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소리 없는 날 동화 보물창고 3
A. 노르덴 지음, 정진희 그림, 배정희 옮김 / 보물창고 / 2004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빨리 일어나, 세수해, 양치해,밥은 깨끗이 먹어, 공부해, 차 조심해, 친구들이랑 싸우지 말고, 선생님 말씀 잘 들어, 숙제해야지, 책가방을 챙겼어?, 텔레비전은 멀리서 봐야지, 똑바로 앉아, 아이스크림을 너무 많이 먹으면 배탈나,안돼, 시끄러워, 가만히 좀 있어. 조용 조용 이야기해. 동생에게 양보해, 등등등" 

내가 매일매일 아이들에게 하는 잔소리이다. 

매일매일 하는데도 별 효과가 없는 잔소리. 

그래서 언젠가는 아무말도 하지 않고 눈빛으로만 이야기한 적이 있다. 그랬더니 더 잘 행동한다. 

잔소리는 엄마의 타성으로 그냥 하는 말일 수 있다. 하지만 하지만 그 잔소리들은 엄마의 사랑과 관심의 다른 말이 아닐까? 

푸셀은 단 하루동안만 잔소리 없는 날을 하기로한다. 자기 맘대로 내버려 두는 날, 간섭없는 날을 원한다. 그래서 드디어 월요일 하루만 잔소리 없는 날을 하기로 정한다. 

그 월요일 푸셀이 처음으로 한 일은 자두샘을 세숟가락 더 먹고, 버터 바른  빵을 두 개 더 먹는 것이다. 

양치 안하고 학교가기, 수업하다가 친구의 말 듣고 엄마 아빠 테스트 하러 말도 않고 조퇴하기, 전자 대리점에 오디오 사러가기,집에서 파티하기, 모르는 사람 초대하기, 아무도 없어서 엄마와 단 둘이 파티하기, 밤에 공원에서 야영하기 등등의 특별한 일을 한다. 

조금 사건이 의외로 간다. 그냥 텔레비전만 하루 종일 보거나 친구들과 하루종일 놀거나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모르는 사람을 초대하게 되고 술취한 사람을 집에 데려오는 이상한 행동을 한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푸셀의 부모의 행동들이다. 끝까지 푸셀을 믿어주고 월요일 하루동안은 잔소리를 하지 않는다. 다만 위험해지는 것만 걱정할 뿐이다. 그리고 곁에서 지켜봐준다.

정말 대단하다. 나 같으면 그런 허황된 약속도 하지 않았을 것이며 그 약속도 못 지켰을 것이다. 생전 모르는 술취한 아저씨를 어떻게 집에 들이며 8,9살 아이를 어떻게 공원에서 야영하게 한단 말인다. 

하지만 이런 사건으로 푸셀은 부모의 사랑을 확인하고 잔소리를 잔소리가 아닌 가르침으로 듣게 된다. 선생님꼐 올리는 편지를 통해서 학교 공부도 열심히 할 것을 알 수 있다. 

아들에게 읽어주고 독후편지를 쓰게 했는데  

푸셀에게 

나도 잔소리 없는 날이 있었으면 좋겠어. 우리 엄마 잔소리도 만만치 않거든.

나라면 아마 텔레비전을 계속 보았을거야.  1박2일,무한도전,만화등등 보고 싶은 것이 많아.

하지만 학교에서 몰래 조퇴하고 숙제도 안 하는 건 나빠.  공부는 꼭 해야 돼.훌륭한 사람이 되기 위해 꼭 필요한 일이야. 

그리고 네가 마지막에 쓴 편지에서 틀린 글자가 있어. '종경하는 선생님'은 '존경하는 선생님'으로 고치고, '제송합니다'는 '줘송합니다'로 고쳐야해. 그럼 안녕  

인천에 사는 현민이가 

맞춤법을 고쳐주는 장면이 정말 재밌다. 자기도 틀린 것을 가르쳐준다.'죄송합니다'인데.... 

그래도 읽으라고 하면 읽으니 정말 다행이다. 

우리 아들도 잔소리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으련만 엄마의 참을성이 부족해서 푸셀처럼 궁극적으로 깨닫지는 못한 것 같다.  

아이가 읽으면 잔소리의 필요성을 알게 되고, 엄마가 읽으면 잔소리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