지가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제목도 마음에 들었다. 비오는 날이 아니라 맑은 날에 도서관에 가자라고 권유하는 제목이 마음에 들었다,  

아이들이 읽을 책이 많은 도서관, 책을 사랑하고 책을 아끼고, 좋은 책을 권하는 착하고 바른 사람들이 있는 도서관, 좋아하는 책을 읽고 빌리고 사람을 만나고 하는 도서관을 좋아한다. 

내가 처음으로 도서관에 간 것은 아마 중학교 3학년 때인 것 같다. 중학교에서도 도서관은 있었지만 개가식이 아니어서 밖에서 어떤 책을 신청을 하면 도서부 학생이 찾아다 주는 도서관이었다. 그래서 별로 이용하지 않았다. 친구와 함께 인천 시립도서관에 중간이나 기말고사를 공부하러 갔가다 잠깐 자료실에 가서 서가를 본 적이 있다. 그 때의 감동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이렇게 많은 책들이 있고 이것을 읽을 수 있구나! 하지만 도서관에서는 주로 공부를 했고 책을 읽은 것은 대학교에 가서 였다. 국문과를 가게 되서 책 많이 읽는 선배들과 독서토론을 하게 되었고 책을 정말 많이 읽었다. 그리고 도서관에서 자료실에서 책 제목이라도 보면서 시간 보내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다. 또 아이들을 낳고는 아이들때문에 동네의 어린이도서관을 정말 많이 다녔다. 우리고 유명한 어린이도서관을 찾아 가보기도 했다. 서울의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인가도 가 보았다. 하지만 그 곳은 굉장히 형식이 복잡했다. 무슨 회원도 가입하고 카드도 발급받고..... 한 번들어가기가 어찌가 번거롭던지... 

도서관이란 거창하고 의리의리할 필요가 없다. 정말 가까이 있고 자주 갈 수 있고 빌릴 수 있어야 진짜 도서관이다. 

이 책에서는 도서관을 사랑하고 책을 좋아하는 시오리, 시오리의 사촌 언니이며 사서인 마야코를 중심으로 도서관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다양한 사람들이 순서대로 등장하여 서로의 사연을 이야기한다.  

4살 마사에의 내책 에피소드는 감동적이었다. 늘 엄마와 함께 도서관에 왔는데 엄마가 일하러 갔다고 해서 혼자 도서관을 찾아와서 엄마가 지은 자신의 이름이 들어간 책을 찾는다. 엄마가 지은 책 제목은 <마녀가 사라진 숲에>이다. '마. 사. 에'라는 단어를 제목에서 찾을 수 있다. 나도 이런 제목을 만들었으면 좋겠다. 아이들 이름이 들어가는 책. 아무도 모르게 암호처럼 말이다. 

같은 반 친구 야스카와의 외할아버지 <첫사랑>책 60년 연체 사건도 애잔하다. 이 사연을 통해 옛날 구모네 도서관의 사정을 알게 된다. 그 당시 남학생들은 소설 읽는 것을 부끄러워했고, 대출 도서를 연체하면 벌금이 있었다. 외할아버지는 어떤 어학생을 좋아해서 그 여학생이 읽었던 책을 빌려 읽게 되는데 벌금때문에 반납을 못하고 60년을 연체한다. 그 좋아하던 여학생이 외할머니가 되었고 그래서 야스키와의 엄마가 태어났다니 감동적이다. 

이 장면은 일본 영화 <러브레터>가 생각난다. 눈밭에서 외치는 '오뎅끼데스까' 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도서관에서 책 대출표로 같은 이름 찾았던 순수한 시절의 이야기가 생각난다. 이 영화도 정말 좋았는데... 

그리고 행방불명된 책 사건과 도서 반납함 사건도 마치 경찰수사처럼 시오리가 잘 수사하고 추리하여 해결한다. 

그러나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들이 정말 따뜻하고 사랑스럽다. 

도서관은 책만 읽는 곳이 아니야. 물론 책을 빌려 가거나 읽으러 오는 사람이 많지만 산책하다가 잠깐 쉬러와도 좋고, 약속 장소로 이용해도 좋아. 도서관이 있다는 건 참 좋은 일이야 라고 생각해 준다면 우린 더 바랄 게 없어 

시오리와 구모네시의 아이들은 책을 통해 사랑을 배우며 따뜻하게 성장한다. 

우리 동네의 도서관도 자주 이용하고 사랑해서 우리 아이들도 따뜻한 마음과 바른 생각을 배웠으면 좋겠다. 

책은 새로운 세계로 드렁가는 문이다. 책은 새로운 세계를 여는 열쇠다. 

도서관은 꼭 책만 읽으러 가는 것이 아니다. 사람도 만나고 세상도 만나는 곳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