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하는 너트메그 공주 비룡소 세계의 옛이야기 47
리처도 킨스 더글러스 지음, 이다희 옮김, 아나우치카 갈루치코 그림 / 비룡소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카리브해에 관해서 전혀 아는 바가 없어서 사전을 검색해 보았다. 어떤 사람들이 사는지, 지도상 위치와 기후, 특성들을 찾아 보았다. 


카리브 해의 기후는 대체적으로 열대기후를 보이나, 근처에 있는 산의 고도·해류·무역풍에 따라 지역적으로 큰 차이를 나타낸다. 카리브 해는 중앙 아메리카 해(海)의 일부로서 약 2억 2,500~5억 7,000년 전의 고생대에는 지중해와 연결되어 있다가 그후 점차 대서양이 형성되면서 지중해에서 분리된 것으로 추측된다. 카리브 해 연안국들의 경제활동은 관광업에 크게 의존한다. 햇빛 좋은 기후와 휴양 자원들로 인해 이 지역은 세계 최고의 겨울철 휴양지로 유명하다. (다음 사전 검색) 

  

카리브해 하면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코발트 색이라고 하나 비취색이라고 하나 투명한 색의 바다와 탁 트인 하늘과 아름답고 따뜻한 자연 환경이 인간이면 누구가 가보고 싶어하는 곳이다. 

그런 특징떄문에 오랫동안 식민지 생활을 해야 했고 독자적인 문학이나 문화를 형성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런대도 주민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오는 구전작품들은 아름답기 그지 않다. 

이 작품도 그런 옛이야기 중에 하나이다. 

착하게,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살면 복을 받는다는 권선징악형의 이야기이다. 

다른 어른들은 너트메그 공주는 실체는 믿지 않으면서 공주의 다이아몬드만을 얻고자 했다. 

공주를 찾으러 가면서 어른들의 얼굴이 모두 짐승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다. 늑대, 곰, 악어 등으로 흉측하게 변하였다. 

반면에 주인공 아글로와 페탈은 공주의 실존을 믿고 그저 그녀를 보고 싶어서 새벽에 나가 기다리고 본 것 자체를 신기해한다. 

너트메그 공주는 가만히 선 채로 슬픈 노래를 부르고 있었어요. 사람들의 부자가 되고 싶은 욕심에 다른 것은 보지 못했기 때문이죠 

그리고는 그 모든 어른들에게서는 물러나고 아글로와 페탈만을 뗏목에 태운다.페탈에게만 다이아몬드를 허락한다. 다이아몬드는 영혼의 순수성, 사랑을 상징한다. 

페탈, 친구를 안전한 곳으로 데려오는 네 모습을 보았단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착한 마음씨를 가졌구나. 그 마음을 세상에 전하고 이제 꿈을 따라가렴. 믿음을 가지면 불가능한 것은 없단다. 

너트메크공주의 목소리가 이 책의 주제이다. 물질에 욕심을 갖지 말고 서로 도우면 살아라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화려하고 다채로운 색상이 눈길을 끈다. 알록달록 해변의 의상을 보는 듯 눈을 사로잡는다. 이국적이고 신선하다. 하지만 주제는 우리의 옛이야기와 일맥상통하는 것이 많다. 

글자가 많아서 초등학교 2학년은 되어야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나쁜 마음을 먹으면 얼굴도 그렇게 변한다. 그리고 자연에도 얼굴들이 있어서 지켜보고 있단다. 그림으로 가르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