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심장을 쏴라 - 2009년 제5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정유정 지음 / 은행나무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이수명/M/25, 류승민/M/25 

이들이 주인공이다. 

<내 심장을 쏴라>는 이수명과 류승민과 수리 희망병원에 요양중인 여러 환자들, 보호소, 간호사들의 이야기이다.

가끔 정신병원을 배경으로 한 작품들을 보았다. 

영화 <하늘 정원>인가 안재욱과 이은주가 주연한 영화를 보았다. 자살한 이은주의 작품을 감상할 기회가 되어서 보았는데 조금 우울하고 지루했다. 

그리고 영화 <행복>인가 황정민, 임수정이 주연한 영화도 보았다. <행복>은 요양원이었지만 내용은 비슷하다.  죽음을 앞두고 진정한 행복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영화였다.

또 이라부 의사가 나오는 <공중그네>,<인더플>,<고슴도치>등도 보았다. 이건 신경정신과인데 통원치료하는 여러환자들의 다양한 증상이 나온다.  괴짜 의사와 거친 의사 마유미가 나와서 정말 재밌게 보았다. 

정신병원이 배경인 작품들이 많다. 그런데 그런 작품들은 하필이면 우울하고 칙칙하고 정신산만한 정신병원을 배경으로 했을까? 

그곳은 가장 적나라한 인간 세상이 나타난다. 그곳은 인간의 치부가 가장 희극적이고 가장 거침없이 다 드러나기 때문이다.  

수리 희망병원에 요양중인 환자들은 모두 저마다의 고통을 안고 있다.

이수명은 공황장애를 안고 있어서 가위나 칼을 두려워한다. 그래서 머리도 못 자른다. 머리가 길어서 별명이 미스 리이다.  

류승민은 망막 색소 변성증을 앓고 있다. 그래서 야맹증에 터널 증후군에 안구 동통, 빛에 대한 민감성, 시신경 위축 증상이 있다.  

그리고 만식씨는 그 안에 염소와 대화한다. 그리고 힘이 없어서 늘 업혀다닌다. 

현선엄마는 현선이에게 젖을 못 먹였는지 언제나 현선이만을 부른다. 십운산 선생은 운세를 점치고, 한이는 이를 뽑는다.자해행위를 계속한다. 버킹검 공주는 왕관에 집착하고  경보선수는 끊임없이 복도를 돌아다닌다. 

그들의 사연을 들으면 정말 한 사람 바보 만들기 쉽다는 생각을 한다. 일단 수리 희망병원에 들어온 사람들은 정신병자 취급을 받는다. 그리고 극도로 온갖 자유를 억압당한다. 집에 전화도 못하고 등급이 올라갈 때까지 산책도 못한다. 보호사나 간호사의 지시 명령에 불응할 경우에는 격리실로 보내져 며칠동안 식물인간처럼 묶여 있어야 한다. 그리고는 일명 나무늘보가 되어 기어 나온다. 그런데도 수명과 승민은 여러차례 무모한 탈출을 한다. 그래서 잡히고 그래서 격리실에 들어갔다가 나온다. 억압은 더 심해지고 몸과 마음이 만신창이가 된다. 

   
  정신병원의 시계에는 숫자판이 없다. 허구, 망상, 환각, 기억, 꿈, 혼돈, 공포 따위의 이르들이 그 자리를 대신한다. 시간은 바다처럼 존재하고 사람들은 폐허의 바다를 표류하는 유령선이다.  
   

그런 시간들이 흘러가면서 승민이 자신의 이야기를 수명에게 고백한다. 아버지, 가족, 그리고 어린 시절 이야기가 그리고 수명은 마지막 순간에 모든 것을 토해 놓는다. 그래서 이야기는 끝까지 긴장감을 유지한다. 어머니의 정신병력, 자해의 연속 아버지의 극진한 보살핌, 그리고 끝내 이어지는 어머니의 자살, 그리고 나의 방조 그것이 수명을 7년 넘게 옭아매고 있었다. 그것을 풀어버리니 모든 두려움이 사라진다. 

'뇌꼴스럽다'라는 말을 이 책에서 처음으로 접했다. 사전을 찾아보니 '보기에 아니꼽고 얄미우며 못마땅한 데가 있다'라는 뜻이다. 모두에게 뇌꼴스러운 수리 희망병원에서 정말 희망을 찾았다. 그 공간안에서 사람을 만나고 서로를 이해하고 해결의 열쇠를 찾는다. 

우울한 세탁부는 중학교 검정고시를 합격을 하고 류승민은 눈이 완전히 멀기 전에 마지막 비행을 하고, 이수명은 친구에게 모든 사실을 고백하고 온갖 두려움을 떨쳐 버린다. 그리고 더이상 도망가지 않게 된다. 내 심장을 쏘지 않는 이상 죽지 않는다. 그리고   두렵지도 않다. 

이 책은 초반은 조금 지루한데 끝에서 제일 재미가 있다. 한 이틀을 신나게 만들었다.수명아! 이젠 정면 돌파다. 피하지 마. 엄마의 죽음이나 아빠의 죽음이 너의 탓은 아니야. 너도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어.괜찮아. 힘내. 

이 책도 영화로 만들며 좋겠다. 머리긴 수명은 어떤 남자배우가 어울릴까? 25살 건장한 남자 류승민은 누구가 제일 어울릴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