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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득이
김려령 지음 / 창비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정말 기대를 많이 하고 보았다.
수 많은 광고와 수상 내역이 호기심을 자극했다.
그러나 이 작품은 소설이 아닌 다큐멘터리이다
주변에 널려 있는 이야기들이 상투적으로 조합된 느낌이었다.
버스를 타고 출퇴근을 하다보면 상고나 공고 남학생들을 자주 접하게 되는데 그 학생들의 말투를 보고 늘 깜짝 놀란다.
어머니, 아버지는 게, 지, *년 등의 호칭으로 사용하고 영화 줄거리의 주인공도 이름을 부르지 않고 그년, 그놈이라 칭하는 그들을 보면서 얼굴을 찡그리고 귀를 씻고 싶은 욕구를 갖은 적이 많다. 완득이도 그저 그런 날티 나는 남자아이이다.
다만 특별한 출생의 상처를 갖고 있다. 베트남 엄마와 무도장에서 춤추는 아버지, 그리고 조금 도가 지나친 담임 똥주
아픔이 있지만 그 아픔을 노출하지 않고 다만 반항적으로 모든 것을 소화한다. 아버지에 대해서도 담임에 대해서도 그저그렇다는 식으로 이해하고 넘어간다. 완득이가 너무나 어른스러워 안타깝다.
작품속의 담임은 완전 개그맨이다.
다른 사람들은 모두 그럴 듯한데 담임이 정말 소설 캐릭터이다.
그리고 남학생들에게 상처 받은 정윤하라는 여학생도 특이하지는 않다. 그리고 그 딸을 위해 반장을 전학 보낸 윤하의 엄마도 현실에 너무나 많다. 너무나 그럴 듯하다. 제자식만을 생각하는 이기적인 학부모들의 이야기가 신문에서도 뉴스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이런 이야기가 정말 사실처럼 느껴져서 이 글을 읽으며 흥미진진하지 않았다.
학교 실정과 방황하는 학생들, 이기적인 부모들, 그리고 이상한 담임교사, 답답하기 그지 않는 현실일 뿐이다.
소설이라 통쾌하다고 말하는 것이지 사실이라며 누가 좋아라 하겠는가?
이런 이상한 학교 현실과 청소년의 현실이 우습기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