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저드 베이커리 - 제2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창비청소년문학 16
구병모 지음 / 창비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해리포터, 반지의 제왕 등의 판다지물을 아이들은 좋아한다. 

하지만 어른들은 이해하지 못한다. 소설도 영화도 이해할 수가 없다.  

이 작품도 마법사 빵집 점장의 환상적인 빵과 파랑새라는 혼령이 나와서 환상적이고 미스터리하다.  

상상을 해야 읽을 수 있는 작품이다. 

불우한 가정 환경과 가출 그리고 재결합 가정에서 일어났던 우울한 일상과 환상적인 마법 상황이 대비된다.  

   
  어느덧 새벽같이 학교에 나가서 매점 빵으로 아침을 때우기 시작했다. 그녀의 공간을 세내어 옹송그리고 있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이려는 나름의 다개책. 저녁이면 방에서 먹을 만한 빵을 사 들고 집으로 들어와서는, 현관문 바로 앞에 있는 내 방으로 드렁가 문을 닫는 것이 습관화되었다. 여기만은 내게 허락된 공간. 그 문은 다음 날 새벽에 깨어 제일 먼저 욕실을 쓸 때까지, 설사나 고열 내지는 맹장염 같은 위급상황이 아닌 한 웬만해서는 열리는 법이 없었다. 나는 다음 날의 학교 과제물을 위드로 작성하면서, 레이저 출력기가 토해내는 힘겨운 소음에 거실의 텔레비전 드라마 대사가 섞여 드는 소리를 들었다.  
   

 

주인공은 새엄마 배선생에 대한 두려움과 애정결핍으로 어두운 방안에 고립되어간다.  점점 성격은 소극적으로 되고 성적도 떨어지고 우울해진다.

반면 마법사 점장이 만드는 다양한 빵의 레시피나 효용성 등이 재밌다. 

악마의 시나몬 쿠키, 체인 월넛 프레첼, 마지팬 부두 인형, 타임 리와인더, 화이트 코코아 파우더 등등의 빵들이 정말 창의적이다. 

   
 

 반드시 마음에 들지 않는 상대에게 먹이세요. 평균 2시간 동안 뇌신경세포를 교란시켜 그가 무슨 일을 해도 실수를 하게 만들어줄 것입니다.중요한 발표나 발언을 할 때도 주어 서술어가 하나도 맞지 않고 주제에도 벗어나 누가 보아도 맛이 간 사람처럼 보일 것이며, 포만 상태라면 괄약근을 조절하지 못하고 옷에 실례할 수도 있답니다.공복 상태에서 이것만 섭취했다면 지속적인 구역질을 일으킬 것입니다. 실명은 밝힐 수 없지만, 휴정 시간에 이것을 먹은 뒤 법정에서 퇴장당한 악덕 변호사가 그 후 다시는 사건 수임을 하지 못했다는 전설도 전해져 온답니다.(57쪽)

 
   

마인트 커스터드 푸딩, 메이킹 피스 건포도 스콘,브로큰 하트 파인애플 마들렌,노땡규 사브레 쇼꼴라, 비즈니스 에그 머핀,메모리얼 아몬드 스틱,에버 앤 에버 모카 만주, 도플갱어 피낭씨에 등등 또 사람을 살릴 수도 있는 화이트 코코아 파우더,시간을 되돌리는 타임 리와인더, 저주하는 부두 인형 등등이 위저드 베이커리의 주력 상품들이다. 

과거와 현재, 미래가 함께 구성되어있다. 그리고 꿈과 현실도 교차되면서 서술한다. 

나의 과거와 현재와 어쩌면 올 수도 있는 미래를 향해 달린다.  

긍정적이고 희망적이다. 주인공이 불우한 가정 환경에서 벗어나 스스로의 삶을 희망차게 걸어나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