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한국사>를 리뷰해주세요
키워드 한국사 1 - 선사.고조선.고구려.백제 키워드 한국사 1
김성환 지음, 김진화 외 그림 / 사계절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책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옛날에 국사책 읽고는 아마 처음인 것 같다.  

역사소설은 읽는데 역사책은 정말 오랜만이다. 

<키워드 한국사>라고해서 사실 처음에는 제목이 맘에 들지 않았다. 한국사인데 왜 키워드라는 외래어를 사용했을까?가장 한국적인 단어를 사용해야 하지 않을까 의아했었다. 

그런데 책을 읽다보니 왜 키워드라는 단어를 썼는지 알 것 같았다. 그 단어를 중심으로 탐구하는 역사책이다. 단순히 시간순서대로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핵심 단어를 가지고 그 원인과 사견 경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그래서 선사, 고조선,고구려, 백제 시대를 30개의 단어로 정리하였다. 가장 핵심중에 핵심을 골라 내고 있다. 

내가 고등학교떄 국사 공부를 잘 안했나 아니면 다 까먹었나 모르겠지만 그때는 빗살무늬 토기에 빗살무늬가 있는 이유를 베우지 않은 것 같다. 난 그저 예쁘라고 그런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토기를 빗고 굽는 기술이 부족하여 갈라지니까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 닭을 삶을때 잘 익으라고 칼집 내듯이 토기에  무늬를 만들었단다.청동기의 민무늬 토기는 기술이 발달되어 무늬를 굳이 넣지 않았단다. 

불교도 호국불교 호국불교해서 정말 나라를 사랑하는 불교인줄 알았는데 속내는 다 달랐다. 

   
 

 우리 나라 고대 국가의 왕들은 백성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 자신에게 충성하도록 하는데 불교를 이용했다.(93쪽)

 
   
국사를 무조건 외우는 것이 아니라 재미를 가지고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책이다. 시리즈가 계속 나온다니 기대가 된다. 다음 시기는 어떤 키워드가 숨어 있을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