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장 예뻤을 때
공선옥 지음 / 문학동네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만,승규,만영,태용,승희,정신,해금이,경애,수경은 광주에 살고 있는 고등학생이었다. 그들은 아홉 송이 수선화라는 모임을 만들고 서로 친분을 도모한다. 

이렇게 이들의 20살 시기가 이 소설의 줄거리가 된다. 

수선화의 꽃말을 찾아보니 고결, 자만이란다. 자기자신을 사랑한 나르시소스가 샘물에 비친 자기얼굴을 보고 사랑에 빠졌고 결국 사랑을 쫒아 샘안에 몸을 던진다. 그리고 그 주변에 핀 꽃이 수선화라는 이야기가 전한다. 

그 9명의 청춘들은 각자 아름답게 자신의 생을 꾸려나간다. 

그런데 1980년 5월 광주에서 있었던 광주 민주화 운동 떄문에 무고한 시민이었던 친구 경애를 잃게 되고 경애의 죽음을 목격한 수경이가 괴로워하다가 자살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 아픔을 극복하며 다른 친구들도 민주주의나 노동문제에 대해 눈을 떠간다. 

중심 내용이 옛날에 봤던 <모래시계>와 영화 <화려한 휴가>를 연상하게 한다. 

해금이의 언니 영금이, 정신이, 승규가 민주화 운동, 인권운동을 하게 되고 투옥되는 상황이 나온다. 

평온하던 일상이 사회적인 사건으로 일순간에 휘몰아치는 것을 소설을 통해 보게 된다. 역사적 현실이 한 개인을 얼마나 고통스럽게 하는지 절실히 나타낸다. 

중심 서술자는 해금이이고 나머지는 전지적 작가 시점으로 서술되어 있다.

가장 격정적이었던 시기를 가장 아름답다고 기억하는 것은 그 시기가 가장 활동적이고 고통스럽기 떄문이다. 

그리고 그 모든 고통을 이겨냈기 때문에 가장 아름다운 것이다. 

1980년대 상황만이 아니라 현재에도 고통은 많다. 그 고통을 고통으로만 받아들이지 말고 즐기면서 이겨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