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거짓말
정이현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혼하고도 나름대로 혼자 생활을 즐기는 서른 네 살의 남자 

그리고 친구를 삼풍백화점 붕괴로 잃고도 그 친구가 살아있을거라 믿고 찾지 않는 무심한 어떤 여자 

또 아들이 교통사고로 어떤 중학생을 죽게 하고도 모든 것을 돈으로 해결한 부모 

등등 정이현의 글에는 객관화된 우리들의 이기적인 모습들이 나온다. 

따뜻하게 정을 나누고 배려하는 아름다운 이웃의 모습은 없다. 도시화된 이기적인 획일화된 안타까운 모습들만 나온다. 

너무나 객관화 되어 웃음이 난다. 옆에 누가 죽어도, 무엇이 사라져도 아무도 슬퍼하지않고 형식적인 절차만이 있을 뿐이다. 사람을 사랑하지 않는 풍속을 혹독하게 꼬집고 있다.

특히 가장 감명깊었던 작품이 <삼풍백화점>이었다. 

1995년 6월 29일 갑자기 무너져버린 건물때문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고 다치고 가족을 잃고 힘들어 했을까? 

9.11.테러로 아버지를 잃은 오스카의 아빠 찾기를 그린 <엄청나게 시끄럽고 믿을 수 없게 가까운>을 잃은 적이 있다. 8살 오스카가 아빠의 흔적을 찾아 열쇠에 적힌 블랙씨를 찾아 헤매는 모습에서 큰 슬픔을 느꼈다. 

<삼풍백화점>도 인간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불가항력적인 일을 겪고 나서 한 개인이 얼마나 고통스러워하는지를 그린다.  

한 때 가까웠던 누군가와 멀어지게 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어른이 된 다음에는 특히 그렇다. 

R에게서는 한 번도 연락이 오지 않았다. R과 나의 삐삐번호는 이미 지상에서 사라졌다. 사람들은호출기에서 핸드폰으로, 아이러브 스쿨에서 미니홈피로 자주 장난감을 바꾸었다. 

짤막하게 읽을 수 있는 좋은 단편이 많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