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이, 길 떠나는 아이 반달문고 13
임정자 지음, 지혜라 그림 / 문학동네 / 2005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바리데기>,<선덕여왕>,<오늘이>,<종이봉지 공주>,<아기돼지 세자매><신데룰라> 등등의 이야기가 생각난다. 

여자아이로 당당하게 자라기 위해 부모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하는가? 

여권신장이나 여성 상위시대라는 말을 굳이 하지 않아도 지금은 여성시대이다. 

아이에게 의존적이고 수동적인 삶이 아닌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삶을 주체적인 삶을 살도록 가르치는 책이다. 

처음엔, 제목이 조금 길고 '물이'라는 주인공 이름이 이상해서 책을 쉽게 읽을 수는 없었다. 그런데 한 번 읽기 시작하자 멈출 수가 없었다. 

옛 이야기에 목말랐다고 할까? 술술 풀리는 옛이야기가 어찌나 재미난지 할머니의 무릎에서 한 바탕 꿈을 꾸고 일어난 듯 가쁜한 느낌이다. 

전래 동화, 민담의 형식이다. 지성을 들여 물동이에서 태어난 물이, 선녀의 실수로 오점을 갖고 태어나게 되고 구렁이와 함께 하는 삶을 살게 된다. 하지만 구렁이와 여러가지 고난을 극복하는 여행을 하면서 다양한 것을 배우고 실천하고 다른 사람을 도우면서 자아를 실현해간다. 

마치 바리데기처럼 여신, 무당으로서의 기능도 한다. 물이도 글을 읽게 되고, 바느질을 직녀처럼 잘한다. 구렁이에게 사람의 머리카락으로 만든 옷을 지어 입혀 날아가게 한다. 

정말 비현실적이지만 민중의 삶의 모습이 나타나고 상징적 의미가 있어서 많이 생각하게 한다. 구비전승이 아니라 현대 창작으로도 이런 동화를 쓸 수 있다니 신기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